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Color & Fashion Trend Center | Trend Backstage

MIX 트렌드

- By CFT 장세윤

Apr 15. 2013
바야흐로 다양한 시간과 공간, 컬쳐, 라이프가 공존하는 통섭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소수의 전문적인 프로슈머에서 출발했던 적극적인 소비자들은 킥스타터 등과 같은 소셜 클라우딩을 통해 더욱 쉽게 공유를 시작했으며, 빠르게 성장했다. 소비자의 작은 재능과 재화를 나누며 시작했던 공유경제 1.0은 보다 전문적이고 규모를 가지게 되면서 오픈소스와 재창조라는 공유경제 2.0을 탄생시켰다.

M I X 트 렌 드

 

바야흐로 다양한 시간과 공간, 컬쳐, 라이프가 공존하는 통섭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소수의 전문적인 프로슈머에서 출발했던 적극적인 소비자들은 킥스타터 등과 같은 소셜 클라우딩을 통해 더욱 쉽게 공유를 시작했으며, 빠르게 성장했다. 소비자의 작은 재능과 재화를 나누며 시작했던 공유경제 1.0은 보다 전문적이고 규모를 가지게 되면서 오픈소스와 재창조라는 공유경제 2.0을 탄생시켰다. 이들은 해커스페이스 서울이나 FabLab 등 오프라인에서 오픈소스를 공유하고 경험과 전문성을 나누며 더욱 큰 통섭을 향해 발전해 나가고 있다. 이렇듯 다양한 사람들에게서 영향을 주고받으며 또 다른 문화를 탄생시키는 믹스트렌드로컬에 대한 가치를 재조명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로컬과 함께 하는 흐름을 찾아볼 수 있다.

 

시대를 대표하는 아이콘과 콜라보레이션 이슈를 생산해내는 현대카드는 2013년 종로구 가회동에 현대카드 디자인 라이브러리를 오픈하였다. 한국의 문화는 땅에서부터 축적되어 쌓이는 문화로 감춰지기 보다 쌓아서 드러내는 형태를 취하는데 이는 현대카드의 ‘레이어’라는 이미지와도 본질을 같이 한다. 2012년 첫 번째 버전을 발간한 디어매거진은 패션과 트렌드를 최전선에서 쫓는 패션 잡지에서 탈피하여 대한민국의 숨어있는 패션 소상공인들과 제작산업을 재조명하며 대한민국 패션의 시작점이자 원동력이었던 이들의 삶에서 장인정신을 공유하게끔 한다.

 

 

◎ DIO(Do it ourselves), 해커 스페이스 서울 & FAB LAB

해커스페이스서울은 예술가, 엔지니어, 건축가, 음악가, 디자이너 등등 그리고 무엇보다도 창작의 의욕을 불태울 뜻이 가득한 열정적인 분들을 위한 공간이며 더불어 기술과 예술 그리고 지식을 함께 나누면서 우리 주변의 삶에 흔히 볼 수 있는 것들을 같이 분해하고 다시 조립해서 재창조하는 모두를 위한 장소이다.

 

 

◎ 콜라보레이션 팝업스토어: SK II 피테라하우스 @가로수길 커피스미스 (13.02.14.~13.03.31. / season 2: 13.04.12.~13.04.30.)


최근 신사동 가로수길을 가본 사람이라면 조금은 특이한 커피숍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가로수길 한복판에 위치한 까페 ‘커피 스미스’ 귀퉁이에 일본 화장품 브랜드인 SK-ll의 팝업 스토어가 자리잡았다. 한국일보에 따르면 이 곳 방문객이 3주 만에 약 8천 명을 돌파했다고 한다. 이곳이 다른 팝업 스토어와 크게 다른 점이 있다면 전혀 다른 품목이 결합된 형태의 콜라보레이션 팝업 스토어라는 것이다. 언뜻 보면 연결고리가 전혀 없어 보이지만 여자들의 큰 관심 품목이라는 커피와 화장품의 공통점을 잘 활용했다는 점이 돋보인다. 2~30대 여성이 가로수길, 그리고 까페를 가장 많이 찾는다는 점을 감안 한다면 커피 전문점에서 파는 화장품은 충분히 눈길을 끌 수 있고 자연스레 주 고객층을 끌어당길 것이다.

 ◎ 라이프스타일 스토어 <1984>

 
홍대에 위치한 스토어 <1984>는 출판브랜드 <1984>의 음악, 패션, 라이프, 예술, 서점, 카페, 공연, 강연장의 복합 문화 공간이다. 지금까지 편집숍 하면 의류와 패션잡화에 포커싱하여 취급하여 왔다면 최근 편집숍의 경향에서는 장르의 구분없이 취급 영역을 확장한 라이프스타일 편집숍으로 변신하고 있다. 씨제이(CJ)오쇼핑이 씨네시티 4층에 터를 잡은 ‘퍼스트룩 마켓’은 의류에 책과 음반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인테리어를 비롯한 라이프스타일 전반을 아우르는 편집숍으로 거듭나고 있다.

  

◎ 현대카드 디자인 라이브러리


현대카드가 갖는 독특한 이미지인 레이어. 압축되고 겹쳐짐을 의미하는 레이어는 한국문화에서도 본질을 같이 한다. 한국문화는 땅에서부터 축적되어 쌓여있는 문화로 모든 것이 감춰지지 않고 쌓여서 드러난다.

  

◎ 디어매거진

대한민국의 패션 제작 산업과 소상공인을 소재로, 그들이 가진 가치를 재조명하고 다양한 논의들을 이끌어내는 매거진 디어가 2012년 첫 걸음을 내딛었다. 패션 잡지하면 떠오르는 트렌디한 요소들은 배제하고 오롯이 한국인에서 패션 제작을 책임지는 소규모 공장과 사람들에 대해서 묻고 이야기를 담는다.

 

 

*** source: 

http://library.hyundaicard.com/main.hdc#
http://trendinsight.biz/archives/8053
http://trendinsight.biz/archives/8650
http://www.fablab-seoul.org/
http://hackerspaceseoul.com/index.php/About
http://www.29cm.co.kr/shop/shop_detail.asp?idx=27206
www.samsungdesign.net

 

 

TAG :

Comment

코멘트
공개글   비공개글
Comment
해당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