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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eet Healing(달콤한 힐링)

- By 에디터 김유림

Apr 30. 2014
:: Sweet Healing ::

BY TREND EDITOR 김유림
디저트를 먹기 위해 줄 서는 세상. 과연 요새 유행하는 디저트는 무엇이고, 대한민국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디저트의 매력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SWEET HEALING
(달콤한 힐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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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 혜성처럼 등장한 벌집 아이스크림 ‘소프트리’가 대한민국을 휩쓸었다그런데 이제 생크림 롤케이크 ‘몽슈슈’가 인기란다줄 서서 사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저녁이 되면 동나서 구매할 수조차 없다달달한 디저트 한 입에 스트레스를 날려버리고포만감 대신 만족감을 채운다달콤한 디저트로 힐링하는 세상현재 대한민국에서 이거 모르면 간첩이라고 불리는 특급 디저트를 알아봤다.   


1. 디저트 트렌드를 알기 위해서는 백화점으로 가라
디저트 트렌드를 알기 위해서는 백화점으로 가라이 트렌드 공식을 시작한 곳은 청담 갤러리아 백화점이다. 2012 10월 청담 갤러리아 백화점 지하 1층에 전국 각지에서 올라온 맛집전 세계에서 발굴한 색다른 디저트 집을 한데 모은 고메이 494’가 등장했다뒤이어 현대백화점신세계백화점롯데백화점도 줄줄이 식품관을 개편했다현재는 식품팝업스토어를 여는 등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이면에는 새로운 디저트브랜드를 유치하기 위해 전 세계를 누비는 식품바이어들의 치열한 전쟁이 펼쳐진다그중에서도 인기의 중심에 서있는 청담갤러리아 고메이 494’, 신세계 센트럴시티 강남점 두 곳을 비교해 봤다


-청담 갤러리아 고메이 494’


작년 여름 이 대세 디저트 아이템으로 떠올랐다팥의 추억을 불러일으키고 전통방식을 고수하는 방법으로 소비자를 사로잡은 것. ‘을 내세운 브랜드 중 돋보이는 곳은 <서울연인 단팥빵>이다단팥빵만을 전문으로 하는 이 브랜드는 2013 5월 서울역점으로 시작해서 올4월 갤러리아 팝업스토어 매장에 안치했다이태원 수제 파이케이크 전문점 <타르틴>도 잘나가는 브랜드이다. <에릭케제르>는 프랑스의 프리미엄빵집으로 슈크림 위에 초콜릿으로 감싼 빵 에끌레어가 인기다. <카페마마스>는 새콤한 맛의 리코타치즈를 곁들인 리코타치즈샐러드로 인기를 끌고 있다한화 B&B소유의 디저트 카페 <빈스앤베리즈>도 만나볼 수 있다. ‘플랫초콜릿이라는 큰 크기의 수제 초콜릿을 판매하고 있다홍대에서 유명세를 탄 수제 아이스크림 <펠앤콜>도 볼 수 있다그 이외에 초콜릿에 찍어먹는 스페인 츄러스 브랜드 츄로101’ 3월 디저트 순위 1위에 올랐다



-신세계백화점 센트럴시티 강남점


신세계백화점 센트럴시티 강남점을 선택한 이유는 <몽슈슈때문이다롤 케이크 도지마롤을 사려면 오전 일찍 가서 줄을 서야 한다기에 호기심이 자극했다도착한 시간은 오후 5역시 품절이었다이토록 사람들을 열광하게 한 <몽슈슈>는 일본 오사카의 제일교포 김미화대표의 손에서 시작했다롤 케이크 중앙에 느끼하지 않은 우유생크림이 가득한 것이 특징이다한편 갤러리아 고메이494’와 비교해서 같은 아이템다른 브랜드 식품을 찾아보는 것도 재미있는 요소다스위스 수제 초콜릿 브랜드 <레더라>의 수제 초콜릿은 <빈스앤베리즈>의 초콜릿과 유사한 모양이다파이 전문점 <베떼엠> <타르틴>과 비슷한 메뉴를 가지고 있다다만 <베떼엠>의 에그타르트가 조금 더 유명한 편이다한때 열풍이었던 독일 과자 <슈니발렌>도 볼 수 있다식품팝업스토어 행사 남해안 먹거리 대전이 한창이었는데 디저트류로는통영 꿀빵을 내세웠다그 외에 60년 전통 미국 베이글 브랜드 <프레즈베이글>, 신세계 SVN의 베이커리 브랜드 <더 메나주리>의 마카롱과 귀여운 컵 케이크도 먹음직스럽게 자리했다.




