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Color & Fashion Trend Center | Trend Backstage

[현장스케치] 2015 winter Pre-Trend Seminar

- By CFT 인턴 안소연

Apr 25. 2014
(재)한국컬러앤드패션트렌드센터(CFT)의 < 2015 winter Pre-Trend Seminar >.


Creating the Trend, Making the Trend.

NOWTOPIA라는 influence에서 시작되는 2015 Pre-Trend에 대한 Seminar현장을 밀착 취재하였다.






 [현장 스케치] 2015 winter Pre-Trend Seminar 








  • 세미나명 : 2015 winter Pre-Trend Seminar
  • 개최일시 : 2014년 04월 23일(wed) 오후 03:00 
  • 개최장소 : 섬유센터 3층 이벤트 홀 




당신은 컬러의 중요성에 대하여 얼마나 체감하고 있는가.

 컬러는 우리의 일상에 굉장히 밀접해 있다. 아침에 옷을 고를 때 나도 모르는 사이에 나름의 컬러조화를 고려하며 코디를 하는 모습, 혹은 당신이 선호하는 컬러에 대한 애착 때문에 쇼핑시 그 컬러의 제품을 고르는 모습 등 우리는 의도치 않게 하루에도 몇 번씩 컬러에 대한 생각 혹은 고민을 하고 산다. 뿐만 아니라 트렌드 변화에 있어서도 절대 빠질 수 없는 요소가 컬러이다. 매 시즌 컬렉션이 선보일 때 마다 스타일에 대한 사람들의 궁금증은 트렌드 컬러로 이어짐이 이를 뒷바침 하는 것은 아닐까.
컬러는 우리 생활에 밀접함과 동시에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함에 있어서도 항상 컬러적인 요소들이 뒤따라오므로 우리들은 트렌드 컬러의 중요성을 인지하며 앞서나간다면 좋을 것이다.

  다가올 2015년 Winter Pre-Trend를 많은 이들에게 알리기 위하여 CFT가 2014년 4월 23일 오후3시 섬유센터(3F) 이벤트홀에서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CFT는 다양한 영역에서 새로운 Trend를 예측하고 만들어가고 있다. 이러한 CFT의 선도적인 정보를 많은 이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세미나 현장을 공유하고자 한다.





(왼쪽부터 : 세미나 입구 앞에 붙여있는 포스터, 신청확인을 돕는 서류 작성대, 입장확인을 돕는 안내데스크)  
섬유센터의 3층으로 올라오면 한눈에 들어오는 포스터가 있는데 이를 따라 가다보면 세미나(이벤트홀)실을 찾을 수 있었다. 세미나는 CFT사이트 외 FashionNetKorea에 정보가 올라오며 사전 참가신청을 하여야 입장이 가능하다. 세미나실 입구 앞 접수대에서 신청자 개개인의 명함을 받아 세미나 참가신청 여부를 확인 후 CFT에서 준비한 hand-out을 배포한다, 입구에선 hand-out을 받았는지의 여부로 입장을 제한하였다. 명함을 준비하지 못한 신청자들을 위하여 CFT의 작은 배려가 엿보였다. 접수대와 입구 사이에 서류작성을 할 수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었고 많은 인원이 몰렸을 때를 대비하여 친절한 직원분께선 항상 대기를 하고 계셨다. 





(왼쪽부터 : 접수대로 참가인원들이 입장을위해 확인을 받고있음, 신청여부를 확인받은 참가자들의 입장)

3시에 세미나가 시작되지만 세미나를 듣기위한 사람들의 발걸음은 1시간 전부터 분주하였다. 자유석인 본 세미나의 좋은 자리에 착석하기 위하여 이른 시간부터 세미나를 찾는 이들의 열정적인 모습에 세미나의 내용이 더욱 궁금하였다. 실제로 세미나를 알리는 문구가 웹사이트에 올라감과 동시에 세미나 참가신청을 받는데 추가접수를 포함하여 3일만에 약900명의 접수가 등록이 되어 마감이 되었다고 하였다. 본격적으로 세미나 입장이 진행이 되면서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세미나실을 채워나갔다. 세미나를 듣기위한 많은 발걸음에 2층의 여유좌석은 금세 만석이 되고 계단에서 세미나를 경청하고자 하는 이들도 눈에 띄었다.



 




(왼쪽부터 : 세미나의 시청각 자료를 보고있는 관객들, 발표하는 CFT팀의 모습)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열정속에 시작된 세미나.

15Winter Pre-Trend 는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기술사회에서 보다 안정적이고 인간적이길 바라는 마음과 자연과의 호흡, 본질, 가치에 대한 움직임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특히 기술, 자연, 인간 등의 공존과 호흡이 이번 시즌 에 대하여 CFT는 말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기술 발달 등에서 오는 혼돈에서 오는 혼란의 시기를 단순화 시키기 위해 사람들은 서로 다른 것들의 균형이 필요하고 좀 더 인간적인 것, 본질적인 것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하였다. 우리의 시각을 바꿈에 의해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우리의 정신을 만족시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하였으며 인간, 자연, 현재, 과거, 미래 등 모든것들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 질서를 찾고자 하는 것이 이번 트렌드 세미나의 중요 포인트라고 할 수 있겠다. 





(자료출처 : CFT)
이번 세미나의 대 주제이기도한 'NOWTOPIA'는 모든 것들이 조화를 이루며 새로운 질서를 찾는다를 뜻한다.
이에서 비롯된 네가지 테마를 살펴보자.





