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Color & Fashion Trend Center | Trend Backstage

save food from the fridge

- By CFT인턴 임유진

Sep 10. 2015
지식의 선반(knowledge shelves)으로 불리는 나무 선반 위에는 각기 다른 식재료가 놓여 있다.
'save food from the fridge' 프로젝트는 무엇일까?

그들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음식이 상하지 않도록 신선하게 보관하는 냉장고는 우리 생활 속에서 유용하게 사용된다. 그러나 냉장고 속에서 상해 결국 버리게 되는 수많은 음식들. 그들을 보호하고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RE:MIND

네덜란드에서 대학원을 다니던 한국계 디자이너 류지현과 네덜란드 디자이너 다비드 아르투프가 설립한 스튜디오 지현 다비드는 아무 생각 없이 사용하는 냉장고에 의문을 가졌다. '정말 냉장고는 음식물을 보관하기에 가장 좋은 장소일까?' 그들은 결국 집안의 자리도 꽤나 많이 차지하고, 너무나 많은 것을 꾸역꾸역 쟁여놓아 음식물들을 상하게 하고 낭비하게 되는 냉장고를 퇴출시키는 방법을 탐구하게 된다. 그들은 과거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전통 음식 보관법을 현대적으로 풀이해봤다. 'save food from the fridge' 냉장고로부터 음식을 보호하는 이 프로젝트를 살펴보자.

save food from the fridge

감자와 사과의 공생

감자와 사과를 함께 보관하여 서로 공생할 수 있다. 보통 감자는 빨리 먹지 않으면 초록 싹을 틔운다. 그래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 디자이너 류지현이 제안하는 보관법은 사과와 함께 보관하는 것. 사과는 익으면 익을수록 과일이나 채소의 성장을 촉진하는 에틸렌 가스를 방출한다. 이 에틸렌 가스는 감자에서 싹이 나는 현상을 막아준다고 한다. 그래서 만들어진 선반은 판막이로 빛을 차단한 암실에 감자를 보관하고 그 위에 사과를 올릴 수 있는 구멍이 나 있다.

계란의 호흡

계란, 육안으로는 확인할 수 없지만, 달걀 표면에 자리한 수만 개의 숨구멍은 냉장고 안의 모든 냄새를 빨아들인다. 달걀은 상온에서 따로 보관할 수 있는 틀로 더는 냄새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신선도가 걱정된다면 틀의 가운데 놓인 투명한 유리컵에 담긴 물속에 달걀을 넣고, 달걀이 아래로 가라앉는다면 그것은 충분히 신선하다는 뜻이다.

야채의 습도

애호박, 토마토, 파프리카, 가지. 이들은 낮은 보관 온도를 선호하는 일반적인 과일이나 채소와 달리 높은 온도에서 더 오래 살 수 있다. 또한 습도도 높아야 해서 냉장고에 오래 넣어두면 오히려 더 빨리 상한다. 그래서 이들은 나무 선반 위에 올려놓고 틈틈히 물을 뿌려주는 것으로 최선의 보관법이 된다. 물론 이 디자인 선반은 아래에 물이 놓여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높은 습도를 유지할 수 있다.

향신료의 건조

쉽게 습기를 흡수한다. 쌀과함께 향신료를 용기에 보관하는것은 향신료에 덩어리가 생기지않고 건조한 상태로 있는것을 도와준다.

꼿꼿이 세운 뿌리 채소

당근과 파 같은 뿌리 식물은 원래 땅속에서 선 채로 자라던 식물이라 냉장고 속 야채칸에 눕혀놓으면 금방 시들시들해진다. 디자이너 류지현이 고안한 디자인은 약간 물기가 있는 모래 속에 이들을 세워서 보관하는 것. 모래 속에 수직으로 꽂아 보관하는 일은 이들이 자라던 환경을 그대로 유지해 신선함을 오래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save food from the fridge' 프로젝트의 나무 선반들은 판매용이 아닌 디자인 작품으로, 디자이너 류지현이 전하고 싶은 메세지는 냉장고를 더이상 사용하지 말자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먹는 모든 음식물들은 언젠가는 상하여 먹지 못한다는 사실, 무분별한 소비와 저장이 주는 심각성을 선반으로 보여주고 있다. 그들은 음식을 관찰하며 식품 보존에 대한 개념을 변경했고, 에너지와 음식 낭비, 남용 등 현재 상황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었다. 그들의 디자인은 확실한 방법으로 음식을 보존하는 지식을 구현하는 도구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출처

http://biz.heraldcorp.com/view.php?ud=20130904001137&mod=skb

https://brunch.co.kr/@editorialbe/9?m

https://www.youtube.com/watch?v=-NByNOOaCzI#t=281  

http://www.savefoodfromthefridge.com/

 

 

 

 

 

(재)한국컬러앤드패션트랜드센터

 

TAG :

Comment

코멘트
공개글   비공개글
Comment
해당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