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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summer Pre-Trend Seminar 현장 스케치

- By 인턴 방민선

Nov 04. 2013
by CFT 인턴 방민선

(재)한국컬러앤드패션트랜드센터(CFT)는 지난 10월 22일(화) 오후 3시 섬유센터 3층 이벤트 홀에서 2015 summer Pre-Trend Seminar를 개최하였다. 회를 거듭할수록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Pre-Trend Seminar 현장을 인턴 방민선이 밀착 취재하였다.


 

 

2015 summer Pre-Trend Seminar 현장 스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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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  미  나  :  2015 summer Pre-Trend Seminar

▣  개최 일시 :  2013. 10. 22(화) 오후 3시

▣  개최 장소 :  섬유센터 3층 이벤트 홀

 

 

이맘때쯤이면 새로운 시즌을 위한 준비로 정신 없이 바쁠 패션계 및 여러 예술·디자인 관련 업계는 CFT가 제안하는 2015 summer Pre-Trend Seminar에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마켓 동향 분석을 바탕으로 Creative Culture & Design 및 Influence를 통한 Season Insignt가 제안되었다. 이에 따른 2015년 봄, 여름의 컬러 및 스타일 기획을 위한 새롭고 창의적인 시각을 전하는 자리가 되었다.  

 

회를 거듭할수록 Pre-Trend Seminar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번에도 역시 신청 인원 초과로 인한 조기 마감 사태가 벌어졌다. 그만큼 놓쳐서는 안될 중요한 세미나인 것을 짐작할 수 있었다. 다행히 신청 접수에 성공한 업계의 종사자들은 Pre-Trend Seminar에서 제공되는 18개월 앞선 정보를 바탕으로 새로운 시즌을 기획하기 위해 본 세미나 현장을 찾았다. 

 

CFT 인턴이자 배재대학교 4학년에 재학 중인 나 방민선은 많은 사람들의 지대한 관심 속에 성황리에 열린 본 세미나 현장의 열기를 이곳에 다시 한 번 남기고자 한다. 

 

 

▶ 상단 좌 : 2015 summer Pre-Trend Seminar 개최 장소 입구에 붙은 포스터. 이번 시즌의 테마, 컬러, 스타일을 한눈에 보여준다.

▶ 상단 우 / 하단 좌 : 본 세미나 발표자 CFT 현정오 실장님의 리허설 모습

▶ 하단 우 : 리허설 중인 세미나 장내

 

 

(재)한국컬러앤드패션트랜드센터(이하 'CFT')는 지난 10월 22일(화) 오후 3시 섬유센터 3층 이벤트 홀에서 2015 summer Pre-Trend Seminar를 개최하였다. 세미나 참가자들은 데스크에 명함을 제시하고 신청 확인 절차를 거쳐 입장하였다. 입장 시에 부여되는 핸드아웃에는 이번 시즌 키 포인트 핵심 요약 정리 내용 및 메모 공간이 마련되어 있었다. 맨 뒷장에 붙은 설문지는 세미나 종료 후 작성, 제출하면 이번 시즌 CD, 컬러 스와치, 포스터 및 지난 시즌 업데이트 CD와 스와치를 모두 받을 수 있다. 이날 의류 업계뿐만 아니라 코스메틱, 인테리어, IT, 광고업계 등 트렌드에 민감한 수많은 분야의 종사자들이 대거 몰려 600석 행사장을 모두 채웠다.     

 

 

▶ 신청 확인을 위해 모여든 사람들. 신청 확인 후 핸드아웃 및 설문 자료를 받고 있다.

▶ 한쪽에는 신청 확인을 위한 행렬이, 다른 한쪽에는 확인을 마친 후 장내에 입장하는 행렬이 이어진다.  

 

 

세미나 시작 시간이 다가오면서 장내에 비치된 좌석에는 속속 빈 자리가 메워지고 있었다. 곧이어 CFT 현정오 실장님의 안내 멘트와 함께 세미나가 시작되었다. 폭넓은 영감의 원천을 제시하는 Pre-Trend만의 독특한 특성을 통해 2015년 봄, 여름을 어떻게 보여줄지 기대되는 순간이었다. 

 

이번 시즌의 전반을 아우르는 밑그림이자 핵심이 되는 주제는 'PORTRAITs(자화상들)'이다.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우리는 네트워크 속에 부유하는 수많은 디지털 속에서 실재할 수 없는 현실을 창조하고, 복제하거나, 편집할 수 있는 시대로 인도되고 있다. 현실이 가상이 되고, 가상이 현실이 되는 시간과 공간의 확장은  우리 스스로를 다차원적이며 다양한 형태로의 변이를 가능하게 하고 있다. 즉, 우리는 매순간 새로운 색과 형태의 '자화상들'을 그려가고 있는 것이다. 현대 사회의 네트워크 속에서 현실과는 또 다른 삶을 그려나가고 있는 모든 사람들을 비유하는 것이라는 해석이 매우 공감이 갔다.

