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Color & Fashion Trend Center | Trend Backstage

2015 Summer ICReport Seminar 현장 스케치

- By 인턴 오은정

Jul 26. 2013
by CFT 인턴 오은정

(재)한국컬러앤드패션트랜드센터(CFT)는 지난 7월 17일(수) 오후 3시 섬유센터 3층 이벤트 홀에서 2015 Summer ICReport Seminar를 개최하였다. 컬러 관련 업계 종사자들의 지대한 관심 속에 진행된 세미나 현장을 CFT 인턴 오은정이 밀착 취재하였다.

 

 

2015 Summer ICReport Seminar 현장 스케치

---------------------------------------------------------------------------------------------



 

 

▣   세  미  나 :  2015 Summer ICReport Seminar

▣   개최 일시 :  2013. 07. 17(수) 오후 3시 

▣   개최 장소 :  섬유센터 3층 이벤트 홀 

  

 

(재)한국컬러앤드패션트랜드센터(이하 CFT)는 지난 주 2015 Summer ICReport Seminar를 성황리에 개최하였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지난 달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50주년 맞이 제100회 Intercolor Congress에서 발표된 14개 회원국 별 해당 컬러 전문 기관들의 Intercolor Encounters(컬러를 제안하기 이전에 앞으로의 컬러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이는 국가별 이슈를 발표), 나라별 제안 컬러(National Color Proposal), 결정색(Intercolor Final Color Cards)뿐만 아니라 이에 더하여 CFT만의 다각적 컬러 분석 제안 내용도 함께 공개되었다.   

 

2년 앞선 시점의 컬러 인스리페이션 및 컬러 카드가 제공된 이번 ICReport Seminar에는 의류 업계뿐만 아니라 코스메틱, 도료, 인테리어, 제품, 마케팅, 컨설팅 업계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분야의 종사자들이 참석하여 행사장은 문전성시를 이루었다.

 

이에 CFT 인턴이자 공주대학교 의류상품학과 3학년에 재학 중인 오은정이 세미나 현장을 다시 한 번 생생하게 전달하고자 한다! 

 

▶  상단 좌    : 2015 Summer ICReport Seminar가 개최된 섬유센터 이벤트 홀

▶  상단 우    : 발표 리허설 중인 CFT 컬러기획팀 이남희 과장님과 행사장 내부

▶  하단 양쪽 : 발표 리허설에 한창인 CFT 컬러기획팀 이남희 과장님

  

ICReport Seminar 참가 신청은 사전 예약제로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이트를 통해 미리 신청한 사람에 한하여 세미나 참석이 가능하였다. 따라서 참석자들은 데스크에 명함을 제시하고 신청 확인 절차를 밟은 후 핸드아웃을 받고 입장하였다. 시작 30분 전부터 입장이 시작되었고, 세미나 시간이 가까워올수록 더욱 많은 인파가 몰렸다. 무려 780여 명 이상이 세미나에 참석하였으며 이는 전 시즌 대비 200여 명이 늘어난 수치라고 한다. ICReport Seminar가 회를 거듭할 수록 업계의 관심도도 빠른 속도로 상승하고 있음을 실감할 수 있었다. 

 

▶  좌 : 세미나 참석을 위해 신청 확인 데스크 앞에 몰려든 사람들                  

▶  우 : 세미나 시작을 기다리는 행사장 내부

 

잠시 후, 세미나 시작을 알리는 멘트와 함께 2015 Summer ICReport Seminar의 막이 올랐다. 이남희 과장님의 차분한 목소리로 세미나 발표가 진행되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특히, 지난 6월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50주년 맞이 Intercolor Congress 당시의 모습이 시선을 사로잡았다. 년 2회 개최되는 Intercolor Congress는 횟수로는 100회를 맞이하였다고 한다. 따라서 Intercolor 회원 국가 별로 보다 풍성한 내용들을 공유하였으며, 무엇보다 인터컬러가 선정한 'Pink'를 대주제로 한 다양한 아이디어들과 볼거리들이 펼쳐졌다.    

