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Color & Fashion Trend Center | Trend Backstage

New Fashion Wave

- By CFT_강이진

May 27. 2013
New Fashion Wave : 취향의 다양화와 소득의 양극화와 작은 패션 시장 규모에서 새로운 유통과 제조업의 방향
- 이상한 소비자들이 온다. 예상할 수 없는 소비자 감성
- 극정인 양극화 이분법적 소비시장
- 미국의 백화점 1등 마켓의 이유 , 옴니채널 전략
- 작은파이의 한국 시장 남의 파이를 탐내다
- 창조적 협업과 공생

NEW FASHION WAVE

------------------------------------------------------------------------------------------

취향의 다양화와 소득의 양극화와 작은 패션 시장 규모에서 새로운 유통과 제조업의 방향

 

 

By CFT 애널리스트 - 신미라(bluerabbitbymira@gmail.com)

 

 

 

Key Trend Overview

- 이상한 소비자들이 온다. 예상할 수 없는 소비자 감성
- 극정인 양극화 이분법적 소비시장
- 미국의 백화점 1등 마켓의 이유 , 옴니채널 전략
- 작은파이의 한국 시장 남의 파이를 탐내다
- 창조적 협업과 공생

 

 

 

이상한 소비자들이 온다. 예상할 수 없는 소비자 감성

▷ Seth Godin(좌) / 채택 프로세스(우)

 

21세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의 확산과 세계화라는 거대한 패러독스의 팽창, 창의적 인간과 소통하는 세상은 패션에도 큰 변화를 주고 있다. 세계적 경영구루(Guru)인 세스 고딘 (Seth Godin) 의 책 [ 이상한 놈들이 온다 ] 에서는 대중의 소멸과 별종들의 등장에 대해서 말한다. 그는 스스로 선택해서 대중에 순응하기를 거부한 사람들을별종이라 부르며, 별종의 탄생과 그들을 증폭시킨 세상의 변화를 짚고, 우리가 대중을 버려야만 하는 이유를 역설한다. 이처럼, 현대에는 다양한 유행이 소개되고 이를 추종하는 다양한 별종들이 나타나며, 그 별종들간의 모임이 생겨나고 있다.

 

20세기부터 형성된 하위 문화의 등장은 중산 계급의 세분화를 야기시켰으며, 소셜 네트워크의 확산으로 인해 현대에는 더욱 다양하고 멋진 괴짜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그들의 패션은 대중적인 패션 사이에서 더욱 세분화되고 다양하게 형성되고 있다. 이렇듯 예상할 수 없이 다양화 세분화 되는 소비 성향에 의해 패션 관련 제조 및 유통 업체들의 혼란은 야기되고 있다.

 

그로 인해 이전의 패션산업은 제조 영역에서 많은 수량을 생산한 후 그것을 광고 미디어에 독점적으로 노출하거나 유통 채널의 극적인 볼륨화를 통해 소비 심리 트렌드를 어느 정도 형성할 수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그 어느 제조 및 유통 업체도 안정적인 항해가 불가능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극적인 양극화 ; 이분법적 소비 시장

    ▷ UNIQLO THANKS DAY 마케팅(좌) / CHANEL가격변화와 매출 신장률(우)

 

우리나라의 소득 격차는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수준으로 이러한 양극화에 따른 소비변화에 의한 타격은 가장 먼저 패션 유통이 받고 있다. 백화점, 홈쇼핑과 인터넷 몰에서는 3만원 대의 실속형 식품과 수십~수백만원대의 고가 명품이 동시에 잘 팔리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렇듯 중산충의 붕괴에 따른 중간 가격대 상품군 시장의 붕괴는 패션 시장에 장기적인 불황을 야기하고 있으며, 더욱더 가치 지향적인 소비 형태로 변화하게 하고 있다.

 

'자신만의 개성을 찾아 유일무이한 자존감을  확인하려는 소비자들의 가치지향적 경향과 '자기내면에 침잠하여 상황적 불안으로부터 탈피'하려는 소비 자체의 행위를 통해 자존감을 확인하는 성향으로 양분화되고 있다.

이렇듯, 이전에 보지 못했던 별종들의 대중화와 그 끝을 알 수 없는 소득의 양극화, 또 그로 인해 일어나는 전체 소비심리 침체에 따른 한국 패션 유통과 제조업 시장의 방향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 극도로 다분화하고 있는 패션 산업에서 한국 패션 브랜드의 방향은 무엇일까?

 

 

■ 미국의 백화점 1등 마켓의 이유 ; 온·오프라인의 유통 체인 강화

▷ Macy's 백화점(좌) / Omni-Channel(우)

 

알 수 없는 소비 성향의 변화로 혼돈의 시대라고 할 수 있는 미국의 패션 시장에서도 그 자리를 건히 지키고 있는 유통이 있다.