 

뒤이어 'PORTRAITs'라는 대주제 아래 네 가지 소주제 별 디자인 및 라이프 스타일 경향이 제시되었다. 또한 이에 따른 컬러 및 스타일도 제안되었다.       

 

 

▶ 대주제 'PORTRAITs'와 4가지 소주제의 연결틀을 보여주는 seasonal mapping. [출처: 2015 summer Pre-Trend Seminar CD (by CFT)]

 

 

●  첫 번째 테마는 'PURITY'이다. 본질을 추구하기 위해 아날로그적인 삶의 방식을 쫓는 태도를 취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테마는 단순, 명료함을 기반으로 하여 소재와 형태가 극단적으로 단순화되고, 세련된 감각으로 표현된다. 중요 컬러로는 차갑고 냉철한 느낌의 Blue와 고대 연금술사를 떠올리게 하는 Gold이다.

 

●  두 번째 테마는 'REFRACTION'. 이는 자연과 인공의 결합, 진실과 거짓의 결합 등 서로 상반되는 가치로부터 즐거움을 만끽하는 테마이다. 소재와 형태가 마치 살아 움직이는 듯한 느낌의 인공적인 소재로 입체감을 표현하며, 밝고 명료한 색상들이 부조화스럽게 배치되는 것이 포인트이다. 

 

●  세 번째 테마는 'SHADOWINESS'이다. 패션의 영원한 주제라고 할 수 있는 로맨티시즘에 대한 노스텔지어를 표현하였는데, 초자연적인 현상이나 심령 현상과 같은 것으로 부터 받은 느낌 혹은 경험이 매우 중요하게 부각되는 테마이다. 컬러는 밝고 활력이 넘치는 Red와 Yellow에 고전적인 우아함과 고귀함을 표현하는 Violet이 제안된다. 

 

●  마지막 테마 'SMART'는 본래 지역의 고유한 특성에 실용적이면서도 창의적인 영감이 더하여져 시대와 공감할 수 있는 기술을 가장 현명하게 결합하는 태도를 취하는 테마이다. 컬러는 민속적이면서도 대지의 향취가 느껴지는 Earthy Brown과 Camel을 중심으로 각 지역을 대표하는 익숙한 브라이트 컬러들이 선택된다. 

 

●  다음으로 컬러 경향 분석이 이어졌다. 각 테마 별(그룹 별), 휴와 톤 별로 분석되었다. 2015년 봄, 여름에는 컬러의 높낮이가 뚜렷하지 않아 전반적으로 평준화된다는 것을 한눈에 알 수 있었다. Red는 지난 시즌 대비 매우 강화되어 집중도 높게 표현되고, Brown은 축소되는 반면 Yellow와 Blue의 영역이 확대된다. 관능적인 느낌의 Purple과 Violet은 이번 시즌 가장 폭넓게 제안되는 키 컬러로 사용되고, 오랫동안 제안되지 않았던 White와 Black이 재등장함을 알 수 있었다. 

 

 

▶ 2015 summer Pre-Trend Seminar 현장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내용들이었지만 각각의 주제에 맞는 다양한 시청각 자료가 동원되어 주제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마지막 시즌별 컬러 변화 경향에 관한 설명까지 모두 끝나자 박수갈채와 함께 훈훈한 분위기 속에서 2015 summer Pre-Trend가 막을 내렸다.

 

 

▶  세미나 참석 및 설문 참여자들을 위한 2015 summer Pre-Trend CD, 컬러 스와치, 포스터 및 2014 winter Update CD & 스와치

 

 

세미나는 약 2시간 정도 진행되었다. 발표가 끝난 후 설문 작성에 참여한 이들은 앞서 이야기 한 다양한 자료들을 받았다. 2015년 봄, 여름 트렌드 경향을 한 눈에 볼 수 있게 정리된 포스터, 컬러와 소재를 직접 확인해 볼 수 있는 스와치 등 풍부한 자료들이 제공되어 참석자들에게는 더욱 알찬 시간이 되었을 것이다. 이번 Pre-Trend Seminar에서 제안한 내용들이 관련 업계의 컨셉, 상품기획, 제품 생산 등에는 어떻게 활용될지 벌써부터 궁금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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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및 관련 링크]

▶  2015 summer Pre-Trend 바로 가기

▶  2015 summer Pre-Trend Audio & Visual 바로 가기  

▶  2015 summer Pre-Trend CD

 

(재)한국컬러앤드패션트랜드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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