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Color & Fashion Trend Center | Trend Backstage

2013 마켓 트렌드,

- By CFT 장세윤

Jan 29. 2013
2013 마켓 트렌드, 버닝(burning)과 힐링(healing)이 필요해! 엄청난 양의 데이터와 빠른 속도에 지쳐가는 현대인들은 2012년 심하게 앓았던 복고열풍처럼 아날로그로의 회귀를 그리워하고 있다. 2013년, 우리에게는 버닝과 힐링이 필요한 시간이다.

 

CFT는 패션 마켓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 문화, 소비, 유통, 마켓, 라이프스타일 등

 

다방면의 소식을 모은 Market Monthly Issue를 매월 제공합니다.

 

2013년 새 해를 맞이하여 소개하는 첫번째 Market Monthly Issue는

 

트렌드 와쳐(trend watcher)들의 2013 마켓 트렌드를 분석 제공합니다.

 

>> 자세한 내용은 링크의 첨부파일을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 - - - - - - - - - -

 

 

희망에 찬 메시지를 전달하는 정월… 뱀의 해, 구불구불하고 음침하고 사회의 진통이 전해온다.

 

전 세계에서 들려오는 경기 불황 뉴스에 남편월급과 아이 성적만 빼고 다 오른다는 주변인들의 목소리…

 

스펙을 강요하는 세상과 시공간이 사라지며 멀티플레이가 습관처럼 되어버린 하루.

 

핫식스가 첫 출시되었던 2010년 3월 한달 동안 8,500만원의 매출에 불과하던 에너지음료 시장은

 

2012년 5월 한달 간 77억 2,600억원이라는 경이로운 매출을 기록했다. 다량의 카페인과 타우린이 함유되어

 

각성효과를 가져오는 에너지 음료는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의 학생들이 주로 구매자로

 

우리 사회에 만연한 학업스트레스를 대변하고 있다. 

 

엄청난 양의 데이터와 빠른 속도에 지쳐가는 현대인들은 2012년 심하게 앓았던 복고열풍처럼

 

아날로그로의 회귀를 그리워하고 있다.

 

2013년, 우리에게는 버닝과 힐링이 필요한 시간이다.

 

 

- - - - - - - - - - -

 

 

 

#1_소셜 펀딩(social funding)
신제품의 제작과정에서 의견을 공유하며 생산에 참여하는 프로슈머(prosumer)들의 역할은 꽤나 전문적이었다. 이에 비해, 제품 출시에 자금과 홍보의 어려움을 겪는 작은 벤처 기업이나 무명의 예술가들에게 제작 비용을 후원하는 소셜 클라우딩 펀드는 기업의 제품을 일방적으로 소비하던 방식에서 소비자의 재능이나 재화를 나누는 공유 경제는 소외된 이웃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제시하고 있다.


#2_쇼핑 경계의 불투명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흐려지면서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둘러보고 구매는 온라인에서 하는 크로스 쇼핑이 증가하고 있다. 스마트폰에서 결제기능이 가능해지며 온라인의 영역은 더욱 강화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베스트바이는 2012년 12억달러 적자를 기록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는 기업들은 오프라인에서 다양한 체험과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매장을 쇼룸의 형식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3_하이브리드 시너지
전 산업에 걸쳐 브랜드와 유명 예술가의 단순한 콜라보레이션을 넘어 이종 간의 결합으로 새로운 시너지를 창출하는 하이브리드 현상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예상하기 어려웠던 장르간의 결합은 더욱 신선하게 다가올 것이다.


#4_저렴이의 재발견
‘저렴이’라는 단어를 들어본 적이 있는가? 케이블 티비 프로그램 ‘겟 잇 뷰티’에서는 블라인드 테스트와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여 가격은 저렴하지만 질이 좋은 화장품을 소개하며 소비자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고 있다. 이러한 가치소비는 대표 가치소비 유통업태인 할인점에까지 영향을 미쳐 가격 파괴 현상을 낳고 있다. 가벼워진 소비자들의 주머니 덕분에 ‘칩 시크(Cheap Chic)’한 상품들은 계속 주목을 받을 것이다.


#5_안전을 위한 디자인
2012년 범죄분석에 따르면 최근 4년간 성폭력 범죄는 60% 이상 급증하였다. 각종 흉악범죄부터 천재지변에 이르기까지 우리 사회 무너진 안전망은 디자인이 우리 사회와 개인을 안전하게 지키고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변모하게 하고 있다.


#6_실천하는 친환경
일회용품의 편리함이나 패스트 패션 브랜드의 빠른 유행 때문에 불필요한 소비가 생기고 금방 버려지는 제품을 사회와 환경의 지속가능한 실천을 위해 재사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내놓고 있다.  


#7_지역경제
오랜 시간 노하우와 기술을 간직하며 생산에 전념했던 로컬 경제는 저렴한 노동력을 찾아 떠난 기업들로 활기를 잃었다. 하지만 자국의 성숙시장을 책임질 수 있는 것은 지역경제를 이끌었던 노동자들의 품이라는 것을 기억해내고 회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무엇보다 빠른 대응과 적은 이동으로 인한 비용과 환경오염의 감소 등 여러모로 지역과 기업 모두에 기여할 수 있는 바가 크다.


#8_변방에서 중심으로
남성, 동양인, 유색인종, 플러스 사이즈, 어르신 등 패션과 뷰티의 중심에서 거리가 있었던 것들이 새로이 부상하고 있다. 지나치게 마른 몸을 강조했던 지난 몇년 동안 봐왔던 스키니 진 대신에 오버사이즈 코트가 속속 등장하고 있으며, 로컬 시장에서의 높은 인지도와 경쟁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을 가속화 하고 있다. 이들은 자신의 정체성을 더욱 강조하는 방향으로 포지셔닝하며 이러한 욕구를 가지고 있던 소비자들을 찾아 신규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 자세한 내용은 링크의 첨부파일을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재)한국컬러앤드패션트랜드센터 

TAG :

Comment

코멘트
공개글   비공개글
Comment
장세* ( 2013-02-28 16:00:11 )
혹시 pdf 리더를 가지고 계신지요? 본 자료는 pdf로 제작되어 있으며, 저희 센터에서는 이상 없이 다운로드 되고 있습니다. 계속 문제가 발생할 경우, 센터에 연락을 부탁드립니다. (02-549-4745)
양옥* ( 2013-02-28 14:37:15 )
로그인을 했는데 첨부파일을 볼수가없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