2. 디저트는 가로수 길로 모인다


디저트를 이야기할 때 가로수 길을 빼면 섭섭하다가로수 길에서 시작한 디저트가 전국으로 퍼져가거나전국에서 생긴 디저트는 가로수길로 모이는 그야말로 디저트의 첨병이기 때문이다백화점 식품관에 먼저 입점한 <몽슈슈>는 가로수길에 디저트 카페 <살롱드몽슈슈> 1호점을 열었다히트상품 도지마롤’ 외에도 유럽 감성의 고급 케이크를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면세점에 들리면 꼭 하나씩 사오는 고급 초콜릿 브랜드 <고디바역시 2012년 가로수길에 플래그쉽스토어를 열었다. <소프트리> 2013년 가로수길에 1호점을 낸 뒤 전국으로 퍼져 나간 경우다하지만 유사 브랜드가 줄줄이 등장하면서 저작권 소송을 하고천연 벌집 수량이 부족해 액체 꿀 아이스크림만 판매하는 등 소위 뜬 브랜드가 으레 겪는 곤욕을 치르고 있다가로수길 중심에 위치한 카페 <에스키모또한 꿀과 견과류를 섞은 소프트아이스크림을 선보이고 있었다. <경성팥집 옥루몽>은 팥의 인기에 힘입어 2012년 홍대에 처음으로 생긴 팥빙수 가게다개업한 지 1년 만에 현대백화점 <밀탑>, 이촌동 <동빙고>와 함께 3대 팥빙수 집으로 떠올랐다가장 최근 4 25일에는 <카페마마스>가 가로수 길에 입성했다.

 

백화점이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이라면 가로수길은 화려하고 예쁘게 장식한 프리미엄 커피전문점으로 비교할 수 있다맛을 넘어서 경험을 선사한다는 것가로수길에 트랜디한 디저트’ 가게가 모이는 이유다.

 



 3디저트와 사랑에 빠진 이유

 

만원 정도는 괜찮잖아? ‘작은 사치

 [라이프트렌드 2014 ‘그녀들의 작은 사치’]에서는 여자들이 밥값보다 비싼 디저트에 거리낌 없이 돈을 지출하는 요인으로 작은 사치를 꼽았다계속되는 불황 속에 해외여행명품 가방외제 차를 구매할 여력이 되지 않으나 대신 예쁜 먹을거리에 사치 욕구를 해소하는 것이다디저트치고는 비싸지만,물리적으로는 만원 정도이기 때문에 거리낌이 없다. ‘작은 사치가 발생한 원인으로는 "타인 지향적이었던 소비가 자기중심적 관점으로 돌아선 것이 작은 사치의 가장 큰 이유다"라고 인터패션플래닝의 황선아 수석연구원이 말했다.

 

유행심리는 SNS를 타고 

한 번 뜬 디저트의 유행기간이 점점 짧아지고 있다이전에는 유행하는 것을 알 수 있는 곳이 잡지, ‘TV’, 인터넷정도였는데 이제 SNS를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특히 특이한 모양새를 하고 있으면 SNS상에서 쉽사리 주목 받을 수 있다한번 올린 사진은 친구의 친구를 타고 공유되고 인증사진을 통해 순식간에 유행이 퍼져나간다. ‘기린맥주가 그랬고, ‘소프트리가 그랬다새로운 브랜드가 자주 등장하기 때문에 그만큼 빨리 잊혀져 생애주기가 빨라진다현재 가장 유행하는 디저트를 알 수 있는 가장 빠르고 믿을만한 곳은 TV도 인터넷도 잡지도 아니고 바로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 #먹스타그램 이다.

 

달콤함으로 힐링

음식만 잘 먹어도 스타가 될 수 있는 세상이다하정우윤후추사랑을 이어서 이제는 아프리카 TV’에 등장하는 일반인도 유명해지고 돈까지 벌 수 있다이렇게 남이 먹는 것에 열광하는 이유는 잘 먹는 것만 봐도 기분이 좋아지기 때문이다그만큼 인간에게 먹는다.’라는 본능은 행복과 연결된다스트레스받을 때 흔히 단 음식이 땅긴다’ 라고 말하는 것에서도 알 수 있다디저트는 기본적으로 달다단 음식에 들어있는 트립토판은 스트레스로 인한 세포손상을 회복시키는 엔도르핀을 생성한다그냥 하는 이야기가 아니었다손 쉽게 찾을 수 있는 디저트는 스트레스에 찌들은 우리에게 잠깐의 힐링을 제공한다.  

 


자고 일어나면 유행하는 디저트가 바뀌어있는 것이 꼭 패션스럽다첫째각양각색 모양새로 소비자를 유혹한다둘째유행하면 우르르 몰려가서 사고남들이 다 아는 브랜드가 되면 싫증이 난다셋째역사를 가진 외국브랜드가 각광받는다넷째위치 또한 가로수길백화점 등 트랜디한 곳에 몰리기 때문이다.

소비자의 지갑을 열 이유를 제공하는데 유행’ 만한 것이 없다그래서인지 요즘 산업은 점점 패션화되는 추세다다. ‘패스트 패션처럼 디저트도 패스트 디저트 화’ 되고 있는 세상디저트와 패션브랜드의 콜라보레이션이 활발해 질 날이 멀지 않아보인다.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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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metroseoul.co.kr/news/newsview?newscd=2014042200224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2011&contents_id=47250
www.gourmet494.com/main/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4/05/02/2014050202076.html
www.newscj.com/news/articleView.html?idxno=237045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1350&contents_id=35859
라이프 트렌드 2014: 그녀의 작은 사치 / 김용섭 / 부키 / 2013



(재) 한국컬러앤드패션트렌드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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