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Color & Fashion Trend Center | Trend Backstage

2016 winter ICReport 현장 스케치

- By CFT 인턴 김수연

Feb 04. 2015
By CFT 인턴 김수연

2015.01.28 (수) 오후 3시 섬유센터 3층 이벤트 홀에서 개최된 <2016 winter ICReport seminar !>
그 뜨거웠던 현장의 모습을 그려보고자 한다.
<2016 winter ICReport seminar !> 

-----------------------------------------------------------------------------------------------------------------


 세  미  나   2016 winter ICReport Seminar

  개최 일시   2015 1 28 (오후 3

  개최 장소   섬유센터 3층 이벤트 홀




우리는 아침에 일어나 눈을 뜨는 순간부터 저녁에 잠자리에 들어 눈을 감는 그 순간까지 각기 다른 다양한 컬러들에 둘러싸여 하루를 보낸다. '컬러'는 우리가 인지하는 것부터 인지하지 못하는 것까지 우리의 모든 순간에 그 모든 것을 구성하고 있다. 컬러는 우리의 무의식에 침투해 있으며, 그것이 어떤 것이든 간에 우리에게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 현재는 패션 뿐만이 아닌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컬러의 중요성에 대해 실감하고 있으며 앞으로 바뀔 컬러 트렌드 동향에 주목한다.

 

()한국컬러앤드패션트랜드센터(이하 CFT)에서는 2015128, 현재보다 1년 반 정도 앞선 2016 년도 winter 컬러 트렌드를 이야기했다. 본 세미나는 ‘Intercolor’ 회의에서 이야기되었던 주요 이슈들과 그에 따른 결정색을 중심으로 설명했던 자리이며, 회의에서 언급되었던 주요 이슈들과 결정색을 바탕으로 CFT에서 제안하는 2016 winter 컬러 팔레트들을 보여주기도 하였다.


세미나를 참석하기 위해서는 CFT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참가신청을 해야 한다참가신청은 선착순으로 진행되며, 이번 세미나는 하루 만에 조기 마감되는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 Intercolor : 작년에 미국이 회원국으로 가입하면서 중국, 핀란드, 프랑스, 독일, 영국, 헝가리, 이탈리아, 일본, 포르투갈, 스페인, 스위스, 태국, 터키, 한국의

                        총 15개 국으로 구성된 국제 컬러 협의 기구.



-----------------------------------------------------------------------------------------------------------------


 

(왼쪽부터, 그림1, 2 - 접수대 / 그림3 - 접수를 받는 모습. 빠르게 접수 처리가 가능해져 줄이 길지 않았다.)


세미나 신청자들은 접수대에 명함을 제시하면 참가신청 여부를 확인받은 뒤, 본 세미나의 티켓 역할을 하는 핸드아웃을 받아볼 수 있다. 총 7장으로 된 핸드아웃은 세미나의 전체적인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다.




(그림4 - 세미나가 진행되는 장면 / 발표자 : 컬러기획팀 이남희 팀장님)

리허설을 할 때까지만 해도 굉장히 넓어보였던 홀 안이 세미나가 시작하는 오후 3시가 되자 세미나를 듣고자 하는 사람들로 가득 채워졌다. 2층까지 꽉꽉 채워진 좌석들을 사진으로 기록하며, 세미나의 시작을 알리는 인트로 소리로 터질 것 처럼 두근거리는 가슴을 진정시켰다.



많은 분들의 관심에 부흥하기 위해 정성을 다해 준비한 이번 세미나는 2016년도 가을, 겨울 인터컬러 회의에서 선정된 대 주제에 대해 설명을 하고 그 안에 있는 소주제들을 하나하나 살펴보는 방식으로서, 저번과는 다른 구성으로 훨씬 더 내용을 받아들이기 쉽게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자료 출처 : CFT)



이번 세미나에서 풀어나갈 2016 가을 겨울 Intercolor 회의로 선정된 대 주제는 상호연결성이다. 우리가 만들어가고 있는 모든 관계에 있어서 다양하게 열려있는 연결성은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주며, 이러한 다양한 가능성의 세상에서 우리는 더 큰 꿈을 꿀 수 있게 된다는 것을 말한다. 상호연결성을 이야기하기 위해 제안된  주요 키워드는 사물과 현상의 이중성과 다양한 면들, 그리고 균사체와 같은 다양한 집단들이 공존하는 현실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그리고 이런 다른 것들이 공유하고 공감하고 포함하고 경계를 허무는 것들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제안된 7가지 소주제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있으며, CFT 홈페이지에 올라오는 PDF 자료를 참고하면 보다 자세히 알 수 있다.

 

1. 영향을 미치는 : CONTAMINATIVE
2. 과도한 융합 : HYPERFUSE
3. 예술성 : ARTITUDE
4. 일상 생활 : DAILY LIFE
5. 포용하다 : EMBRACE
6. 잠시 멈춤 : PAUSING

7. 불안감을 주는 : DISTURBING



(링크 : http://cft.or.kr/sub/?num=878&part=Trend%20Archive)





(왼쪽부터 그림 6,8 : 설문조사를 내는 사람들과 세미나 포스터와 스와치북을 배포하는 직원들 / 그림7 : 2016 winter ICReport 포스터와 스와치북)


총 1시간에 걸쳐 진행된 세미나가 끝이 나고 사람들이 뜨거운 박수를 보냈다.

세미나가 종료된 후에 핸드아웃 뒷면에 설문지를 작성하여 접수를 했던 곳에 제출하면, 이번 세미나 2016 winter ICReport의 시즌 포스터와, 소주제별 컬러에 맞추어 소재를 선정한 스와치북을 무료로 받아볼 수 있다.

 


-----------------------------------------------------------------------------------------------------------------



인턴으로 일을 하게 되어 처음 해보는 세미나지만, 따뜻하신 CFT 분들과 함께 일을 해나가면서 내가 이번 세미나에 대해 말하고 싶은 것은 세미나의 구성을 바꾼 것이 정말 효과적이지 않았나에 대한 것이다. 저번 세미나에 비해 훨씬 머릿속에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지 않았는가? 거기에 차분한 설명까지 깃들여지니 기억에 쏙쏙! 세미나에 참석하신 다른 분들도 고개를 끄덕이며 공감하는 내용이었으면 한다.

 

미래 트렌드를 예측하기란 쉬운 일이 아닌데 이런 귀중한 정보와 그에 대한 스와치까지 모두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니, 만약 이 정보를 아는 사람이라면 참석을 안 할 수가 있을까 싶다. 점점 선착순으로 마감되는 시간이 짧아지고 있으니 만약 이 글을 보는 당신이 다음 시즌 세미나에 참여할 의사가 있다면 CFT 홈페이지 또는 패션넷코리아 홈페이지를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이 좋겠다.



 

-----------------------------------------------------------------------------------------------------------------



관련 포스팅 바로가기: 2016 winter ICReport Seminar





※ 인터컬러 레포트(ICR) 세미나는 이번이 마지막 오프라인 세미나입니다.

좀 더 많은 분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자 금년 하반기부터는 온라인 세미나로 찾아 뵐 예정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TAG :

Comment

코멘트
공개글   비공개글
Comment
해당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