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Color & Fashion Trend Center | Trend Backstage

2014 FASHION MARKET TREND _ 팝업스토어

- By CFT 염승희

Mar 03. 2014
2014 FASHION MARKET TREND
:: 팝업스토어 ::

01.POPUP STORE? 02. CONSUMER TREND 03. POPUP STORE FEATURE 04. POPUP STORE INSTANCE 05. POPUP STORE FUTURE

< 2014 FASHION MARKET TREND >

:: 팝업스토어 ::



▷ 2014 패션 마켓 트렌드 - 팝업스토어, 신진 디자이너, 차이나 신드롬, 해외 직구, 모바일 패션



2014 패션 마켓 트렌드 중 하나인 '팝업스토어'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01.POPUP STORE? 02. CONSUMER TREND 03. POPUP STORE FEATURE 04. POPUP STORE INSTANCE 05. POPUP STORE FUTURE



■ 01. POPUP STORE?



- 팝업스토어란?
짧은 기간 동안만 운영하기 때문에 '떴다 사라진다(POP-UP)'는 의미에서 짧게는 하루에서 길게는 한두달 정도의 기간 동안 한정판, 혹은 신규 론칭 브랜드를 전시하거나 판매하고 사라지는 매장을 말한다. '템포러리 스토어(Temporary store)' 혹은 '게릴라 스토어(Guerilla store)'라 불리기도 한다.




- 팝업스토어의 시작

미국의 대형할인점 TARGET이 2002년에 신규 매장을 설치할 공간을 마련하지 못해서 단기간 임대한 임시 매장을 열었는데 이외의 인기를 끌었고,

이를 기업들이 벤치마킹 하면서 생겨난 개념이다. 주로 한정판이나 신상품을 전시, 판매하는 용도로 시선을 끌기 위해 독특한 디자인의 매장이 많다.

국내에서는 2009년 2월 홍대 '나이키' 와 같은 해 10월 오픈한 제일모직의 '구호'가 우리나라 팝업스토어의 시작이라 할수 있다.




- 팝업스토어의 진화
1세대 : 초기의 팝업스토어는 미국의 '타겟'처럼 비용 절약의 목적으로 예상치 못한 성공을 거두며 경기 불황의 타개책으로서 시작 되었다.
2세대 : '꼼데갸르송'은 폐허 직전의 건물이나 의미 있는 장소의 인테리어를 바꾸지 않고 원래와 가장 유사한 상태로 유지하며 '꼼데갸르송'만의 독특한 미학을 담은 매장을 오픈하면서 팝업스토어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보여주는 중요한 수단임을 보여주었다.
3세대 : 더이상 팝업스토어는 게릴라성으로 운영하는 것만으로는 이슈가 되지 않았다. '갭'에서는 ‘colette xGAP store’, ‘CAP x pantone pop-up store’와 같이 다양한 브랜드와 아티스트, 공연, 예술과 접목하여 진화된 팝업 스토어를 운영하였다.


■ 02. Consumer trend Analysis




- 2014 소비자 마케팅 키워드는 "REAL"
   'Reality(실체)', 'Experience(경험)', 'Authenticity(진정성)', 'Life Share(생활 점유)'  ⇒  "REAL"
'리얼리티'는 보지 않으면 믿지 않는 소비자들에게 주목받기 위해서는 실체가 중요하다는 게 핵심이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실제 제품을 살펴본 뒤 온라인 등을 통해 구매하는 ‘쇼루밍’ 현상이 꾸준히 나타나는 것은 실체를 직접 보고 느끼는 것을 중시하는 소비자 경향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다.
두번째 키워드 '체험'은 소비자가 보고 만질 수 있는 것을 넘어 가까이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마케팅이 성공 가능성도 높다는 것. 광고를 통해 브랜드를 알릴 수는 있지만 직접 경험하지 못한다면 직접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낮아진다는 주장이다.
세번째 '진정성'은 보기 좋게 포장된 메시지가 아닌 진정성을 통해 진심을 보고 싶어 하는 소비자들의 열망을 채워줘야 한다는 의미다.
REAL의 마지막 화두는 '일상생활의 점유'다. 기업들은 일반적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이거나 각종 이미지 광고를 통해 소비자들의 인지도를 높이는 데 주력하게 마련이다. 하지만 이제 광고와 마케팅은 소비자의 인식뿐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자리 잡아야 한다.


