Korea Color & Fashion Trend Center | Trend Backstage

Library Concept Stores

- By CFT인턴 임유진

Sep 21. 2015
개인이 문화를 향유하는 시대에 아날로그한 감성을 불러일으키는 '책'이 중요한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런 흐름에 따라 다양한 패션 및 리테일 샵들이 책을 이용한 스토어 디자인 및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Library Concept Stores

 

개인이 문화를 향유하는 시대에 아날로그한 감성을 불러일으키는 '책'이 중요한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런 흐름에 따라 다양한 패션 및 리테일 샵들이 책을 이용한 스토어 디자인 및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사라지지 않는것 머무는 것 그리고 미래에도 보존 될 존재로의 책들은 공간을 전시회로 만들며 장소를 오랫동안 머물고 싶은 곳으로 변화시킨다. 

 

 

소니아 리키엘 파리 플래그십 스토어

패션 브랜드 소니아 리키엘(Sonia Rykiel)이 파리 생제르망의 플래그십 스토어를 도서관으로 변신시켰다. 소니아 리키엘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줄리 드 리브랑이 <글래머Glamour>, <누메로Num´ero> 등의 편집자로 잘 알려진 토마 랑탈, 아티스트 앙드레 사라이바와 협업해 탄생시킨 이 새로운 연출은 2015년 한 해동안 진행되는 장기 팝업 프로젝트다. 토마 랑탈이 책 선정을 담당했고 앙드레 사라이바가 인테리어를 맡아 1층과 2층 전체 벽면을 5만여 권의 책으로 가득 채웠는데 패션 매장 안 도서관이라기보다 도서관에 들어선 패션 매장이라는 느낌이 든다.

 

 

코스메틱 스토어 Nendo’s Beauty Library

조용한 도서관에 들어와 있는 듯한 일본 도쿄에 위치한 도서관을 닮은 코스메티 스토어는 기업이 추구하는 오가닉 및 지속가능한 생태환경 추구를 위한 디자인을 제안한다. 불필요한 과도한 화장과 미용을 걷어낸 순수함은 미니멀한 인테리어에 투영되며 제품의 진정성과 방향성을 어필한다.

갤러리아 백화점 명품 서적 브랜드 'ASSOULINE'

갤러리아 명품관에 프랑스 명품 서적 브랜드인 ‘애술린(ASSOULINE)’ 부티크가 있다. 세계 3대 아트 출판사로 꼽히는 명품 서적 브랜드이다. 애슐린은 세계적인 럭셔리 브랜드의 제품 기원부터 최신 트렌드까지 아름다운 비주얼로 편집된 브랜드 북을 제작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샤넬, 디올, 루이비통 등 유수 브랜드들은 물론 세계적인 명성의 아티스트들의 아트북까지 애슐린의 기획, 편집, 디자인을 거치면 새로운 브랜드북, 아트북으로 거듭난다.

 

 

더 베이직 하우스 '라이브러리'

도서관 컨셉, 다양한 브랜드, 새로운 형태의 매장이 나타났다. 토탈 패션 기업 더 베이직하우스의 '라이브러리'는 다양한 세계관을 가진 브랜드를 한데 모아 만나볼 수 있다는 의미로 캐주얼 여성복, 남성복 등 더 베이직 하우스에서 전개하는 5개 브랜드 '베이직 하우스', '리그(rrig)', '마인드브릿지', '더 클래스', '쥬시쥬디'를 포함해 각 브랜드 컨셉을 표현할 수 있는 핵심 상품만을 모아 선보이는 160평 규모의 대형 매장이다. '라이브러리’ 1호점인 부산대점은 도서관 진열방식과 도서관 문화를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무인양품 'MUJI BOOKS'

2015년 3월, 무인양품의 'MUJI 캐널시티 하카다'가 리뉴얼 오픈 했다. 3만권이 넘는 서적을 무인양품 아이템과 함께 편집한 복합매장 'MUJI BOOKS'를 새롭게 등장시킨 것이 리뉴얼의 특징이다.

