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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과 건강 그리고 환경을 생각하는 '비건(VEGAN)'

- By CFT 문재윤

Sep 16. 2015
동물과 건강 그리고 환경을 생각하는 '비건(VEGAN)". 유럽과 북미권을 비롯하여 우리나라에도 '비건(VEGAN)' 열풍이 불고 있다.

 

비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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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GAN

 

 

 

■   비건주의(Veganism)와 비건(Vegan)

 

채식주의는 육류, 생선류를 먹지 않는 것을 말한다. 그 중에서도 우유와 유제품, 가죽처럼 동물에서 나온 부산물들도 전혀 먹지 않고 사용하지도 않는 엄격한 채식주의를 '비건주의(Veganism)'라고 한다. 이와 같은 비건주의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사람을 '비건(Vegan)'이라고 부른다. 비건들은 심지어 꿀도 먹지 않는다. 건강 증진이나 생명 보호 차원을 넘어 동물의 생태를 자연 그대로 보호하겠다는 생각 때문이기도 하다.

 

[ 참  고 ]

 

 베지테리언

 

 

 비건

 Vegan 

 완전 채식

 

 오보 베지테리언

 Ovo Vegetarian

 허용식 : 달걀

 불허용식 : 생선, 해물, 우유, 유제품  

 락토 베지테리언

 Lacto Vegetarian

 허용식 : 우유, 유제품

 불허용식 : 생선, 해물, 달걀

 락토 오보 베지테리언

 Lacto Ovo Vegetarian  

 허용식 : 달걀, 우유, 유제품

 불허용식 : 생선, 해물

 

 

          세미 베지테리언

 

 폴로 베지테리언

 Pollo Vegetarian

 허용식 : 우유, 달걀, 조류, 어류        

 불허용식 : 붉은 살코기 

 페스코 베지테리언          

 Pesco Vegetarian

 허용식 : 우유, 달걀, 어류

 불허용식 : 가금류, 조류 

 플렉시테리언

 Flexitarian

 평소에는 비건, 상황에 따라 육식

 

 

 

■   높아지는 비건의 인기

 

동물을 위해  For the animals

건강을 위해  For your health

환경을 위해  For the environment

 

"건강도 지키고 자연도 보호"할 수 있는 비건주의가 인기다. 건강과 환경을 지킬 수 있다는 점은 젊은 층의 관심을 끌어당긴다.

 

 

우리나라에서도 엄격한 채식주의인 '비건주의'에 대한 관심이 서서히 일어나고 있지만, 독일과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 지역은 이미 폭넓게 비건주의가 확산되어 있다. 인기에 힘입어 관련 산업의 규모도 덩달아 커지고 있는데, 이러한 흐름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상점이나 관련 단체들을 찾아볼 수 있다.

 

 

◎   비건 산업의 선두 주자, 독일의 '비건즈(Veganz)'

독일에는 유럽 최초의 비건 식품 전문 유통업체인 '비건즈(Veganz)'가 있다. 2011년 베를린에 첫 매장을 연 이래로 프랑크푸르트, 뮌헨 등 지방 도시로까지 확장하였다.

 

 

 

◎   프랑스의 비건 열풍

 

      ▶  '비건의 세계(Un Monde Vegan)'

            : 파리 3구의 '노트르 담 드 나사렛' 거리에 위치한 식료품점

            : 식물성 쇠고기, 식물성 돼지고기, 생선 맛 스테이크, 우유가 들어가지 않은 식물성 치즈 등

 

 

 

      ▶   '비건 폴리(Vegan Folie's)'

             : 파리 5구에 위치한 빵집

             : 버터와 우유를 사용하지 않은 빵. 버터를 대신해 올리브 오일이나 볶지 않은 참기름을, 우유를 대신해 두유 같은 비동물성 재료 사용

 

 

 

      ▶   '42 더그레(degrés 온도)

             : 파리에 위치한 레스토랑

             : 요리에 들어가는 모든 식자재에 동물성 배제

 

 

 

 

◎   세계적으로 저명한 영국의 비건 단체, 'The Vegan Society'

영국에 근거지를 둔 비건 단체 'The Vegan Society'는 비건주의가 동물과 인간의 고통을 줄이는 접근이라는 것을 많은 사람들에게 쉽게 알리고자 노력하는 일을 한다. 특히 동물 유해 성분 배제는 물론, 제조 과정에서 동물실험이 이뤄지지 않은 화장품을 엄격히 구별하여 비건 제품으로 등록시키고 트레이드 마크도 부여한다.

 

 

 

◎   비건주의를 추구하는 세계의 제품들

비건주의는 먹거리뿐만 아니라 패션, 화장품, 비누 등에도 동물성 재료 사용을 거부한다.

