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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USE

- By CFT 장세윤

Oct 01. 2013
::: Market Monthly Issue 09. PAUSE :::
과학기술이 고도로 발달한 현재는 희망과 기대가 가득 찼던 과거의 전망과는 거리가 멀다. 인류가 삶의 질 향상이라는 이상향을 위해 과학이라는 도구로 창조한 핵, 유전자 등은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인간의 통제력을 벗어나 버렸고, 인류 생존과 모든 생명체의 존재 자체를 좌지우지할 정도로 막강한 힘을 지니게 되었다. 주변에서 증가하고 있는 과학기술에 대한 불신과 회의, 스마트한 생활에서 오는 일상의 스트레스와 관계의 단절은 잠시라도 현재의 과학기술과 단절하고 온전한 고요와 집중, 내면을 성찰하는 방식으로의 회귀를 이끈다.

market monthly issue #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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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USE


 

 

“더 이상 통제력을 상실한 것 같다.”
                                
  근대 이후 인간은 과학과 이성에 의해 무한한 진보를 이룰 수 있다고 믿어왔다. 하지만 과학기술이 고도로 발달한 현재는 희망과 기대가 가득 찼던 과거의 전망과는 거리가 멀다. 인류가 삶의 질 향상이라는 이상향을 위해 과학이라는 도구로 창조한 핵, 유전자 등은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인간의 통제력을 벗어나 버렸고, 인류 생존과 모든 생명체의 존재 자체를 좌지우지할 정도로 막강한 힘을 지니게 되었다. 주변에서 증가하고 있는 과학기술에 대한 불신과 회의, 스마트한 생활에서 오는 일상의 스트레스와 관계의 단절은 잠시라도 현재의 과학기술과 단절하고 온전한 고요와 집중, 내면을 성찰하는 방식으로의 회귀를 이끈다.

 

 


::: no noise
  올해 초 영국의 Selfridges 백화점에서 진행했던 ‘no noise’ 캠페인을 기억하는가? ‘no noise’는 현대사회에서 넘쳐나는 정보와 마케팅 메시지 등으로 인해 시끄러운 세상에서 고요함을 넘어서 진정한 아름다움을 찾기를 바라는 메시지를 담았다. 이러한 이슈를 퍼다 나르는 SNS로 인해 이 캠페인의 일부는 ‘더 시끄러워졌다’는 비판을 받아야만 했지만, 캠페인 기간 동안 Selfridge에서 진행했던 ‘The Silence Room’, ‘The Quiet Shop’, ‘Headspace’는 복잡하고 스트레스 가득한 현대 사회에서 벗어나 자신을 내려놓고 고요와 평화, 지혜를 찾는 몰입의 순간을 경험토록 하였다. 다음의 사례에서도 잠시 멈춤과 몰입으로 새로운 경험을 유도한다.

 

* 3분간 정신을 집중하면 맥주를 공짜로 주는 자판기, PAUSE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설치된 공짜 맥주 자판기 ‘PAUSE’는 3분간 자판기 앞에서 서 있는 사람에게 차가운 캔맥주를 무료로 제공한다. 맥주를 공짜로 받기 위해서는 3분이라는 시간동안 온전히 맥주 자판기 앞에 서있어야 한다. 그래서 자판기 이름도 ‘PAUSE’이다. 네덜란드 맥주회사 ‘암스텔 비어’는 바쁜 삶 속에서 3분이라도 여유를 가지고 살라는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멈추어서 자신과 주위를 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주문하는 이 자판기는 바쁜 일상이라도 삶의 여유가 꼭 필요함을 강조한다. 유사한 사례로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캐슬라이트 맥주는 뇌파를 이용해 맥주에 대한 집중력에 따라 시원한 맥주를 제공한다. 특히 집중력을 흐리기 위해 중간중간 등장하는 방해이미지에 맞서 스스로 정신을 컨트롤 하여 시원한 맥주를 얻도록 참가자들을 자극한다.

 

 


▲ 3분간 정신을 집중하면 맥주를 공짜로 주는 자판기, PAUSE

 

* Lisa Park의 ‘Eunoia’
  뉴욕에서 주로 활동하는 한국인 행위예술가 리사 박은 그리스어로 아름다운 생각이라는 의미의 ‘Eunoia’라는 작품으로 이슈가 되었다. 스피커 위에 물이 담긴 다섯 개의 접시를 둘러싸인 채 깊은 명상에 빠져들은 리사 박. 그의 명상이 깊어지자 물이 담긴 그릇에 물결이 일기 시작했고 거센 물방울이 위로 솟구친다. 리사 박은 헤드셋 모양의 뇌파측정기를 머리에 쓰고 슬픔, 분노, 증오, 행복, 욕망이라는 다섯 가지의 각기 다른 감정을 조율하여 뇌파신호의 차이를 일으키고 뇌파측정기로 증폭시켜 물결에 변화를 일으킨다. 깊은 명상 수련 끝에 인간의 감정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게 된 리사 박은 인간의 깊은 성찰은 아름다운 움직임으로 나타날 수 있음을 전달한다.