바로 미국의 실속형 유통 채널 Macy’s이다. Macy’s 백화점은 옴니채널(Omni-Channel)을 이용한 통합 경영 전략을 바탕으로 미국의 장기 침체 속에서도 좋은 성적을 내고 있다. 인터넷과 스마트폰 등 모바일 디지털 기기의 사용자가 갈수록 늘어나면서 온라인 판매가 꾸준히 증가하고 더 중요해지고 있는 요즘 옴니채널은 매장, 인터넷, 모바일을 통합하여 전 매장의 상품을 소비자가 언제 어디서나 확인할 수 있게 해주고, 주문 및 운송까지 지원해 주는 시스템을 통해 불황 속에서도 그들의 자리를 더욱 다지고 있다. 현재 800여개의 매장 중 282개 매장에서 옴니채널 시스템을 운영 중 이다.

 

이렇듯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튼튼한 연결 고리를 무기로 Macy’s 백화점은 미국의 장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실직적인 수익 상위권의 유통채널을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을 바탕으로 다양한 소비자들의 감성을 온 오프라인 두 가지 채널에서 폭넓게 아우르고 있으며, 좀 더 실용적이고, 편리한 소비로 양극화된 경제 상황으로 인해 더욱 현명해 지고 있는 소비자들을 Macy’s의 옴니채널 유통망 안에서 잡아두고 있다.

 

이와 같은 미국 유통 채널의 성공 사례를 통해 우리의 갈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면 좋을 듯 하다. 특히 한국에서도 탄탄한 IT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더욱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적극적인 온-오프라인을 통한 유통 채널을 재정비해야 할 것이다. 그를 통해 경제의 양극화와 극적으로 다양해진 소비자들의 현명한 소비 성향과 까다로운 취향에 더욱 근접하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작은 파이의 한국 시장 ; 남의 파이를 탐내다.

한국의 패션 시장은 경제적 규모는 작지만 어느 글로벌 시장보다 밀도있고 치열하다. 작은 시장 안에서 한국 브랜드들은 제 몫의 파이를 먹기 위해 오늘도 열의를 다하고 있다. 하지만 몇몇의 브랜드들은 이러한 작은 파이를 뒤로 하고 새로운 시장, 새로운 유통채널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 O2nd 뉴욕 세일즈의 중심, Barney에 유통

 

▷ Barneys 백화점 홈페이지(좌) / Barneys 백화점 쇼윈도(우)

 

Barnys는 미국 뉴욕 맨해튼 소재 백화점으로 Alexander wang, Theory, 3.1 phillip lim, Derek lam등 탄탄한 글로벌 브랜드들이 함께하고 있다. 국내 브랜드 O2nd 진출이 더욱 의미 있는 것은 가시적인 진출뿐 아니라, 디자인 차별화로 인한 해외 바이어의 선택이기 때문에 더욱 그 평가가 긍적적이다. 이처럼, 점점 취향과 유통의 형태가 다분화되고 있는 알 수 없는 시장 너머의 새로운 파이를 개척하고자 하는 브랜드들의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 창조적 협업과 공생 ; Coiincos 압구정 플래그쉽 스토어, 신진 디자이너들을 위한 대안 공간

 ▷ Coiincos압구정 플래그쉽 스토어 전경(좌) / Coiincos 압구정 플래스쉽 스토어 내부(우)

 

다양화되는 소비 심리에 대응하고자 제조업 및 유통 업체들은 새로운 아이템을 갈망하고 있다.
이에 최근 1~2년 사이에 새로운 상품에 대한 갈망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다양하게 형성된 신진디자이너 유통 시장에서 다양한 유통 모델들이 나오고 있다. 특히, 보끄레 머천다이징의 Coiincos는 주목할만한 유통 플랫폼을 선보였다.

Coiincos 압구정 플래그쉽 스토어에서는 능력있는 신진디자이너를 대상으로 팝업 스토어가 2주마다 한번씩 열린다. 단순 팝업 이벤트나 행사가 아닌, 다양한 소셜 이벤트와 창의적인 전시를 통해서 새로운 것을 갈망하는 소비자들에게 이전에 없는 감성을 제안하고, 신진 디자이너들에게는 더없이 좋은 기회를 제공하는 인큐베이팅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주류의 패션 브랜드가 아직은 비주류인 브랜드와 협업하며 공유하는 모습은 앞으로 한국 패션 기업이 나아가야 할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다한다는 점에서 타 의류 회사에게 많은 시사점을 준다.

 

갈수록 더욱 예상할 수 없이 급하게 변화하는 소용돌이와 같은 패션 산업 안에서 각자의 방향을 다양하게 모색하고 있는 제조 유통분야의 무겁지만 단단한 걸음걸이를 통해, 그래도 나아져가고 있다는 확신을 이 불확실성의 패션 산업 시대에 기대해본다.

 

 

*Reference*

- Seth Godin [이상한 놈들이 온다]

- http://www.macys.com

- http://cashrevelations.com/magazine/2013/03/omni-channel-marketing-for-retaillers/

- http://sbscnbc.sbs.co.kr/read.jsp?pmArticleId=10000562261

- http://blog.daum.net/ccnhspio/9195300

- 바니스Barneys 2013 S/S Video /

- http://blog.o2nd.com/

- http://www.youtube.com/watch?v=FIdKG_sSrrk&feature=player_embedded

- http://www.coiincos.com

 

 

 

 

(재)한국컬러앤드패션트랜드센터

 

 

 

 

 

 

TAG :

Comment

코멘트
공개글   비공개글
Comment
해당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