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Color & Fashion Trend Center | Trend Backstage

Concept Korea, 패션 한류에 도전한다.

- By CFT 장세윤

Sep 26. 2012
아시아를 넘어 유럽까지 세계인들을 사로잡은 한국문화, 이제 패션 한류에 도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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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cept Korea, 컨셉코리아

아시아를 넘어 유럽까지 세계인들을 사로잡은 한국문화, 이제 패션 한류에 도전한다!

 

 

2012년 2월 10일. 뉴욕 링컨센터 더 스테이지(The stage)에서 ‘CONCEPT KOREA Ⅴ’라는 이름으로 패션쇼가 진행됐다. K-pop 열풍, 한국 드라마 수출 등 한국 방송 콘텐츠가 하나의 아이콘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지금. 한국의 패션문화로 세계를 사로잡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대구광역시, 한국패션산업연구원은  ‘컨셉코리아(CONCEPT KOREA)’라는 글로벌 프로젝트를 준비했다.

 

‘CONCEPT KOREA’는 지금까지 Ⅰ에서 Ⅵ까지 총 6번의 행사가 있었는데, ‘CONCEPT KOREA Ⅳ’와 ‘CONCEPT KOREA Ⅴ’는 디자이너들의 뉴욕 시장침투를 효과적인 측면을 높이기 위해 같은 선 상에 두고, 5명의 디자이너가 S/S, F/W 두 시즌을 책임지는 장기적인 프로젝트로 진행했다.

소프트 아방가르드, 꾸띄르적인 자신만의 고유한 여성복을 선보인 디자이너 도호 「Doho」, 실루엣만으로 여성을 더 아름답게 보이도록 하는 여성복 디자이너 손정완 「SON JUNG WAN」, 톡톡 튀는 감성과 아름다운 프린트로 쇼룸을 가득 채운 디자이너 정혁서 & 배승연 「Steve J & Yoni P」, 세련된 색감과 우리 고유의 선을 살려낸 국민 디자이너 이상봉 「Lie sang bong paris」, 세련되고 트렌디한 감성으로 해외에서 인기만점인 디자이너 이주영  「Resurrection」 이 5명의 디자이너들이 ‘CONCEPT KOREA Ⅳ’와 ‘CONCEPT KOREA Ⅴ’ 두 시즌을 이끌어나가게 되었다.

 

 

▒ Concept Korea Ⅳ

'Concept Korea SS12, fashion Collective’에서는 'Reflection & Expression'를 테마로 거울과 투명 LCD를 활용, 전통과 현대의 조화를 이룬 한국의 패션 문화를 전달했다. 또한 패션 프레젠테이션 쇼와 네트워킹 리셉션 그리고 현지 바이어를 위한 비즈니스 쇼룸 운영으로 크게 나누어 한국 패션 컨텐츠를 알리고 전달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으며 더불어 뉴욕에서의 패션 한류의 입지를 탄탄히 했다.

 

 ▒ Concept Korea Ⅴ

수묵화 (Ink Wash painting)를 메인 테마로, K-pop과 국악크로스오버 등을 사용하여 한국 전통문화를 선보여 한국적 감성과 정서를 잘 전달했다고 평가를 받는 ‘CONCETP KOREA Ⅴ’에서는 이상봉 디자이너가 한국의 돌담에서 영감을 얻어 각진 형태와 둥근 형태의 공존으로 재탄생시켰다. 디자이너 Doho는 자신만의 화려하고 강렬하지만 고급스러움과 페미닌함을 잃지 않는 디자인을 선보였고, 시스루 스커트, 레더, 유니크한 프린트 패턴으로 디자인을 위트있게 풀어나간 디자이너 steve.J & Yoni.P, 화사한 색감과 디테일, 실루엣으로 여성성을 한껏 드러낸 레이디룩을 연출한 디자이너 손정완, 팀 중에서 유일하게 남성복 디자이너로 맹활약중인 디자이너 이주영은 자연스러운 테일러링으로 실용성과 디자인을 겸비한 룩을 선보였다.

시즌을 거듭하면서 더욱 한국적인 요소들과 디자이너들의 개성이 묻어나는 작품으로 유명한 패션지의 취재열기, 해외 셀럽(Celebrity)들의 참여와 ‘CONCETP KOREA Ⅴ’의 가장 큰 성과인 미국 현지 세일즈 쇼룸, 현지 샵에 전원 입점하는 쾌거를 이루며 한국 디자이너들의 저력을 과시했다.

  

▒ Concept Korea Ⅰ

2010년 2월 첫 발걸음을 내디딘 ‘CONCEPT KOREAⅠ’는 ‘Concept Korea-Fashion Collective 2010’이라는 타이틀로 김석원, 윤원정 「ANDY&DEBB」, 박춘무 「DEMOO PARKCHOONMOO」, 이도이「DOLL PARIS」, 정욱준 「JUUN. J」, 정구호 「HEXA by KUHO」, 홍승완 「ROLIAT」 한국의 내로라하는 6명의 디자이너가 한국 패션디자이너들을 대표하여 패션의 도시 뉴욕을 향한 도전을 시작했다.

파티형식으로 진행된 ‘CONCEPT KOREAⅠ’은 세계적인 사진작가 잭 피어슨(Jack Pierson)의 룩북(Look Book), 로즈마리 트로켈(Rosemarie trockel)의 예술 협업으로 현지 언론의 관심을 얻었으며, 패션과 순수예술의 만남이라는 평가를 받았고, 뉴욕 타임즈에서는 ‘누가 한국의 마크 제이콥스(MARC JACOPS)인가’라는 타이틀로 한국 디자이너들을 소개했다. 연일 호평이 이어졌고, 한국의 패션문화의 독창성과 고유의 색감 또한 장점으로 부각되었다. 이를 계기로 한국 패션 디자이너들이 더욱더 세계무대로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고 평가 받는다.

