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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레니얼 세대에 주목한다

- By CFT 문재윤

Aug 26. 2015
:: 밀레니얼 세대(Millennials)에 주목한다 ::

현재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소비, 고용 시장에 큰 영향력을 미칠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을 파악하고, 사회의 변화 흐름을 읽어본다

 

 

 

MILLENNI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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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레니얼 세대에 주목한다

 

 

 

 

밀레니얼 세대  Millennials

1980년대 초(1980~1982년)부터 2000년대 초(2000~2004년)까지 출생한 세대를 일컫는다.

 

왜 밀레니얼 세대에 주목하는가

밀레니얼 세대가 사회의 주 활동 계층이자 소비 계층으로 떠오르면서 정부나 기업 및 사회 전 분야가 밀레니얼 세대를 주목하게 되었다. 이 세대가 앞으로 소비, 고용 시장에 미칠 영향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 세대만이 갖는 특징을 파악하지 않고서는 사회의 변화 흐름을 파악하기 힘들 것이다.

 

밀레니얼 세대를 정의하는 특징

■  밀레니얼 세대는 베이비붐 세대의 부모 밑에서 긍정적인 영향력을 받고 자랐으나 냉엄한 현실을 겪으며 부모 세대와 다른 방식의 삶을 살고 있다.

■  대학 진학률이 높은 세대이고, 평생 디지털 환경에서 성장해 모바일 및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이용에 능숙하다.

■  밀레니얼 세대는 삶을 간소화한다. 미래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기 보다는 현재의 삶에 충실한다. 어느 세대보다 낙관적이며 틀에 박힌 직장보다는 신축성 있는 일자리를 선호한다. 고가와 저가의 물건을 다 좋아하고, 온라인 쇼핑을 즐긴다. 다른 인종과 집단에 호의적이고, 게임을 하면서 동시에 TV를 보고 숙제를 하는 등 멀티태스킹(multitasking)에 능하다. 능률은 떨어지지만 한꺼번에 여러 가지를 행하는 습관으로 뇌의 정보 처리 능력 속도를 높이는 뇌 변화를 가져온 세대라는 말도 듣는다.

■  밀레니얼 세대는 10대~30대까지 포진되어 있어 세대마다 다른 성향을 보이기도 한다. 현재 30대인 밀레니얼 세대의 경우, 감수성이 예민한 청소년기에 IMF 외환위기를 겪어 '성장'과 '성취'에 관심이 많은 편이다. 하지만 현재 20대인 밀레니얼 세대의 경우는 장기적인 경기 침체로 인해 연애·결혼·출산을 포기한 '3포 세대'로 거론된다. 여기에 취업, 내 집 마련, 인간관계, 희망을 포기하는 것까지 더해져 '7포 세대'라는 말도 나온다. 또한 '인구론(인문계 출신의 90%는 논다)'과 '청년실신(청년 실업자 + 신용불량자)'이라는 용어로 암울한 20대의 현재를 표현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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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목할 만한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 1.

      자아 표현 욕구가 강한 세대: 해시태그, 1인 방송, 힙합

 

해시태그는 '#특정단어' 형식으로 그 주제와 연관된 정보를 묶어 주는 기능을 한다. 미국에선 #을 샵 대신 '해시'라고 읽으며 숫자를 가리키는 기호로 쓴다. 해시태그의 활용도가 가장 극대화 된 곳은 사진 위주의 SNS '인스타그램'이다. 자아를 표현하는 욕구가 강한 20-30대 여성층에서 자신의 일상을 사진 형태로 올리기 시작했다. 특히 인스타그램에서 패션이나 스타일을 자랑할 때는 '#멋스타그램' 혹은 '#옷스타그램' 같은 해시태그를 붙이면 된다. '#먹스타그램(음식주제)', '#맛스타그램(맛집 주제)', '#멍스타그램(애견 주제)', '#셀스타그램(셀카 주제)'. '#인스타굿(좋은 기분)' 등 신조어가 해시태그 형태로 잇따라 등장하고 있다. 긴 말보다도 잘 찍은 사진 한 장의 전달력이 훨씬 더 크다는 의미이다.

