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Color & Fashion Trend Center | Trend Backstage

2017 봄,여름을 위한 라이프스타일

- By CFT 이남희, 문재윤

Jul 14. 2015
2017 S/S INTERCOLOR ENCOUNTERS

Theme I. FOOD RENAISSANCE
Theme II. WELLTHNESS SEEKERS
Theme III. VALUE PLURALISTS

2017 봄,여름을 위한 라이프스타일

──────────────────────────

Intercolor Encounters

 

 

 

 

 

 테마Ⅰ. 푸드 르네상스

              Food Renaissance

 Ⅰ-1. 요리쇼

        Cooking Shows

 Ⅰ-2. 요리 인류

         Food Odyssey

 테마Ⅱ. 웰빙과 건강 추구자

              Wellthness Seekers             

 Ⅱ-1. 너의 바디를 찾아라

         Find Your Body

 Ⅱ-2. 자연과 인류 '상림'

         Nature & Humankind, 'Sanglim'  

 테마Ⅲ. 가치 다원주의자

              Value Pluralists

 Ⅲ-1. 꽃중년

         Middle-Aged People Over Flowers

 Ⅲ-2. 구매보다 경험 추구

          Buying to Doing

 

 

 

 

 테마Ⅰ. 푸드 르네상스   Food Renaissance

 

Ⅰ-1. 요리 쇼

요리쇼에 대한 욕구 성장. 차줌마(차승원+아줌마) 신드롬

한국의 음식 관련 프로그램의 인기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방송 두 편이 있다. 바로 ‘삼시세끼’와 ‘냉장고를 부탁해’이다.

▪   tvN의 ‘삼시세끼’ : 한국의 리얼리티 요리쇼. 한국의 유명 모델이자 배우인 차승원은 주부들(아줌마들)을 뛰어 넘는 기막힌 요리 실력으로

                                최근 ‘차줌마’라는 새로운 별명을 얻었다.
▪   JTBC의 ‘냉장고를 부탁해’ : 유명 셰프들이 한 자리에 모여 그날의 초대 손님이 가져 온 냉장고에서 몇 가지 재료들을 꺼내어 요리 배틀을 펼친다.

 

 

Ⅰ-2 요리 인류 

음식 다큐멘터리 ’요리 인류’와 이욱정 감독


요리사이자 프로듀서이며 피보디 어워드 수상자인 이욱정 감독은 최근 또 한 번 음식 관련 다큐멘터리를 선보였다. 바로 ‘요리 인류’이다. 이 다큐멘터리는 UHD(Ultra-HD로 Full-HD보다 해상도가 4배 높은 차세대 고화질 해상도)로 제작되어 듣는 다큐멘터리에서 한 발 더 나아가 보는 다큐멘터리를 지향하였다. 이것은 인류 역사를 바탕으로 하여 음식에 관한 폭넓은 관점을 보여주는데, 이를 통해 음식, 인류, 문명에 관한 진지한 물음을 던진다.

 

 

 

 

테마Ⅱ. 웰빙과 건강 추구자  Wellthness Seekers

 

Ⅱ-1. 너의 바디를 찾아라! 웰빙과 건강한 삶을 위한 몸


▪   OnStyle의 ‘더 바디쇼’ : 웰빙과 건강을 위한 바디라인 관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근 한국인들의 미의 기준이 점차 가녀린 몸매에서

                                         육감적이고 글래머러스 한 몸매로 바뀌고 있는 듯하다. 유승옥의 인기가 그것을 증명하는데, 그녀는 매혹적

                                         이고 건강한 몸의 상징으로 최근 여러 매체에 등장하고 있다.
▪   박진영의 ‘어머님이 누구니?’ : K-POP ‘어머님이 누구니?’의 가사를 통해서도 글래머러스하게 건강한 몸매에 얼마나 열광하고 있는

                                                 지를 알 수 다.

 

 

Ⅱ-2. 자연과 인간의 어우러짐 '上林(상림)'

 

Wellthness(Wellbeing + Health)’의 다른 관점으로 작가 장민성과 정재일의 콜라보레이션 ‘상림’을 소개한다.

상림’은 1,100년 된 우리나라 최초의 인공림이다. 두 작가는 영상 작품을 통해 1,100년 간 지속되어 온 자연과 인간의 어우러짐을 평화롭고 고요하게 전달한다. 오래된 자연 그 자체가 사람들의 마음에 안식을 준다.

 

 

 

테마Ⅲ. 가치 다원주의자  Value Pluralists

 

Ⅲ-1. 꽃중년

사람들은 ‘연륜’에서 우러나는 아름다움에 가치를 둔다. 최근 패션계에 분 실버뷰티(노년의 아름다움)만 봐도 알 수 있다.

최근 한국의 중년들은 머물러 있는 이미지가 아니라 자아 실현을 위해 활동적으로 움직이는 경향을 보인다. 새로운 것에 도전하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사람들은 이러한 중년의 자신감 넘치는 라이프스타일에 매력을 느낀다. 인기 드라마 제목 ‘꽃보다 남자’에서 차용한 ‘꽃중년’이라는 단어는 연장자가 얼마나 가치 있는 존재인가를 표현한다.

 

 

Ⅲ-2. 수동적인 구매보다는 능동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

경험’이 라이프스타일의 핵심이 되고 있다. 사람들은 단순히 무언가를 구입하는 것보다는 직접 해보는 것에 가치를 둔다.

공유는 이러한 라이프 스타일의 한 가지 예가 된다. 구체적으로 자동차 공유와 데이터 공유를 들 수 있다. 무언가를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은 무언가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과 연결된다. 우리는 경험 중심의 라이프스타일이 가까운 미래에 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확장될 것으로 예상한다.

 

(재)한국컬러앤드패션트랜드센터

 

TAG :

Comment

코멘트
공개글   비공개글
Comment
해당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