 

 

▒ Concept Korea Ⅱ

‘CONCEPT KOREAⅠ’의 성공적인 결과로 본격적으로 ‘CONCEPT KOREAⅡ’가 진행되었다. 화려한 뉴욕 현지 스탭들과 멘토 프로그램 등 뉴욕 현지 비즈니스 관련 혜택이 주어졌고, 디자이너들을 선발하는 기준도 훨씬 엄격해졌으며 국내외에서 활동하는 한국 디자이너들이 꼭 한 번 도전해보고 싶어하는 무대가 되었다. 페미닌 룩의 진수를 보여주는, 하지만 파워풀한 여성성을 그린 곽현주 「PUCCA by Kwak Hyun Joo」, 블랙과 그레이 컬러 위주로 젠더리스 & 클래식을 컨셉으로 중성적 고전미를 그려낸 이주영 「Resurrection」, 남성적인 소재와 소프트 아방가르드 실루엣으로 역설적으로 여성성을 강조하는 스타일의 이진윤 「LEE JEAN YOUN」이 선발주자로 나섰다.

CONCEPT KOREAⅠ이 예술 협업을 통해 관심을 모았다면 CONCEPT KOREAⅡ는 디지털기술을 접목한 패션 프레젠테이션과 개막행사로 이목을 집중시키고, 패션과 IT의 만남으로 SNS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홍보 마케팅을 선보였다.

 

 ▒ Concept Korea Ⅲ
CONCEPT KOREAⅢ는 2011년 2월에 진행되었으며, 명실공히 한국 최고의 여성복 디자이너인 도향호 「Doho」, 파리컬렉션에서 인정받은 디자이너 이상봉 「Lie Sang Bong paris」, 런던컬렉션 진출 이후 새로운 패션 아이콘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부부 디자이너 정혁서 & 배승연 「Steve J & Yoni P」, 2008년부터 뉴욕패션위크에 진출하고 국내에서 젊은 층의 강력한 지지를 얻고 있는 디자이너 최범석 「General Idea」이 선발되었다.

‘Cultural Treasures’를 테마로 아름다운 청색 빛과 아름다운 선을 자랑하는 ‘고려청자’를 모티브로 하여 디자인에도 스며들도록 하였다. CONCEPT KOREAⅢ는 행사장을 4개의 독립된 공간으로 나눠 네 디자이너가 동시에 작품을 선보이는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기존의 파티형식의 1회, 뉴욕패션위크 공식 패션쇼의 일부로 치른 2회에 이어 새로운 형식을 선보였다. 한국의 패션문화뿐만 아니라 음식문화와 음악공연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해서 오감을 자극하는 새로운 형식의 패션쇼였다.

 

 

 

▒ Concept Korea S/S 2013

올해 9월에 진행된 ‘CONCEPT KOREA S/S 2013’과 2013년 2월 열리는 ‘CONCEPT KOREA F/W 2013’에서는 기존에 참여했었던 디자이너 이상봉 「Lie sang bong paris」, 손정완 「SON JUNG WAN」과 새로운 발걸음을 내딛는 유능한 디자이너 최복호 「CHOIBOKO」, 프로젝트런웨이 코리아에서 좋은 활약을 보여줬던 신진디자이너 김홍범 「CRES. E DIM」, 계한희 「KYE」가 참여하여 ‘CONCEPT KOREA’를 이끌어나간다. 2013 SS는 '한국의 오방색'을 주제로 다섯명의 디자이너들은 각기 다른 컬러(황, 청, 백, 적, 흑)와 자연의 요소들(쇠, 나무, 물, 불, 땅: 오행)을 사용하여 한국 문화가 자연에서 보여지는 모든 관계를 규명하고 있음을 전달했다. 패션쇼와 함께 세일즈 쇼룸을 함께 운영하며 한국 디자이너의 브랜드 노출과 안정적인 현지 정착을 지원했다.

 ▶ CONCEPT KOREA S/S 2013 동영상 바로 가기


 

 

 ‘CONCEPT KOREA’는 지속적으로 발전가능하고,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패션사업부문에 대한 정부의 첫 지원사업으로 이러한 지원사업을 통해 한국 디자이너들이 세계 각지에서 인정받고 성장하고 한국의 패션 컨텐츠를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앞으로 계속 발전해 나갈 것이라 기대해본다.

 


***source
http://blog.naver.com/gibumsuk?Redirect=Log&logNo=30107471308
http://blog.naver.com/yesaji?Redirect=Log&logNo=150119460661
http://www.crayonbeats.com/2010/02/concept-korea-fashion-collective-2010/
http://www.fashionwindows.net/2011/02/concept-korea-cultural-treasures-exhibition/
http://blog.naver.com/hhr8326?Redirect=Log&logNo=20150700395
http://blog.naver.com/swingfish?Redirect=Log&logNo=110133033394
http://newworldla.egloos.com/1120928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kwak112011&logNo=60116091280&categoryNo=38&viewDate=¤tPage=1&listtype=0
http://www.koreanculture.org/?mid=multimedia&document_srl=24703
http://leejeanyoun.tistory.com/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5072304&ctg=1200
http://firstview.com/blog/2011/09/10/concept-korea-iv-fashion-collective/
http://www.instylekorea.com/article/article.asp?aid=10231&code=06020500
http://isplus.liv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6497638&cloc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changead&logNo=120124786939
http://www.koreanculture.org/?document_srl=24203&mid=prK

 

  ▷ 글: CFT 인턴 차예슬 (공주대학교 의류상품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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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한국컬러앤드패션트랜드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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