 

인터넷 1인 방송을 지상파 안으로 끌어들인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 성공의 여파 때문인지 스타들이 모바일 1인 생방송으로 몰려오고 있다. 네이버가 새로 내놓은 스타들의 모바일 생방송 앱 'V'에는 빅뱅, 원더걸스, 비스트 등 인기 아이돌들이 대거 참여했다. 때마침 미국 페이스 북도 유명인 전용 실시간 개인방송 앱을 내놓았다. 미국에서는 유명인의 1인 방송분 아니라 소셜 미디어를 통한 일반인들의 1인 생중계도 인기다. 동영상 콘텐츠를 만들어 인터넷으로 공유하는 수준을 넘어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 누구나 1인 생방송을 할 수 있는 시대가 오고 있다. 1인 방송의 주체로 단연 밀레니얼 세대가 빠질 수 없다. 1인 방송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을 통해서 확인해보자.  * <미디어의 변화, 1인 미디어> 바로가기

 

 

힙합은 10-20대 취향과 가치관을 반영하는 문화이자 3포 세대 저항의 표현수단이다. 하고 싶은 말을 진솔하게 표현하는 가사가 매력적으로 밀레니얼 세대는 힙합의 당당한 자기 자랑에 열광한다. 10-20대가 열광하는 힙합의 중심에는 '스웨그(swag)'가 있다. 래퍼가 자신의 멋이나 여유를 허세 부리면서 표현하는 것을 스웨그라고 한다. "난 돈도 잘 벌고 인기도 많다"로 요약되는 힙합 가사도 스웨그이고, 번쩍거리는 장신구를 온몸에 매달고 다니는 것도 스웨그이다. 이것은 음악이 아니라 스타일이자 태도로 받아들여야 한다. 자기가 가진 것을 마음껏 뽐내면서 자신감을 표출하는 것이다. 지금 힙합을 소비하는 세대가 스웨그나 디스에 열광하지만, 이것이 힙합의 전부는 아니다. 원래 힙합은 차별과 편견에 저항하는 음악으로 시작됐고, 그 가사는 사회 현실을 반영하고 있었다.

 

"한 번쯤 하고 싶었던 말을 속 시원하게 해서 블랙넛을 좋아한다. 래퍼들끼리 물고 뜯으며 치열하게 경쟁하는 게 오히려 현실적으로 보인다" - 송영성(20, 대학생)

"아이돌 음악에서 표현하지 않는 것들을 힙합은 표현할 수 있다. 개인적인 이야기를 진솔하게 표현하는 가사 때문에 힙합의 매력에 빠졌다" - 전기철(21, 대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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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목할 만한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 2.  

      자아도취적 성향이 강한 세대: 셀카

 

셀카가 거울을 보는 것과 유사하다는 점은 셀카 촬영을 나르시시즘의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한다는 의미이다. 셀카 촬영의 심리와 배경은 셀카 세대의 특성과도 관련이 있다. 1980년대 이후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를 역사상 어느 세대보다 자아도취적 성향이 강하다고 본다. 2013년 5월 미국의 시사 주간지 <타임 Time>은 커버스토리 "미 미 미 제너레이션 (Me Me Me Generation)"을 통해 이 세대의 특징을 고찰했다. 베이비부머의 자녀들인 밀레니얼 세대는 부모로부터 "너는 특별하다. 꿈꾸면 뭐든지 될 수 있다"라고 자존감을 키워주는 격려를 부단히 받으며 성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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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목할 만한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 3.

      외모, 건강, 환경에 관심이 많은 세대

 

먼저 외모의 경우,

남성복의 매출 증가율이 5년 연속 여성복을 앞질렀다. 에르매스 등 남성전용매장이 속속 개설되고 있다. 남성복이 강세를 보이는 이유는 우선 남성들의 소득이 여성보다 높다는 것이다. 여기에 외모에 관심이 많은 밀레니얼 세대의 성장도 남성복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부모 세대에 비해 축적한 자산은 적지만, 소득이 높은 이 세대 남자들은 '헨리족(Henry = high earner not rich yet)'이라고도 부른다. 또 젊고 도회적이라는 뜻에서 '여미족(Yummy = young, urban male)'으로 부르기도 한다. 어려서 방송을 통해 아이돌에 빠진 이 젊은 남성 세대는 자신의 외모를 꾸미는 데 돈 쓰는 것을 주저하지 않는다.

 

 

다음으로 건강의 경우,

건강하면서도 외모적으로 날씬한 몸매를 유지하기 위한 식습관에 관심을 갖는다. 패스트푸드와 가공식품 대신 유기농 및 현지산 식재료를 선호한다. 또한 믿을 만한 먹거리 재배와 친환경적인 삶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도심 속 텃밭 가꾸기도 이 세대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이 세대는 탄산음료 대신 고급커피나 건강주스를 좋아한다.

 

 

마지막으로 환경의 경우,

소유보다는 공유를 추구하는 세대이다. 소유가 완전히 사라진다는 의미는 아니며, 소유하되 독점하지 않는 세대임을 의미한다. 이 세대의 자동차 구매율은 줄고 자전거나 휴대 가능한 스케이트 등 새로운 이동수단의 이용이 늘고 있다. 저비용, 친환경, 건강까지 고려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한다.