(자료출처 : CFT)
  1. 1. THEME : NUANCE
    소소하고 일상적인 것에 가치를 두고 일상의 모든 사물들을 새로운 시각(New Point of View)으로 바라본다.
    일상의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도록 사물의 디테일(Detail)에 집중하며 우리가 당연하게 여기는 것에 대해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한다.

    이러한 시각들은 평범한 사물을 빼어난 예술 작품으로 변신시키기도 하며, 일상의 삶 속에서 존재하는 아름다움을 재조명하기도 한다

    감추어진 혹은 사소한 디테일을 강조하거나 또는 흉내 낼 수 없는 디테일을 만들어 새로운 걸작(Masterpiece)을 창조한다.

  2. 2. THEME : PROCESS

    인터넷, 3D 기술 등 디지털 혁명으로 우리의 삶이 빠르게 발전, 변화되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세계적인 경기 침체로 인해 새로운 산업 풍경이 조성되고 있다. 기술 중심의 발달이 과연 옳은 것인가에 대한 의문점을 갖고 보다 인간적인 것에 초점을 맞추어 기계와 기술 그리고 인간과의 관계를 재정립해야 할 시기이다. 기술이 처음 시작되었던 그 시기처럼, 새로운 산업혁명이 이루어지고 있는 이 시기에 보다 인간적인 접근으로의 신 산업혁명을 기대한다. 디지털 이전 시기의 아마추어한 엔지니어의 감성이 보다 창의적으로 다가온다


  3. 3. THEME : RESPECT
    인간에 의해 파괴된 자연이 인간에게 복수를 하는 악순환이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위기의 시기이다. 이런 위기의 시대에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되돌아보며 관계를 재정립하는 다양한 움직임과 시도가 일어나고 있다. 자연과의 융화를 통해 자연의 리듬과 사이클에 맞추어 가는 다양한 삶의 움직임들. 자연에 대한 경외감(Respect)을 느끼며 자연의 이치를 따르고 평온을 찾는 행동들. 자연과 하나가 되면서 발견하는 세상이 줄 수 없는 행복한 감정들(Happiness)을 느낀다. 또한 테크놀러지를 활용해 자연세계를 다시 야생의 상태로 되돌리는 시도들.이러한 다양한 시도들을 통해 우리는 미래의 더 나은 생태계를 모색한다. Respect에서는 자연, 인간, 그리고 기술의 조화로운 융합과 균형을 찾는 다양한 시도들에서 영감을 얻는다.

  4. 4. THEME : SPIRIT

    이성(Reason)으로 설명될 수 없는 우리의 정신(Spirits)에 보다 초점을 두고자 하는 움직임이 나타난다. 추상적이고 정신적인 자기만족과 의 행복에 무엇보다 집중한다. 본능적인 이끌림에 충실하며 의 감성에 초점을 두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이상향, 즉 유토피아(Utopia)를 꿈꾸는 행동들이 다양한 집단행동들과 집단 의례들(Rituals)을 통해 표현된다. 정신적인 만족을 위해 고대로부터 전승된 주술적인 행동들, 신성한 의식(Ceremony)들이 나타난다. 이처럼 과거에 뿌리를 둔 다양한 의식과 현재의 것의 혼합을 통해 새로운 시대의 도시 부족을(City Tribal)을 완성해나간다.





(왼쪽부터 :  세미나 종료후 자료 배포1, 세미나 종료후 자료배포2, 배포자료)

뜨거운 박수갈채와 함께 성황리에 종료된 세미나.

세미나가 끝나면 입장시 받았던 hand-out속의 설문지를 작성하여 제출하는 이들에 한하여 15Winter Pre-Trend Seminar의 내용이 담겨있는 CD와 책자, 컬러별로 어울리는 소재를 테마별로 정리한 swatch book, 포스터, 2015 S/S STYLE&COLOR 내용이 담긴 swatch book을 나누어 주었다.




전체적인 세미나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은 별 백 만개를 주어도 아깝지 않다. 이전부터 시행해오던 CFT의 세미나를 전엔 알지 못한 자신이 원망스러울 정도였으니까 말이다.
앞으로 다가올 15F/W의 트렌드를 완벽하게 예측했다고 할 수 있을 만큼의 퀄리티있는 세미나였다. 15년도를 예측하는 F/W 컬러를 주제로 하는 단순한 세미나라고 생각했지만 라이프 스타일, 스타일 등을 소개하는 등 여러 가지 Pre-Trend에 관한 내용이 담겨있어 많은 것을 습득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튼튼한 스토리를 앞장세운 이번 세미나는 3시즌을 앞서보는 만큼 처음 접하는 내용들이 막연하여 지루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구체적이고 다양한 사례들로 하여금 보는 이들의 이해를 돕고 중간 중간 스토리를 테마별로 세련되게 구현해 놓은 영상이 특히 인상 깊었다. 또한 CFT에서 나누어준 CD자료의 내용을 살펴보면 감동스러울 만큼의 세심한 그들의 노력이 엿보였다.

세미나 참가부터 다양하고 퀄리티 높은 배포자료는 전-부- 무료! 이런 좋은 세미나를 놓치는건 우리의 손해 아닌가 생각이 든다.

약 1시간 30분정도 소요되는 세미나에서 좋은 정보를 더욱 많은이들이 얻어갔으면 한다.

트렌드 세터이길 희망하는 이들과 트렌드를 꿰뚫어야하는 모든 이들에게 굉장히 유용한 시간이 되리라 확신하며 강력 추천하는 바이다.




* CFT에서 주최하는 다음 세미나는 16 Summer ICReport로 오는 7월 17일(목)에 있을 예정이며 자세한 내용은 www.cft.or.kr 공지사항 참고바람







TAG :

Comment

코멘트
공개글   비공개글
Comment
해당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