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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을 지배할 열 가지 혁신 키워드 by psfk.com

- By CFT 장세윤, 최문선

Dec 29. 2014
2014년을 보내면서, PSFK에서는 2015년에 가장 흥미로울 아이디어 열 가지를 정의하기 위해 우리 주변에서 찾을 수 있는 최신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고찰했다. 테크놀로지가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는 것이 불가피하기에, psfk는 곧 우리 주변 어디서든지 볼 수 있거나 새로운 방법으로 세상과 연결할 기술들의 트렌드를 트래킹하여 PSFK는 이 보고서를 작성하였다.

2015년을 지배할 열 가지 혁신 키워드 by PSFK.com

 

2014년을 보내면서, PSFK에서는 2015년에 가장 흥미로울 아이디어 열 가지를 정의하기 위해 우리 주변에서 찾을 수 있는 최신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고찰했다. 테크놀로지가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는 것이 불가피하기에, PSFK는 곧 우리 주변 어디서든지 볼 수 있거나 새로운 방법으로 세상과 연결할 기술들의 트렌드를 트래킹하여 PSFK는 이 보고서를 작성하였다.


우리가 아이디어로 보게 될 열 가지 아이디어는 수개월 내 형체가 분명하게 드러나겠지만, 이 열 가지는 우리가 살고, 일하고, 즐기는 모든 방식에 영향을 줄 것이 분명하다.

 


1. Step Inside the Story 스토리의 세계로 들어서다

몰입형(immersive) 360˚ 서라운딩 오디오와 비디오는 가상현실을 짧게나마 경험하게 해주면서,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가 어떻게 상호작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새로운 가능성을 제공한다.
Thomas Cook Group의 VR tourism initiative보다 더 생생하게 가상현실을 보여주는 것은 없다. 이미 세계적인 레저여행사인 Thomas Cook이지만, 애매하고 방랑벽이 있는 여행객들에게 yellow cab이라는 가상의 여행을 제공함으로써 현실 세계의 어떠한 간섭 없이도 타임스퀘어나 화창한 오후의 싸이프러스 리조트를 경험할 수 있게 유도할 수 있었다.

조금 덜 이국적이지만 전혀 상업적이지 않은 신문 Harvest of Change 역시 가상현실을 채택했다. 가상현실을 경험하는 Gannett Digital vision의 독자들은 AR 기술의 360˚ 핵심기술을 통해 아이오와에 살고 있는 네 개의 농장 가족들이 시골 생활에서 겪는 어려움을 알 수 있다.


2. Wearables Take on the Ear 귀에 얹은 웨어러블


손목에 착용하는 웨어러블 장치의 시장이 여전히 치열한 가운데, 화면 없이도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웨어러블 장치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가능성으로 여겨지면서 헤드폰 개발이 경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시장에 선두 기업으로서 인텔은 헤드폰 업체인 SMS Audio와 협업으로 심박수를 측정할 수 있는 바이오 인식 헤드폰(제품명: Biosport In-Ear Headphone)을 개발했다. 기능을 단순화하기 위해 RunKeeper app과 통합하였고, 핸즈프리로 사람의 심박수를 트래킹하고 모니터하여 최고기록을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

한편, The Dash 라는 블루투스 기반의 이어폰은 고막에 스마트폰의 기능을 접목하였다. 이 작은 사이즈의 이어폰은 “작지만 값진”이라는 옛 말이 생각나게 한다. 이 작은 이어폰이 산소포화도처럼 특정 지표를 감지하는 피트니스 트레이너의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Happiness Gets Quantified 수치화할 수 있는 행복