■ 03. Popup store Feature



- 팝업스토어의 특징 : 적극적인 체험요소
팝업스토어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적극적인 체험요소'이다.
이로 인해 팝업스토어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는 매개체가 되며, 소비자의 경험을 공유하는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다.



팝업스토어의 특징 - 이동성, 다양성, 가변성, 일시성, 이벤트성



- 팝업스토어의 특징 ① 이동성
물리적 공간의 이동 : 버스, 트레일러,컨테이너박스 / 대표 사례: 런던 패션 버스, 블루핏 팝업 트레일러, 유니클로
한곳에 머무르지 아니하고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하는 특징을 말한다. 이동성은 변형없이 원형상태로 그대로 옮겨지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운반되는 이동성만을 뜻하는 게 아니라 매개공간의 이동성으로 인하여 그 장소가 다양한 요구를 수용하며 적응 할 수 있는 유연한 공간으로 다 기능화 된다.



- 팝업스토어의 특징 ② 다양성
다양한 문화와의 콜라보레이션 / 대표 사례 : 갭의 아트라운지, 칩먼데이 DJ 파티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기 위해 공간은 다변화 되면서 문화예술과 상업이 어우러진 다양성의 특징을 보인다. 즉석으로 열리는 DJing과 뮤지션들의 공연, 그래픽 디자인, 일러스트 분야의 젊은 작가들과 협업, 인디밴드의 소규모 공연등 예술과의 접목을 시도하여 판매의 공간을 넘어 문화를 즐길 수 있는 복합적인 기능을 하는 공간을 만든다.





- 팝업스토어의 특징 ③ 가변성
팝업 스토어는 목적이나 상황에 맞게 공간을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음 / 대표 사례 : 일리 Push Button "Pop-Up" , 푸마 시티, K-SWISS 팝업스토어
일정한 조건에서 변할 수 있는 성질 또는 다른 성질 내에서도 안정성을 유지하면서 형태나 조직을 변경시키는 고유능력과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을 말한다. 패션 매장은 명확한 아이덴티티 확립 속에서 가변성을 통한 즐거움이 계속해서 생산되어야 한다.



- 팝업스토어의 특징 ④ 일시성
모든 팝업 스토어는 공통적으로 그 기간의 차이만 있을 뿐, 일시성이라는 고유의 특징을 가짐.
일시성은 팝업 스토어를 다른 매장 유형과 구분해 주는 가장 중요한 특징이며, 희소가치를 가지고 그 효과가 폭발적이다.하나의 공간적 사건(이벤트)으로 강한 인상을 심어주기 위해 다양한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한다.

- 팝업스토어의 특징 ⑤ 이벤트성

판매의 목적 보다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전달하는 공간, 기업의 홍보 프로모션을 목적으로 오픈. 
  / 대표 사례 : T-Stadium, 코스모폴리탄 팝업스토어, 'Teen Vogue Haute Spot'등 잡지사
이벤트 공간은 일상성, 평범함에서 벗어나 비일상성, 새로움, 감동을 준다. 소비자와 기업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만남의 장으로서, 브랜드의 이미지를 고조시키고 새로운 문화를 제공한다.