 

 

10꼬르소 꼬모
<꼬르소꼬모 서울>
밀라노의 10 꼬르소 꼬모 매장은 1층에는 정원이 있고, 카페와 연결된 문으로 들어서면 화려한 조명의 여성 의류 매장이 있다. 동선을 따라가다 보면 코스메틱 제품과 액세서리, 남성 의류 매장이 나온다. 그리고 2층에는 사진 갤러리와 서점으로, 실내 디자인 제품과 아트북이 함께 진열되어 있어 자연스럽게 사람들은 판매하는 소파나 의자에 앉아 판매하는 책을 읽는다. 더이상 옷을 사고 빨리 나가야 하는 '옷가게'가 아니라, 여유롭게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복합 문화공간인 것이다.
 
 
 

도서관 같은 슈퍼 '키타노에스'

도쿄에 위치한 '키타노에스' 라는 이름의 슈퍼마켓은 도서관 같은 진열로 화제를 모으고 있다. '3분 카레' 같은 식재료를 책처럼 옆면으로 진열해 놓아, 소비자로 하여금 빼서 보고 싶어지게 하는 심리를 이용했다고 한다.

현대카드 라이브러리

현대카드는 2013년 북촌 가회동에 위치한 디자인 라이브러리가 호평을 받자 서울 청담동에 여행 전문 도서관인 트래블 라이브러리를 만들었다. 많은 책과 지도를 보유하고 있고, 지도가 있는 공간은 A-Z까지 알파벳순으로 정리되어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다음으로 한남동에 음악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문화 공간 '뮤직 라이브러리'를 열었다. 뮤직 라이브러리는 단순히 보는 것이 아닌 공연을 통해 음악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는 살아있는 공간이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사람들이 의자에 앉아 있기만 해도 휴식이 되는, 책을 숙제처럼 보지 않고 여유를 가질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며 “다양한 공간 속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게 하는 것이 운영 목표”라고 설명했다.

 

 

 

 

 

◆출처

 

http://www.design.co.kr/section/news_detail.html?info_id=70653&category=000000060000&page=1

http://www.itnk.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310

http://booktable.kr/2015/05/10/%ED%8C%A8%EC%85%98%EA%B3%BC-%EC%B1%85%EC%9D%98-%ED%98%91%EC%97%85%EC%9D%84-%EB%B3%B4%EC%97%AC%EC%A3%BC%EB%8A%94-%EB%AF%B8%EB%9E%98%EC%9D%98-%EB%A7%A4%EC%9E%A5%E2%80%8B%E2%80%8B%ED%98%95%ED%83%9C/

http://5osa.com/entry/Nendos-Beauty-Library-presents-organic-cosmetics-on-bookshelves

http://blog.naver.com/gyshopp/220414735272

http://blog.naver.com/yein_m/220404762267

http://stylem.mt.co.kr/styview.php?no=2013041518009954898

http://www.geekmag.co.kr/journal/journal_view.asp?topCategoryNo=2&midCategoryNo=&idx=&boardNo=248

http://prologue.blog.naver.com/PostView.nhn?blogId=yujingoon&logNo=60190126244&parentCategoryNo=95&categoryNo=&viewDate=&isShowPopularPosts=false&from=postView

http://thebasichouse.com/HTML/03_NEWS_VIEW.php?wdate=142906202414&cate=&page=1

http://www.muji.com/kr/flagship/tenjin-daimyo/

http://samsungfashion.tistory.com/413

http://tokyo.innoya.com/m/post/716

http://blog.hyundai.co.kr/Group-Story/Co-efficient/Hyundai-Music-Library.blg#.Vf-7j7mLeUk

http://yoon-talk.tistory.com/449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5082780161

 

 

 

 

                                                                                        

                                                                                        (재)한국컬러앤드패션트랜드센터  

                                                                                                

 

 

 

TAG :

Comment

코멘트
공개글   비공개글
Comment
해당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