생체 신호와 외적 요소들을 추적하는 능력과 그것들을 감정 상태와 연관시키는 능력이 대두되면서 기분과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새로운 기술이 문을 열었다.
가디언지에 따르면, the Happy for Life 어플리케이션은 사용자가 전반적으로 행복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디지털 지시문을 제공한다. “그냥 수영하러 가!” 라는 단순한 제안 또는 다소 이상하게 들릴 수 있는 “우는 것을 즐겨!”와 같은 사소한 말들을 통해서 사용자들은 각각의 활동들이 자신을 어떻게 행복으로 이끄는지 기록을 쌓을 수 있다. 이 앱은 행복의 스펙트럼(그림에서처럼 퍼센트로 수치화되어 있다)에서 사용자의 비율이 얼마인지 그 기록들을 수집한다. 하지만 결과가 낙관적이지는 않다.
실망한 사람들을 위한 하나의 현실적인 해결책이 있다. 사용자의 머릿속의 생각들을 더 좋은 곳으로 인도하는 웨어러블 장치가 그 해결책이 될 것이다. 웨어러블 장치인 Thync는 블루투스 기능을 이용하여 감정을 조절하는 뇌의 부분에 정확히 도달한다. Good bye, bad times.


4. An On-Demand Economy 수요에 의한 시장 창출


더 많은 마이크로 서비스가 시장에 생겨나고, 경험과 개인화 서비스에서 경쟁력을 찾던 기업들이 비용과 편리함까지 경쟁력을 확대해 나가게 되면서 스스로를 다른 경쟁자들과 차별화시키게 되었다.
실제로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앱들이 결함을 가지면서 시장은 Alfred와 같이 집사 아르바이트를 해주는 어플리케이션이 앞서 나가기 시작했다. 이 앱은 해야 할 리스트 목록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 헬퍼를 사용자와 연결시켜 주고, 그 헬퍼는 당신이 직접 하지 않아도 당신이 해야 할 일의 목록을 지운다. 다시 말해서, 당신이 해야 할 일을 처음부터 하지 않았어도 될 일처럼 대신 해주는 서비스이다. 요구 사항을 수집한 뒤에, 사용자는 해야 할 일을 완성해주는 인근의 전문가와 연결된다. 그리고 그 전문가가 당신의 일을 대신 완성할 것이다.
Alfred는 요청에 의해 발렛을 해 줄 드라이버를 연결해 주는 최고의 서비스 Luxe를 사용할 필요가 없어질 것이라고 확신한다.


5. Technology for Disconnection 연결을 차단해주는 기술


사람들이 주변 세계와 더 깊게 소통하게 해주는 장치는 더 복잡해지고, 자극적이고, 의존적으로 변해왔다. 그리고 이것은 우리에게 언제 휴식을 취해야 할지 넌지시 회상시켜 주는 것을 통해 균형이 맞춰져야 한다.
단순한 측면에서 우리는 Shhhh와 같은 어플의 출현을 지켜봐야 한다. 이 어플리케이션은 친구들이나 가족들이 근처에 있을 때, 자동으로 알림을 꺼버린다. (영화관에서의 옵션도 곧 출시 될 예정이다.)
좀 더 복잡한 차원에서 Kunihiko Morinaga가 디자인한 신호 차단 패션(signal-blocking fashion)은 우리와 연결 된 많은 것들로부터의 연결을 차단하는 더 깊은 접근 방법이 될 것이다.


6. The Power of Privacy 더욱더 중요해지는 개인정보보호 기술


해킹 이슈와 개인정보의 오남용이 더 만연해지면서, 데이터와 관련한 공공성, 소유권, 통제 그리고 투명성이 더욱 경쟁적인 이점으로 부상하였다.
ProtonMail과 같이 암호화된 메일 서비스는 도를 넘는 정부와 너무 많은 개인 정보를 가진 소셜 거인들에게 지친 사용자들에게 산업표준이 될 것이다.
프라이버시를 지키기 위해서 우리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할만한 모든 것을 경계해야 한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Yovo app의 스스로 흐릿해지는 사진과 메시지 서비스와 같이 사회적 차원에서의 보안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런 요소는 새롭게 나타나는 모든 서비스의 주요 기능이 될 것이다.


