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Color & Fashion Trend Center | Trend Backstage

Crossover Retail Channels / Multi-Channel Shopping

- By CFT 정하경

Jun 13. 2014
<최신 미국 유통 시장 전략 : 소비자와의 소통문화>
미국의 저명한 온라인 리테일 정보사이트 중의 하나인 ‘Franchisehelp.com’은 2014년 한 해의 미국 리테일 산업의 전반을 둘러보는 기사에서 작년 2013년 한 해 미국 내 리테일 업체들이 창출해 낸 세일즈는 ‘총 4 trillion US dollars (약 한화 4,100조)’ 이며, 이는 미국에 10억개 이상 등록되어 있는 리테일 관련 업체에서 쏟아져 나온 숫자라고 밝혔다. 이에 기사는 미국의 리테일 산업은 방대하고 다양하며, 또한 소비자와 가장 가깝게 접근되고 소비자나 경제의 심리에 크나 큰 영향을 받는 다이나믹한 산업 중의 하나라고 평가하고 있다.
2014 SPRING·SUMMER LOCAL ISSUE REPORT 

최신 미국 유통 시장 전략
- Crossover Retail Channels / Multi-Channel Shopping -

CFT 뉴욕 애널리스트_배상만(rebourn07@aol.com)


미국의 저명한 온라인 리테일 정보사이트 중의 하나인 ‘Franchisehelp.com’은 2014년 한 해의 미국 리테일 산업의 전반을 둘러보는 기사에서 작년 2013년 한 해 미국 내 리테일 업체들이 창출해 낸 세일즈는 ‘총 4 trillion US dollars (약 한화 4,100조)’ 이며, 이는 미국에 10억개 이상 등록되어 있는 리테일 관련 업체에서 쏟아져 나온 숫자라고 밝혔다. 이에 기사는 미국의 리테일 산업은 방대하고 다양하며, 또한 소비자와 가장 가깝게 접근되고 소비자나 경제의 심리에 크나 큰 영향을 받는 다이나믹한 산업 중의 하나라고 평가하고 있다. 또한 미국 리테일 산업의 미래에 대해서는 다양하게 변해가는 소비자의 취향에 따라 어떻게 빠르고 효과적으로 발을 맞추어 가야 하는지를 심도있게 고민하는 업체만이 살아 남을 것이라고 전했다.

미국은 전 세계의 유통 시장을 선두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012년 미국 ‘Deloitte’사가 펴낸 ‘Global Powers of Retailing 2014’라는 보고문에 따르면 전 세계의 유명한 250개의 리테일 브랜드 중 무려 81개사가 미국에서 태어나 미국에 베이스를 두고 있는 ‘미국 태생’이라 하였고, 그 중 탑 10 브랜드 안에 무려 5개가 미국 브랜드라고 하였다. 즉, 미국의 유통 현황을 읽는 능력이 곧 전 세계의 유통시장을 가늠할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텐데, 바로 이 미국에서 2014년 현재 유통 시장에 때 아닌 전쟁이 일어나고 있는 중이다. 전 세계의 모든 인종이 모여 살고 있는 이곳 미국 소비자들의 변해 가는 구미를 맞추기 위해 살아 남고자 하는 모든 유통 업계의 브랜드들은 각기 다르고 기발한 아이디어로 소비자들의 시선을 끌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Forbes’의 Contributing Editor로 근무하는 ‘Walter Loeb’은 미국 리테일러들의 근황을 소개하는 그의 리포트에 2013년 미국 전체 리테일러가 만들어 낸 세일즈는 전년 대비 2.2% 증가하는 것에 만족해야 했으며, 그 중 GAFO(General Merchandise, Apparel, Furniture and Other) 카테고리에 들어가는 브랜드들의 세일즈는 전면 대비 0.6% 감소하는 성적표를 받아냈다고 하면서, 이는 미국의 일반적인 경제상황에 따른 수입 감소라는 이유를 들 수 있겠지만 다양하게 변해가는 소비자들의 취향을 제대로 읽어내지 못해서 나온 결과라 봐도 무방할 거라는 의견을 내 놓았다.

이러한 상황을 맞서기 위해 많은 미국의 유통 업체들이 다양한 소통의 아이디어로 소비자들과의 소통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여기서 우리가 짚고 넘어가야 할 미국 최신의 리테일 트렌드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1. Crossover Retail Channels
- 소비자들의 다양한 체험을 위한 'Warby Parker' 의 오프라인 스토어
- 남성 패션 전문 브랜드 ‘Bonobos’의 신개념 ‘Guide Shop’
- 소비자들을 위한 인터넷 유통채널들의 새로운 시도 : 오프라인 리테일 스토어 오픈 (Amazon / Google / Microsoft / Ebay / Etsy / Craiglist)
- ‘Target’, ‘Nordstrom’ : 전통적인 오프라인 리테일 강자들의 소비자 소통을 위한 새로운 시도
- ‘Abercrombie & Fitch’, ‘Macy’s’의 온라인 세일즈 창출


2. Multi-Channel Shopping
- 최저 가격(Bottom Price) 경쟁을 위한 멀티 채널 구축
-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소비자 맞춤 정보 시스템
- 디지털 시스템을 활용한 시뮬레이션 서비스

---------------------------------------------------------------------------------------------------------------------------------------------------------------------------------





TAG :

Comment

코멘트
공개글   비공개글
Comment
해당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