 

 

▲ 명상을 통해 물방울을 움직이는 퍼포먼스 ‘Eunoia’


 

 

::: digital detox 

  유명 패션 디자이너 Marc Jacobs는 ‘Disconnect’하기 위해 자신의 집에서는 디지털 기기 사용을 차단한다고 선언했다. 식사 테이블에서 핸드폰을 꺼내 쌓아두고 가장 먼저 가져가서 사용하는 사람이 밥값을 내는 phone stack 게임도 등장했다. 스마트 기기는 점점 우리의 일상을 침해해가며 주변 사람들과의 직접적인 소통과 터치를 차단해가고 있다.
  영화 ‘disconnect’에서는 각기 다른 이유로 단절된 삶을 사는 네 사람들(아이를 잃고 대화가 사라진 부부 신디와 데렉, 인터넷과 음악에 빠져 사는 소년 벤, 성인 방송에 나오는 소년 카일과 그를 인터뷰해 성공의 발판으로 삼으려는 기자 니나)이 현실에서의 고립과 외로움을 대신하여 오직 나와 처지가 비슷하고 나를 알아주는 온라인 속의 익명의 사람들만을 의지하며 소통하는 모습을 그린다. 하지만 온라인을 통한 대화와 소통은 표면적일 뿐, 진정한 해답이 될 수 없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로 스킨십하고 대화하고 배려해가면서 ‘관계를 만들기 위해선 단절하라(disconnect to connect)’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우리의 생활을 지배하고 있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등 스마트 기기로부터 자유로워지면서 정신적 여유를 회복하자는 취지의 ‘digital detox’는 디지털을 통해서는 결코 얻을 수 없는 경험이 있으며, 이러한 경험이 가장 소중하다는 것을 전하는 사례들로 나타나고 있다.

 

 


▲ 영화 ‘disconnect’(2012) 속 단절된 현대인의 모습

 

 

* Kit Kat, free no wifi zone
초콜릿을 생산하는 기업 Kit Kat이 네덜란드 일부지역에 ‘Free No Wifi Zone’을 설치해 주목을 받았다. ‘노 와이파이존’에서는 반경 5미터 이내의 와이파이가 차단되어 사람들은 온전한 휴식과 대화에 초점을 둘 수 있게 되었다.

 

 

▲ 스마트 기기와의 단절을 통해 휴식과 인간관계의 재생을 주문하는 no-wifi zone


* camp grounded
캠프 그라운디드(www.campgrounded.org/)는 컴퓨터와 모바일폰, 인스타그램, 시계, 스케줄과 업무에서 벗어나 순수하고 전적인 언플러그 휴가를 지향한다. 1년에 한 번 여름 휴가 시즌 동안 진행되는 이 캠프에서는 동심으로 되돌아가 개성, 자기표현, 우정, 자유, 그리고 가장 가치 있는 기억들을 만들도록 한다.

 

 

▲ 언플러그 휴가를 지향하는 Camp Grounded 2012

 

* wisdom 2.0 conference
wisdom 2.0 컨퍼런스(http://www.wisdom2summit.com/)는 현대사회에서 더 나은 지혜와 인식, 연민을 담은 삶을 탐구하고자 하는 컨퍼런스이다. 2009년 325명의 참가자로 시작한 이 행사는 2013년 컨퍼런스에서 1,800명이 넘는 인원이 참가했다. wisdom 2.0은 디지털 시대를 사는 우리들에게 기술을 통해서만 서로에게 연결된 삶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하며 삶의 웰빙과 유용성을 가지라는 메시지를 전한다. 매년 개최되는 컨퍼런스에서는 페이스북, 트위터, 페이팔, 이베이 등의 설립자들과 지혜를 가진 다양한 연사들을 초청하여 워크샵과 미팅, 소셜미디어로 대화하기 등 혁신적이고 접근가능한 대화방식을 지향한다. 참가자들은 기술을 통해 더 현명한 지혜와 목적, 의미를 가지고 살아가려는 공통의 관심사를 공유한다.

 

 

▲ wisdom 2.0 conference 2013

 

 

 


“Disconnecting is a luxury that we all need.”
“단절은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사치다.”
- Lesley Blume (NY Times, 13-09-20)

 

 

 

 

+++ source:
http://www.nytimes.com/2013/09/22/fashion/step-away-from-the-phone.html?pagewanted=all&_r=0
www.trenddb.com/741204
http://www.nonsul119.net/bbs/view.php?id=33_4&page=2&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it&desc=asc&no=113
http://www.trenddb.com/741204
http://bizion.mk.co.kr/bbs/board.php?bo_table=marketing_branding&wr_id=182
http://www.brainmedia.co.kr/brainWorldMedia/ContentView.aspx?contIdx=12178
http://wisdom2conference.com/Ab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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