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Color & Fashion Trend Center | Trend Backstage

< 디지털 패션의 파리 그리고 패션과 테크놀로지 >

- By CFT 염승희

Dec 11. 2014
< 디지털 패션의 파리 & 패션과 테크놀로지 >

세계적인 공통의 디지털 패션 영역
웹 문화와 다양한 언어의 전달
E-shop과 디지털 웹 그리고 디지털 매거진

2014 FALL·WINTER LOCAL ISSUE REPORT


Paris en mode digital & La mode et la technologie

- 디지털 패션의 파리 그리고 패션과 테크놀로지 -


CFT 파리 애널리스트_이명아(mint8080@gmail.com)


세계적인 공통의 디지털 패션 영역과 웹문화, 다양한 언어의 전달

도쿄에서 선보인 소규모 브랜드를 알아내고 싶다면, 모스코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는 레트로 퓨처리스틱한 스타일을 보고싶다면, 달라이라마의 협회를 통해 티벳티안 울 니트웨어를 갖고 싶다면, 그저 눈을 크게 뜨고 인터넷 네트워크상의 공간 안에 <패셔니스타들의 소비, conso fashionistas>만 잘 관찰하면 된다. 가장 큰 패션 시장의 변화는 동시 다발적으로 세계화 된다는 점이다. 이젠 파리지앵, 이탈리안, 런더너의 각기 다른 전세계의 스트리트 스타일의 빠른 변화와 소비자의 행동 패턴들이 컬렉션 무대의 디자이너들에게 영감을 줄 정도로 빠르고, 강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언급한다.

이러한 방대한 소셜 네트워크는 그들만의 고유한 스타일을 <핀터레스트, Pinterest>라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패션 전문 사진가들보다 더욱 그럴싸한 편집과 장식으로 그들의 이미지를 꾸며, 개개인의 모습이 담긴 사진을 바로 업로드해 트위터화하고, 바로 가시성이 돋보이는 작업을 간편하게 해주면서, 손쉽고 빠르게 만든다. 패션 문화와 스트리트 언더의 문화가 함께 순수 디지털 언어라는 공통 키워드를 가지고 온라인상의 웹 매거진의 참여가 가능하게 한다. 이는 프랑스 유명 백과사전인 <<라루스 일러스트 사전, Larousse illustre>>의 자료들은 물론, 웹상의 백과사전인 >의 문화에 더욱 익숙하다. 인스타그램이나 트위터에서 키워드로 자주 애용되는 모든 단어들이 이어져 있는 해시태그의 복합어들이 주로 그들의 표현의 언어가 되어가고 있다. 이에 발맞춰 패션의 세계는 이러한 새로운 변화들을 바로 흡수하고, 바로 그들의 표현 방식의 도구로 수용한다. 이제는 많은 디자이너들이 그들의 패션쇼 시나리오들을 인스타그램에서 실행 가능한 포맷에 맞추려 애를 쓰고, 디지털 방식의 이미지 형태로 gif 파일로 겐조와 프라다와 같은 브랜드들은 인터넷 사이트 상에서 마이크로 블로거의 대표 주자 <>를 통해 수많은 블로거들에 의해 손쉽고, 가장 발빠르게 새로운 소식을 공유, 생중계 된다. 디지털 패션은 럭셔리 브랜드의 새로운 전략이 되어가면서, 발빠른 소비자 맞춤형 디자인은 물론 홍보와 마케팅 소비에 이르기까지 기술은 다양하면서도 빠르게 패션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1. 디지털 모드, 파리

 에르메스의 >

 루이비통 그룹(LVMH)의 디지털 매거진>

 고급 슈퍼마켓 브랜드 >


2. <<잇-스테이션>>의 시대와 다양한 마케팅 및 홍보의 토탈 브랜딩

 샤넬, 칼 라거펠트가 선보이는 디지털 방식의 브랜드 홍보와 전략


3. 패션과 테크놀로지

 패션시장을 진화시키는 다양한 디지털 인포메이션 도구

 >과 3D 프린트의 새로운 기술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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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ownload_[CFT_14FW Local Trend Issue-Paris]


(재)한국컬러앤드패션트랜드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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