 

      ▶   호주의 비건 네일폴리쉬(nail-polish) 브랜드 'Kester Black'

 

 

 

      ▶   영국의 식물성 스킨케어 제품 'Pai Skincare'

 

 

 

◎   우리나라의 비건주의

우리나라에도 건강과 환경을 지키기 위한 채식 바람이 불고 있지만 동물성분이 전혀 들어가지 않은 요리나 제품을 취급하는 곳을 찾기란 쉽지 않다. 그 가운데서 찾아낸 (동물성이 전혀 들어가지 않은) 순수 식물성을 추구하는 비건 레스토랑이 있다.

 

      ▶   비건 채식 레스토랑 '러빙헛(Loving Hut)'

소수의 마니아 층이 찾다가 입소문이 난 비건 채식 레스토랑. 뷔페식, 주문식으로 선택하여 즐길 수 있다. '러빙헛'은 우리 입맛에 맞는 채식 메뉴 개발에 지속적인 노력을 펼치고 있다. 디저트 메뉴도 개발하는데, 우유와 계란 등 동물성 재료를 넣지 않은 비건 아이스크림을 판매하고 있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도 운영 중이며, 이곳에서는 노블비건햄, 콩까스, 노블구이 등 비건 냉동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   비건 빵집 '베지홀릭'

연남동에 위치한 '베지홀릭'은 우유, 계란, 버터를 전혀 사용하지 않은 비건 빵집이다. 특히 현미그루통과 흑미세글러노아는 설탕도 넣지 않은 순수 담백한 맛을 자랑한다. 이곳 대표는 평소 알레르기에 시달리다 건강을 생각한 비건 빵집을 오픈하게 되었다고 한다. 마니아 층이 찾던 빵집은 입소문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이 되었다.

 

 

 

      ▶   비건 빵집 '더 브레드 블루'

채식 26년, 베이킹 25년 경력의 최 파티셰가 운영하는 빵집이다.

 

 

 

      ▶   비건 트레이드 마크를 받게 된 국내 천연 유기농 화장품 브랜드 '아로마티카(aromatica)'

국내 브랜드 '아로마티카(aromatica)'가 'The Vegan Society(비건 소사이어티)'로부터 비건 트레이드 마크를 부여 받게 되었다. '아로마티카'는 동물실험 배제는 물론 동물 유래 성분의 부작용을 피하고자 제품 제조 시 식물 유래 원료를 사용해 온 국내 대표 천연 유기농 화장품 브랜드이다. 비건 트레이드 마크를 받은 '아로마티카'의 다양한 스킨케어 라인은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서도 만나볼 수 있다. 

 

 

 

 

■   비건주의를 추구하는 시대

 

"저는 완전한 비건이 되려 노력합니다. 단순히 건강 때문에 비건으로 사는 건 아닙니다. 요즘 제가 비건으로 살려는 이유는 다른 생명을 인위적으로 빼앗는 일에 동참하지 않겠다는, 바로 생명 존중 때문이며, 이 지구에 사는 동안 가급적 선한 기운을 조금이라도 더 남기고 세상을 떠나길 바라기 때문입니다."   

- 자연치유연구소 소장, 농부의사 강정 임동규 -

 

 

현재 우리나라의 비건주의에 관한 인식은 유럽권이나 북미권만큼 널리 확산되어 있지는 않다. 하지만 건강과 환경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비건주의에 대한 관심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비건주의를 실천하는 음식점이나 각종 유통업체들이 늘어나고 있고, 비건채식문화를 연구하는 '비건채식문화연구원', 비건 소식을 알리는 '월간 비건'과 네이버 캐스트의 푸드/레시피 카테고리의 'Begun' 코너 등을 통해서 비건주의를 지향하는 생활에 관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다. 비건주의 삶을 사는 여러 모습들을 통해 단순히 나의 건강을 위한 삶을 넘어서 동물의 생명과 우리가 살아가는 환경을 살리고자 하는 실천적인 움직임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제 추석 명절을 맞아 '비건 추석 상차림'을 특집으로 한 기사까지 볼 수 있으니,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뉴스 기사로까지 이어진 것임을 확인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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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  처 ]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5/09/14/2015091400057.html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sm=tab_etc&query=%EC%B1%84%EC%8B%9D%EC%9C%A0%ED%98%95&ie=utf8&mra=bjQ1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519770&cid=42065&categoryId=42065

http://www.timeout.fr/paris/restaurant/restos-vegetariens

http://www.saveursvegetales.com/2012/11/cupcakes-chataigne-epices-duces.html

https://www.vegansociety.com/

http://www.acrofan.com/ko-kr/commerce/news/20150902/00000004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1377&contents_id=49020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1377&contents_id=98907

http://www.kesterblack.com/

https://instagram.com/kesterblack/

http://www.paiskincare.com/

 

http://www.aromatica.co.kr/

 

 

(재)한국컬러앤드패션트랜드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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