7. The End of Passwords 비밀번호의 종말


영숫자 코드의 끝없는 일련조합을 기억해야 하는 수고는 진실된 새로운 테크놀로지에 양보해도 좋다. 이 기술들은 생체 측정과 임베디드 시스템을 특징으로 하는 로그인 기술의 차세대 프론티어이다.
SF영화에서 봐왔던 것처럼 Eyelock’s Myris 같은 홍채 인식기가 이용자 신원확인을 위해 출입문에 사용될 것이다.
이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 Google이 후원하는 FIDO는 고객이 하드웨어에 접근 시 비밀번호를 대신할 수 있는 지문인식이나 홍채인식과 같은 생체 기반형 키보드들을 계획하고 있다.


8. The World Goes Wireless 전 세계의 무선화


에너지와 정보들이 네트워크 시스템을 통해 사람과 기기 사이를 자유롭게 흐르기 때문에, 더 이상 코드를 플러그에 꽂을 필요가 없어질 것이다.
전자기기의 선두주자인 Haier and tech outfit Energous와 Wattup routers의 만남은 정말 천생연분이라고 할 수 있다. 소비자의 기기가 무선 시스템을 이용해 스스로를 충전시키는 것이다. 이제, 유선의 시대는 갔다.
하지만, 미래의 무선 기술에서 세계적인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에 적절하게 접근하는 것이 성장의 판가름을 결정지을 것이다. 긴밀한 관계의 구글과 페이스북이 높이 나는 드론에 크나큰 기대를 거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이 두 테크 골리앗들은 이 날아다니는 드론이 인터넷 사용자들을 바닥에서 끌어올릴 가장 좋은 수단으로 생각하기에 이해관계를 서로 공유하였다.


9. A Robot in Every Home 모든 가정에 로봇이


인공 지능을 갖춘 기계가 일상 생활과 사회에서 지배력이 더욱 강화되면서 생활의 대부분이 자동화되었고, 인류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을 테스트하기 시작하면서 SF 영화에서의 비전과 반 이상향에 대한 경고는 점점 더 현실이 될 것이다.
리테일 로봇은 이미 수면위로 떠오른 이야깃거리 중 하나이다. 한 사례로, The Fellow Robot retail prototype은 고객의 요청으로 대형 매장의 내부를 안내하는 인포메이션 키오스크이다.
물론, 이 새로운 깡통 친구는 사업을 장악하지 못했다. 하지만, JIBO는 가정용으로 특별히 제작되었다. 사회적인 그리고 정서적인 신호에 대한 깊은 이해를 기반으로 설계된 이 로봇은 이미 세계 최초의 가정용 로봇으로 인식되고 있다.


10. Outer Space within Reach 닿을 수 있는 외부 세상


은하계가 새로운 세계로 떠오르고 있다. 지구 대기권 넘어서의 삶을 꿈꾸는 사람들이나 기업들에게 이 가능성은 더 현실적이 되고 있다.
자그마치 1978년부터 갈 길을 잃은 우주선을 원래 미션으로 돌려보내는 기금마련 캠페인처럼 더 큰 꿈이 어디 있겠는가? 수십 년이 지났지만, 열정적인 시민들은 $150,000 이상을 목표로 지금까지도 모금을 하고 있다.
우주선을 구조하는 미션 보다 더 큰 세계관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은 열기구 우주비행 시스템을 통해 하늘을 확장시킬 수 있게 되었다. 이 아이디어는 World View에 의해 구체화되었는데, 우주 공간에 큰 열정을 가진 사람들은 90분 동안 거대한 푸른 별 표면의 만곡을 아주 신나게 볼 수 있게 해줄 것이다.

 

 

 

By PSFK Labs on December 19, 2014

원문출처: http://www.psfk.com/2014/12/trends-look-ahead-2015.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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