 

▶  지난 6월, 50주년이자 제100회를 맞이한 Intercolor Congress. 첫회 개최국이었던 프랑스에서 100번째 회의가 개최되었다.

     - (2015 Summer ICReport Seminar 발표 화면 중에서/ 출처: www.cft.or.kr)    

 

제100회 Intrecolor Congress, in Paris, France 모습이 공개된 후 본격적으로 2015 ICReport Seminar의 본론에 접어들었다. 본론의 앞부분에서는 Intercolor Encounters에서 14개 회원국이 발표한 컬러 인플루언스(color influence)가 소개되었다. 각 회원국이 본격적으로 컬러를 제안하기에 앞서 앞으로의 컬러 흐름에 영감 혹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이슈들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그 후 National Color Cards(나라별 제안컬러)를 통해 각국의 제안 컬러가 소개되었다. 후반부에 이르러서는 Intercolor가 제안하는 2015 Summer의 컨셉, "DIALOGUE: Continuum, Synesthesia, Fun-Tastic"가 발표되었다. 이 컨셉은 감각, 다양한 물질, 기억 등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는 모든 것들이 즐거운 감각으로 서로 간에 조화와 균형을 위한 대화를 이끌어낸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이 컨셉을 바탕으로 Intercolor는 5가지 결정색(Intercolor Final Color Cards)를 제안하였다. 이 5가지 그룹명은 필터링(Filtering), 증발하는(Vapourising), 생명력(Vitalising), 긴장감(Thrilling), 무작위의(Randomising)이다.    

  

▶  2015 Summer ICReport Seminar 현장. 장내를 가득 채운 업계 종사자들과 함께 ICReport Seminar가 진행되고 있다.  

 

다음으로 컬러 경향을 그룹별, 휴별로 분석한 내용이 이어졌다. 이를 통해 지난 시즌 대비 Violet과 Purple, Lilac, Pink 등 Pink 계열의 영역이 극단적으로 확대된 반면 Blue는 지난 시즌보다 매우 축소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Color Changing Point에서는 2013, 2014, 2015 Summer 비교를 통해 축소 혹은 확대된 컬러들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었다. 그 중 2015 Summer는 Green이 자연 혹은 인공 자연에서 보여지는 생명력 넘치는 Green으로 표현되며 Yellow에도 영향을 주어 다양한 휴와 톤으로 보여지며, Purple은 Violet, Lilac, Pink와 함께 컬러 간의 즉흥적인 연합을 이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세미나 종료 후 2015 Summer ICReport Seminar 스와치 및 포스터가 배포되고 있는 모습 

 

이번 ICReport Seminar에서 발표된 새로운 결정색은 다가오는 2015 Summer에 의류, 액세서리, 인테리어, 침구 등 각종 영역에서 어떠한 모습으로 입혀져 등장할지 기대가 된다. 이번 세미나는 또한 상품 기획 단계에서 업계 종사자들이 어떻게 유행색에 접근하는지에 관해 알 수 있는 매우 유익한 시간이기도 하였다. 앞으로 이어질 2015 Summer Pre-Trend Seminar에서는 이번 ICReport Seminar를 바탕으로 lifestyle 및 Influence을 통한 season insight를 제안하고 핵심 컬러 경향과 컬러 변화 포인트 등을 스타일에 어떻게 콤비네이션 시킬지 구체적으로 제안한다고 앞으로의 세미나도 기대가 된다. 

 

*   취재 기자 : CFT 인턴 공주대학교 의류상품학과 오은정  

 

 

▷  관련 포스팅 바로 가기 :  다시 보는 2015 Summer ICReport Seminar 

 

(재)한국컬러앤드패션트랜드센터

         

TAG :

Comment

코멘트
공개글   비공개글
Comment
해당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