■ 04. Popup store Instance


[ 해외 팝업스토어 사례 ]


 


- ADIDAS x STANSMITH in London / 2014.01.16 ~ 19
스탠스미스 신발상자 모양의 건물 외관, 올 화이트 인테리어가 인상적이다. 3일 동안 스탠스미스 리미티드 에디션 200족을 한정 판매했고, 'Stan yourself'와 같은 3D 프린팅 체험등 다양한 프로모션이 진행되었다. 팝업스토어의 특징 중 일시성과 이벤트성이 돋보이는 사례이며, 아디다스의 상징적인 구조물로 브랜드 이미지를 고조시키며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 Marc Jacobs tweet shop in Newyork / 2014.02.07 ~ 09

기존 뉴욕에 있던 마크제이콥스 매장에서 팝업 트윗샵을 오픈했다. 페이스북 `좋아요`, 트위터의 `트윗`, 인스타그램의 사진 등 SNS 활동이 소셜 화폐로 전환되며,  소셜 화폐를 받고 향수와 목걸이는 물론이고 명품 가방까지 교환 가능했다. 마크 제이콥스의 `데이지` 등 향수 브랜드는 그간 소셜 미디어에서 큰 관심을 받지 못했지만 마크 제이콥스의 소셜 미디어 팬이 `충성 고객`이란 점을 활용하여 자발적으로 입소문이 퍼지도록 했다. 기존의 매장을 트윗샵이란 목적에 맞게 유연하게 사용함으로써 가변성이 보이는 사례이다. 특히 소셜 미디어와 판매를 연결시켰다는 점이 독특하다.


[ 국내 팝업스토어 사례 ]


- 11 STYLE BUZZ in Lotte Avenuel / 2014.02.21 ~ 27
문화체육관광부가 추진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주관하는 창의 디자이너 육성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해외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국내의 신진디자이너 11인을 선정하여 명동 롯데 애비뉴엘에서 팝업스토어가 오픈했다. 스타일리스트 정윤기의 패션쇼로 시작되었으며 신진디자이너들의 국내 유통망 확보와 대중화를 위해 기획됐다. 오프닝 패션쇼와 각기 다른 스타일의 브랜드를 접할수 있어 다양성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 Adidas Innovation Lab in Myeong-dong / 2014.02.14 ~ 03.14
아디다스 팝업스토어 ‘이노베이션 랩’은 방문 고객들이 신제품 '스프링블레이드'의 미래지향적인 디자인과 기술력을 이해하기 쉽도록 시각적으로 표현했고, 제품의 추진력과 에너지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한달 간 매장에 설치된 체험 존에서 제품 테크놀러지 영상 시청과 제품을 직접 착용해보고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면 선물을 제공했다. 다양한 체험을 공유하는 커뮤니티가 형성 되도록 팝업스토어를 오픈한 사례이다.



- Bluefit 팝업스토어 in Seoul / 2010.04 ~ 06
 신세계 백화점의 캐주얼 의류 편집매장 ‘블루핏(Bluefit)’이 국내 백화점 편집매장으로서는 최초로 팝업 스토어를 진행했다. 부엉이 캐릭터로 유명한 브랜드 ‘쟈뎅 드 슈에뜨(Jardin de Chouette)’와 블루핏의 협업으로 탄생한 ‘블루 슈에뜨(Blue Chouette)’라는 새로운 브랜드를 선보였고, 대형 컨테이너 트럭을 활용한 이동식 매장 ‘Anywhere POPUP’과 백화점 매장 내의 ‘Instore POPUP’ 두 가지 형태로 운영되었다. 10일만에 매출 2억 5천만원을 달성하는 등 성공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 05. Popup store Future




- 팝업스토어의 전망
팝업스토어는 규모에 비해 경제적이며 소비자들에게 퍼지는 파급효과도 높으며, 팝업 스토어를 통해 하나의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 시킬 수 있다. 짧은 기간 동안 좀더 특별한 프로모션이나 상품 구성으로 소비자들로 하여금 희소성을 느끼도록하여 판매 촉진의 효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또한 가장 큰 장점으로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를 즉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점들로 미루어 볼 때 팝업스토어는 새로운 유통형태로써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 출 처 ]
--------------------------------------------------------------------





(재)한국컬러앤드패션트랜드센터






TAG :

Comment

코멘트
공개글   비공개글
Comment
관리* ( 2014-03-11 14:45:16 )
CFT관리자 입니다. 해당자료는 파일로 다운로드가 불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