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Color & Fashion Trend Center | Trend Backstage

Data Curation: 데이터 속에서 의미 찾기

- By CFT 장세윤

Jul 04. 2013
:::Data Curation (2013.5.23~8.18, @ 서울대학교 미술관) :::

디지털 시대에서 큐레이션은 데이터 속에서 의미를 찾아내고, 그 의미를 활용하는 맥락과 터전을 발견해 내가는 개인에게 그 역할이 돌아간다. 전통적인 디자인의 접근방법이 주어진 상황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었다면, 미래 디지털 시대의 디자인이 추구해야 하는 것은 대량의 다차원 데이터를 선택적으로 분류하고 매니지먼트하여 부각되지 않은 의미들을 찾아내고 활용해야 한다.

::: DATA CURATION :::

 

 

 

"디지털 시대에서 큐레이션은 데이터 속에서 의미를 찾아내고,
그 의미를 활용하는 맥락과 터전을 발견해 내가는 개인에게 그 역할이 돌아간다."

-MOA, "Data Curation"展-

 

큐레이션(curation)이란 다양한 소스에서 정보를 수집, 선별하고 이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해 전파하는 것으로, 미술관에서 전시를 기획, 개최하고 작품을 구입, 수집, 관리하는 업무의 큐레이터에서 시작하여 최근 비즈니스 서비스에 화두가 되고 있는 온 오프라인 기반의 'curating service' 등 하다. 서울대학교 미술관에서는 2013년 5월 23일부터 8월 18일까지 "Data Curation" 전을 연다. 컴퓨터와 기술, 미디어의 발전에 따라 빠르게 축적되는 데이터예술과 디자인, 건축분야에서 이용되는 방식과 해석을 살펴보기 위함이다.
전통적인 디자인의 접근방법이 주어진 상황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었다면, 미래 디지털 시대의 디자인이 추구해야 하는 것은 대량의 다차원 데이터를 선택적으로 분류하고 매니지먼트하여 부각되지 않은 의미들을 찾아내고 활용해야 한다.

 

 

△  전시회장 모습 (사진 출처: 디자인 정글)

 


::: Manferdini, Elena, "Blossom", 2013
Elena Manferdini는 건축가이자 패션, 가구, 조명, 주얼리 디자이너이다. 이 Blossom은 테이블 장식으로 디자인되었는데, 패브릭과 건축물 사이의 복잡한 연구결과의 일부이다. 섬세하고 복잡한 커넥션들로 된 Blossom은 디지털 미학과 전통 크래프트의 퓨전이다. 데이터 큐레이션에서 선보인 Blossom은 데이터의 반복으로 시각적인 움직임과 공간감을 의미하고 있으며, 섬세한 레이저 커팅의 테크놀로지는 금속의 속성을 유지하면서 데이터와 디자인의 반복을 가능하게 한 오브제가 되었다.

 

 

△ Blossom, 2011

그녀는 2005년도 NIKE와도 협업으로 NIKE XPLORE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 했는데 테니스와 퍼포머티브 댄스를 위한 신발과 의류 라인을 디자인했다. 여기서도 그의 정교한 레이저 커팅이 돋보인다.

 

NIKE XPLORE

 

 

::: Kim, Chaeyoung, "SMALLEST GARDEN"
김채영은 열살 무렵 아프게 되자 그의 부모가 자연으로 돌아가 치유를 시작했고 빠르게 회복했다. 이러한 어린 시절 자연의 기억을 되살리며 "Smallest Garden"이라는 작품들을 컬렉션으로 만들었다. "Smallest Garden"은 식물의 프랙탈 구조(fractal stucture)에서 선과 수학공식 등 자신 내부의 '자연'이라는 개념을 적용했다. 프랙탈은 부분과 전체가 똑같은, 작은 잎맥에서 발견할 수 있는 구조가 자연 전체를 아우른다는 개념이다. 섬세한 디지털 선묘로 구현된 패턴은 자연이 가진 수학적인 성질이 자연스러운 핸드드로잉의 질감과 예리한 디지털 감성으로 표현된다.

 

SMALLEST GARDEN collection

 

 

::: Legrady, George, "Algorithmic Visualizations", 2012~present

조지 르가디는 데이터의 시각화, 컴퓨터를 사용한 사진, 인터랙티브 설치물의 영역에 관심을 가지고 실험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University of California의 Interactive Media 전공 교수로 재직 중이다. 그는 2002년부터 현재까지 "Algorithmic Visualizations"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수학 공식으로 만들어진 이미지들을 알고리즘 프로세싱을 통해 표현하고 있다.

