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Color & Fashion Trend Center | Trend Backstage

'Showroom Girls' exhibition by Willem Popelier

- By CFT 이남희

Oct 10. 2012
'Showroom Girls' exhibition by Willem Popelier

Willem Popelier는 어느 옷가게에 비치된 컴퓨터에서 두 여학생에 의해 찍힌 우연히 91개의 사진과 두 가지의 동영상을 발견하였다. 이런 우연한 발견은 Popelier는 소셜 미디어와 인터넷 환경에서 사진의 역할에 대한 리서치를 하게 만든 시발점이 되었다.
'Showroom Girls' exhibition by Willem Popelier

 

1982년생의 사진 작가인 Willem Popelier는 어느 옷가게에 비치된 컴퓨터에서 두 여학생에 의해 찍힌 우연히 91개의 사진과 두 가지의 동영상을 발견하였다. 이런 우연한 발견은 Popelier는 소셜 미디어와 인터넷 환경에서 사진의 역할에 대한 리서치를 하게 만든 시발점이 되었다.

 

리서치를 결과로 'Showroom Girls'란 전시회를 열었다. 이 전시회는 두 여학생이 공공의 컴퓨터에서 남기고 간 사진, 동영상, 그리고 텍스트들로 구성된다.

 

Popelier는 약 백장의 사진들을 우연히 찾은 후, 좀 더 깊이 조사를 한 결과 두 여학생이 한시간 동안 약 이백 장의 사진을 찍었다는 사실을 발견 할 수 있었다. 그들이 찍은 사진 사진은 대부분 없어졌지만 여러장의 사진을 의도적으로 컴퓨터에 남겨놓았다. 두 학생 중 한명은 그녀의 이름이 적힌 목걸이를 착용하고 있었다. Popelier는 인터넷에서 그 학생을 찾기 시작한 후 Hyves, Facebook 그리고 Twitter와 같은 SNS에서 두 학생들을 찾을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그들의 주소와 학교 등 간단한 신상 명세까지 확보할 수 있었다. 자료들은 모두 합법적으로 찾았고, 찾은 결과 물들을 모아 'Showroom Girls'라는 전시회를 열었다.

 

이 전시회는 우리에게 의문점을 제시한다. 인터넷 유저들이 인터넷 상에서 그들을 알리는 것은 과연 좋은 일 일까? 어느 정도 아티스트들이 그들의 정보를 사용 혹은 재 사용 할 수 있을까? 그리고 윤리적, 법적 경계는 어떤 것일까? 이 전시회를 통해 작가는 SNS가 범람하는 인터넷 환경에서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딜레마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결과적으로 작가는 SNS에서 드러내고 싶은 사람들의 나르시즘과 한편으로는 감추고 싶은 사람들의 이중성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한다.

 

 

'Showroom Girls' 전시회

 

■ 전시회 정보 ■

장소: Foam

일시: 2011년 7월 1일 - 2011년 8월 31일, 오전 10시 - 오후 6시(월,화,수), 오전 10시 - 오후 9시(목,금)

 

>>SOURCE

    foam.org

 

(재)한국컬러앤드패션트랜드센터

View Full Map

TAG :

Comment

코멘트
공개글   비공개글
Comment
해당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