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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nology+: 무한함의 세계

- By CFT 장세윤

Apr 15. 2013
기술과 결합하여 매장환경을 개선하고 공간 안에서 다양한 체험을 제공하는 리테일러의 노력으로 소비자들은 온 오프라인의 경계를 넘나들며 쇼핑 경험 중이다. 아주 정교하게 제작된 제품들과 그 스토리를 전하려는 기업의 마케팅, 시공간을 초월하여 소비하는 소비자들, 기술과 결합하여 상상을 넘어서는 발명품들은 우리에게 무한함을 선사할 것이다.

technology+

무한함의 세계

 

 

나로호 발사 성공과 힉스 입자의 발견 등 미지의 세계에 대한 인간의 탐험의식과 우주의 근원을 찾기 위한 끊임없는 인간의 노력으로 현실세계에서 더 이상 불가능이 없어 보인다. 기술과 결합하여 매장환경을 개선하고 공간 안에서 다양한 체험을 제공하는 리테일러의 노력으로 소비자들은 온 오프라인의 경계를 넘나들며 쇼핑 경험 중이다. 아주 정교하게 제작된 제품들과 그 스토리를 전하려는 기업의 마케팅, 시공간을 초월하여 소비하는 소비자들, 기술과 결합하여 상상을 넘어서는 발명품들은 우리에게 무한함을 선사할 것이다.


◎ “사람의 손으로 만들었다고 믿기 어려울 만큼”, 오메가 코-액시얼 칼리버(Co-Axial)

 

1969년 닐 암스트롱이 인류 최초로 달에 착륙했을 때 그가 우주복 손목에 찬 시계는 바로 오메가의 스피드 마스터였다. 이후로도 현재까지 미국과 러시아의 우주 작전에 사용되는 유일한 브랜드이다. 오메가가 달과 깊은 해양의 수심을 극복하고, 세계 최고의 스포츠 대회의 시간을 측정할 수 있었던 것은 오메가의 개척정신에 따른 것이다. 오메가는 1848년 이래 지금까지 시계의 정밀도를 높이는 기계식 워치메이킹을 끊임없이 재정의 하고 있다.

 

◎ 제일기획의 wifi poster


디지털 세계에 익숙해지면서 사람들은 빠르게 변화하고 빠르게 이동하는 것에 익숙해졌다. 그러한 사람들 속에서 길거리 무비 포스터는 소외당하기 시작했다. 여기에 영감을 얻은 제일기획은 포스터 옆에 서 있는 사람들이 무료 와이파이를 통해 영화 예고편을 감상하고 예매할 수 있도록 했다. 제작자 측에서는 이 와이파이 포스터로 28.5% 트래픽이 증기했으며, 사이트에 머무는 시간도 일반 사용자들에 비해 5배 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투명 3D 컴퓨터 이진하


한국인 청년 이진하는 투명 스크린 뒤로 손을 뻗어 직접 화면 상의 파일을 조작할 수 있는 ‘스페이스 톱 3D 데스크탑’을 개발해 TED 2013에서 관객의 눈을 사로잡았다. 투명 LED에 카메라가 내장된 스페이스 톱 3D 데스크탑은 이용자의 몸짓과 눈의 움직임을 감지해 이를 3D 이미지 형태로 표현한다. 이로서 모니터 안의 서류를 현실세계의 책을 넘기듯 보거나 집어 들고 터치패드를 사용하여 3D 모델을 만드는 것처럼 정교한 작업이 가능하다. 3차원 공간에서 상호작용하는 것은 인간의 핵심 능력 중 하나라고 이야기하는 그는 사람들이 디지털 콘텐츠도 그와 같은 방법으로 소통하게 하는 것을 포부로 한다.