 

 

 

특히 '1인용 이동 수단' 이용자가 증가 중인 점을 눈여겨 볼 만하다. 1인용 이동 수단으로는 외발휠, 두발 전동휠, 전동 킥보드, 전동 스쿠터, 전동 보드 등이 있다. 화석 연료를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이동 수단이라는 뜻에서 '스마트 모빌리티(Smart Mobility)'라고 불린다. 저렴해진 가격에 휴대성까지 갖춰 출퇴근 및 레저 겸용으로 인기가 높다.

 

"교통비 절감, 근거리 이동, 레저 등의 목적으로 이를 이용하려는 30대가 늘고 있다" - 판매업체 '이브이샵' 양해룡 대표

"외발휠을 이용하면 출퇴근 시간을 20분 절약할 수 있고 더운 여름에 걷느라 땀을 흘리지 않아도 된다" - 화곡동 거주 직장인 강태호(32)씨

 

아래는 외발 전통휠을 탄 직장인 윤항진(34)씨. 그는 외발휠을 평일 '출퇴근용'이자 주말 '레저용'으로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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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목할 만한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 4.

      그들만의 커뮤니케이션

이 세대는 비주얼을 활용하여 자신을 표현한다. 따라서 인스타그램이나 텀블러 등과 같은 SNS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이모티콘이나 문법에 안 맞는 어휘들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인데, '밈 언어(Meme language)'의 활성화가 두드러진다. IKEA는 이 세대의 커뮤니케이션에 부합하는 이모티콘 광고로 마케팅을 펼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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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목할 만한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 5.

      스스로 원하는 일을 찾아서 스스로 개발하는 업무 방식

다양한 기술을 활용해 더 생산적이며 창의적인 업무 형태를 추구하는 세대로 사무실에 얼굴 비치는 시간을 측정하는 비생산적인 문화에 동의하지 않는다. 전문가들은 이 세대가 있는 조직이라면 탄력 근무를 허용하는 조직으로 바꿀 것을 조언한다.

밀레니얼 세대는 소셜네트워크를 일상 생활에서 완벽하게 사용하며 그 혜택을 누리는 첫 번째 세대이다. 글로벌 연결을 통해 혜택을 보고 이익을 발생시키는 첫 번째 세대이기도 하다. 이들은 무엇인가를 원하면 언제 어디서 어느 나라에서든 무엇인가를 이룰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진 세대다. 그리고 무수히 많은 여러 문화를 접하고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스스로 찾는다. 그런데 그런 것들은 대부분 한 평생 직장을 다니면서 고생하며 돈을 모아 집과 차를 사고 예쁜 파트너를 만나 결혼하는 것이 아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마음대로 하면서 프리랜서로 일하는 것을 원한다. 스스로 자신의 개인 개발을 위해 더 많은 책임을 지며, 지속적으로 특정 기술이나 신기술을 배운다. 1인 기업인(solopreneurs)은 경쟁 환경에서 자신의 능력 개선을 위해서 일하며, 기술의 세계화와 여행 증가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국제적인 성취를 원하게 된다.

밀레니얼 세대의 일자리는 

실제로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바꿀 수 있는 일자리를 원한다. 의미 없는 없는 일에 시간 낭비를 하는 것처럼 나쁜 것은 없다는 생각에서다. 

스스로 일할 시간과 장소를 결정한다. 사무실에 앉아서 일하는 것만이 일이 아니라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어느 때, 어느 곳에서든 한다. 

탐색하고 결험하며 매일 매일을 즐겁게 산다. 수년간 일을 하다가 보면 터널의 끝에 불빛이 보이는 류의 삶을 원치 않고, 오늘 자신의 꿈을 펼치며 오늘을 행복하게 사는 것을 선택한다.   

     업무 방식: 1인 기업, 협업, 워케이션

    - 1인 기업: 스스로 원하는 일과 방식을 찾는다 

다음은 국내 1인 기업들이다. 이미지 왼쪽과 가운데는 수제가방 전문점 '도선디자인', 이미지 오른쪽은 모바일 앱 개발사 '글로벌이팩트(Global Effect)'의 이수창 대표

   - 협업: 정보를 공유한다 

1인 기업가들이 많은 밀레니얼 세대는 서로 간의 정보 공유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낸다. 전 세계적으로 협업 공간이 많아지고 있는데 그 예로 미국의 햇 팩토리(Hat Factory), '메이크시프트 소사이어티', 영국의 코워킹런던닷컴(www.coworkinglondon.com), 중국 베이징의 '처쿠카페', '3W카페', 발리의 '후붓(Hubud)', 한국의 '코업(Co-uo)', '스페이스 노아', '루트임팩트', '하이브아레나', 여성 전용 공간 '꿈마루', 디자인에 심혈을 기울인 성수동 '카우앤독' 등이 있다. 아래 이미지의 윗줄은 발리의 '후붓', 아랫줄은 한국의 '카우앤독'이다.