 

   

△ George Legady, "Algorithmic Visualizations"

 


::: noiz architects, "Wire Frame Furniture", 2013

noiz architect의 와이어 프레임 가구는 국립 타이페이 교육대학원 박물관(Museum of National Taipei University of Education)의 로비에 공간을 채우기 위해 디자인 되었다가 시스템 가구로 확장되었다. 3D 모델링 시에 컴퓨터 스크린 상에서 표현되는 'wireframe'을 스틸 막대로 변환시켰다. 이 가구들로 채워진 공간에 있다면 마치 컴퓨터 시뮬레이션 된 가상 공간에 있는 착각이 일어날 것이다. 3D 모델링에서 실체가 있는 가구로 순수변환이 된다는 것은 무엇이 정보이고, 무엇이 물질인지, 결과적으로 무엇이 실재인지에 대한 날카로운 질문을 던진다.

 

△ noiz architects, Wire Frame Furniture

 

 

::: Roth, Evan, "Cache Compositions", 2011
작가가 방문했던 웹사이트의 캐쉬들은 자신의 또 다른 초상화임을 이야기 하는 이반 로스

 

△ Evan Roth, Cache Compositions

 

 

::: Thorp, Jer, "Infinite Weft", 2012

제르 소프는 유전학을 전공한 디지털 아티스트로서 40여년 간 직물 디자인을 하고 있는 어머니 다이앤 소프와의 협업작품이다. 그는 1940년대에 소개된 '셀룰라 오토마타(cullular automata)'라는 전체의 계에서 아주 작은 부분이 아주 단순한 규칙만으로 전체 계를 설명할 수 있다는 개념에 입각하여 직물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무한한 '패턴'을 생성해 내고 있음을 보여준다.

 

  

△ Jer Thorp, Infinite Weft 

 

 

::: E/B office, "Mood Map", 2013

한국인의 감정을 빛과 색으로 작업하는 Mood map은 한국인들의 트위터에 올려진 텍스트들을 분석하여 시각화한 작업이다. 트위터의 내용은 기쁨/긍지, 사랑, 공포/수치, 분노, 연민, 슬픔과 좌절의 여섯 범주로 분석된다. 프로그램은 30초동안 감정을 나타내는 핵심단어들의 발생빈도를 계산하고, 고유의 색상을 가진 여섯 개의 광섬유 조명 장치에 연결되어 있어 색상의 강도로 재현한다.

 

 

E/B office, Mood Map 

 

 

::: Uebersee Inc., "airFIELD", 2011

미국의 하츠필드 잭슨 아틀란타 국제공항(Hartsfield-Jackson International Airport)에 설치된 이 구조물은 세계에서 가장 바쁜 공항의 심장박동을 느끼게 한다. 항공기 운행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수 천개의 액체 크리스탈 디스크의 투명도가 변화하도록 프로그래밍 했다. 새와 항공기가 이륙과 착륙하는 모습을 차용한 이 조각물은 길이가 27미터 폭이 6미터의 띠 모양으로 되어 있다.

 

 

 

  

Uebersee Inc., airFIELD

 

 

::: Quayola, Davide, "Strata 4", 2011

데이비드 쿼욜라는 위상수학(topology)이라 불리는 유클리드 공간이나 다면체로 한정되지 않는 위상 공간을 연구하여 복잡하고 기하학적인 구조물을 루벤스와 반 에이크의 제단화에 적용시켰다. 작가가 고안한 자체 소프트웨어를 통해 데이터를 캡처하고 시각적 이미지를 탐구하였으며, 기하학적 풍경이라는 결과는 고전적인 형상과 현대 추상 사이의 놀라운 충돌을 기록한다. 

 



Davide Quayola, Strata 4

 

 


"데이터는 반복, 시각화, 시뮬레이션, 변환, 매개변수의 적용과정을 통해서

예술과 디자인 분야에 새로운 형태와 미학적 요소들을 던저낸다.
는 매우 흥미롭고, 예술과 디자인의 새로운 스타일과 사조들을 탄생시킨다."

-MOA, "Data Curation"展-

 

 


+++ source:
http://www.snumoa.org/
http://magazine.jungle.co.kr/cat_magazine_special/detail_view.asp?pagenum=1&temptype=5&page=1&menu_idx=141&master_idx=15471&main_menu_idx=46&sub_menu_idx=47
https://www.womennews.co.kr/news/58085
http://qqueenie.wordpress.com/2010/11/28/chae-young-kim-textile-design-about-nature-and-soul/
http://www.spoon-tamago.com/
http://vimeo.com/50043124
http://vimeo.com/22454209
http://www.ateliermanferdini.com/

View Full Map

TAG :

Comment

코멘트
공개글   비공개글
Comment
해당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