 

◎ TEAM LAB Hanger


그 어느 때보다 온라인에 고객을 많이 빼앗긴 오프라인 매장들은 온라인에서 구매제약을 초월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매장에서 옷에 대한 상세 이미지를 감상할 수 있는 옷걸이가 TEAM LAB의 기술에 의해 구현되었다. 스크린은 옷걸이에 배치된 센서를 통해 작동하고 고객이 아이템을 선택했을 때, 비디오 스크린에서 아이템 이미지, 추가 정보 및 음악과 사운드가 디스플레이 된다. 이제 소비자들은 판매원을 호출하지 않고 직접 여러 차례 입지 않더라도 제품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게 되었다.

 

◎ United Arrows 도쿄 매장의 움직이는 마네킹


일본의 United Arrows 매장에는 움직이는 마네킹 ‘Marionett’가 전시되었다. 2개의 마네킹 로봇 ‘Marionette’는 Microsoft 사의 키네틱 테크놀로지가 적용되어, 지나가는 사람의 움직임을 재현하게 설계되었다. 일방향의 고정된 이미지의 기존의 마네킹을 넘어서는 기술을 적용시킴으로서 소비자들에게 환상의 이미지를 심어준다.

 

◎ Facebook의 ‘좋아요’와 연동하는 옷걸이를 사용하는 C&A

브라질의 패션 브랜드 C&A는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온라인의 반응을 알기 어렵다는 점에 착안하여 페이스북의 ‘좋아요’를 히트한 기록이 옷걸이 화면에 표시하였다. 이 후 C&A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고객 간의 상호작용으로 그 경계를 흐리게 하며 우리 일상에서 온라인을 접목한 브랜드라는 평가를 받게 되었다.

 

◎ smart e-mart 쇼핑 네비게이션


2013년 3월 11일 e-mart 가든파이브점은 VLC(가시광통신)기술을 이용한 마케팅 프로모션 emart “SALE NAVIGATION” 캠페인을 시행했다. 이는 매장 안에서 스마트 쇼핑 내비게이션을 구현한 것으로 마트 방문객이 스마트폰을 활용해 할인쿠폰을 쉽게 찾을 수 있는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 천정에 설치되어 있는 LED조명과 카트에 설치된 수신기 및 스마트폰이 빛(light)으로 통신하는 가시광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쇼핑객의 위치에서 할인쿠폰이 있는 지점까지 네비게이션을 제공하고 할인쿠폰이 있는 지점에 도착하면 스마트폰으로 할인쿠폰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 google Lunar X Prize 민간 달 탐사 경쟁

X Prize 재단은 매우 어려운 과학기술 과제를 정해 민간 단체들이 경쟁하게끔 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그 중 하나인 google Lunar X Prize는 2015년 12월 31일까지 달 탐사선을 보내서 월면을 500m 이상 주행하고, 고해상도의 영상을 찍어 지구로 전송하는데 성공하는 조건을 만족시키는 최초의 민간 팀에게 상금 2천만달러(한화 220억)을 지급할 계획이다. 2010년 등록일까지 전세계 총 25개의 민간단체가 지원을 했으며, 현재 개발을 가속화 하고 있다. 강력한 우승후보인 Moon Express 역시 NASA 프로젝트에서 사용되었던 기존의 lander(착륙기)를 더 경량화하여 도전하고 있다.

 

*** source :
http://www.springwise.com/telecom_mobile/in-south-korea-wifi-movie-posters-offer-connectivity-access-extra-content/
http://www.omegawatches.com/ko
http://www.googlelunarxprize.org/prize-details

http://enpundit.com/3d-desktop-allows-you-to-reach-into-the-interface-to-manipulate-objects/
http://blog.ted.com/2013/02/25/ted-fellows-give-their-talks-at-ted2013/
http://enpundit.com/teamlabs-interactive-hanger-system-is-this-the-future-of-shopping/#
http://www.springwise.com/fashion_beauty/brazilian-fashion-retailer-displays-facebook-likes-items-real-world-stores/
http://adsoftheworld.com/media/ambient/emart_sale_navigation
http://blog.naver.com/stussy9505

http://www.psfk.com/2013/02/mannequins-mimic-shopper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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