 

 

    - 워케이션(work + vacation):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즐기며 일한다 

기존의 업무 일과를 거부하고 여행하면서 일할 수 있는 자유로운 커리어를 선호하는 밀레니얼 세대에게 워케이션이 인기다. 워케이션은 크리에이티브한 감각과 영감을 자극한다. 에어비앤비 창업자 브라이언 체크키는 "사람들은 더 이상 여행을 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이동하는 것이 표준인 세상을 살아가고 있다"고 말한다. 공동 주거와 공동 업무를 통해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밀레니얼 세대에게 워케이션은 매력적이다. 워케이션을 떠나기에 좋은 지역으로 스페인의 Sende, 모로코의 Sundesk, 베를린의 Coconat을 추천한다. 워케이션이 24시간 무휴 상시 노동체제에 일조하는 것과 같다고 보는 우려의 목소리노 높지만 많은 밀레니얼 세대들은 디지털 노마드의 장점을 극대화 한 업무를 볼 수 있다고 보아 워케이션을 긍정적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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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목할 만한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 6.

      다양한 문화, 인종, 가치관을 포용하는 세대

PC와 인터넷 등 IT기술과 친숙해 해외 문화나 타 인종을 접할 기회가 많았던 세대로 이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포용한다. 또한 이 세대는 다양한 가치관을 존중하는 성향이 강한데, 동성애 결혼과 트렌스젠더 평등권을 지지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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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밀레니얼 세대 Influencers

     - 가수 Singers 

스트리트 컬처를 즐기는 밀레니얼 세대 인플루언서들(influencers)의 영향력이 대중 속으로 침투하고 있다. 이 가수들은 자유롭고 개성있는 트렌드를 주도하는데 특히 독특한 패션과 라이프스타일로 주목받는다. '혁오스럽다', 'GD 스타일'과 같은 새로운 용어와 스타일을 만들어내고 있다. 

이미지 왼쪽부터 지드래곤(권지용, 1988년생), 자이언티(김해솔, 1989년생), 혁오(오혁, 1993년생)

     - 패션 푸드 블로거 Fashion & Food Bloggers 

엘리 던바(Ellie Dunbar, 18)는 음식과 패션을 결합한 컨셉의 블로그 "Fashion Food" (http://fashion-food.co.uk)를 운영 중이다. 6,500여 명의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그녀의 인기를 실감하게 한다. Urban Outfitters와도 콜라보레이션하였다. 

 

     - 건강한 힙스터 Fitsters 

폴리나 에릭슨(Paulina Eriksson, 24)은 '스포츠', '패션',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의 3가지 키워드로 인스타그램과 블로그를 통해 소통 중이다. "Girl Is NOT a 4 Letter Word" 콜라보레이션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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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밀레니얼 세대의 시대정신

밀레니얼 세대는 자유와 창조를 중시하고 다양화, 차별화를 가치 있게 여긴다. 

밀레니얼 세대는 감성을 중시할 뿐만 아니라 자신만의 전문적인 지식을 활용한 차별화를 추구한다.

밀레니얼 세대는 합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추구하며 앞선 세대와는 또 다른 패러다임을 만들어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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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www.huffingtonpost.com/karin-agness/treat-millennials-as-adul_b_4494684.html

http://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Gk8b&articleno=7153787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506022148055

http://blog.daum.net/realtong1/8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1697&contents_id=39010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1798&contents_id=94178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1499&contents_id=9396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1499&contents_id=94909&series_id=40817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1499&contents_id=94914&series_id=4081

http://kin.naver.com/open100/detail.nhn?d1id=6&dirId=608&docId=1476687&qb=67CA66CI64uI7Ja8IOyXrO2WiQ==&enc=utf8§ion=kin&rank=1&search_sort=0&spq=0&pid=SNqnLwoRR08sstWqi%2BCsssssstw-499008&sid=7dy6ezx1kOlUSaiNOhdwLg%3D%3D

http://mnbmagazine.joins.com/magazine/Narticle.asp?magazine=205&articleId=0J2M6V0COLGKU3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5&no=717318

http://economy.hankooki.com/lpage/entv/201507/e20150730203332118120.htm

http://kr.wsj.com/posts/2015/06/26/%eb%84%88%eb%ac%b4-%eb%b0%94%ec%81%9c-%eb%8b%b9%ec%8b%a0-%ec%98%ac-%ec%97%ac%eb%a6%84%ec%97%94-%ec%9b%8c%ec%bc%80%ec%9d%b4%ec%85%98%ec%9d%84-

http://blog.naver.com/anackne/

www.google.com

http://time.com/

http://www.shopmcm.com/

http://www.ygfamily.com/

www.ikea.com/

www.gmarket.co.kr

http://www.kama.or.kr/

http://www.kcccolorndesign.com/category

 

 

 

(재)한국컬러앤드패션트랜드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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