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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KEA 체험 마케팅의 진화

- By CFT 장세윤

Sep 18. 2012
북유럽 감성이 대한민국을 강타하고 있는 요즈음, 자연스럽게 스웨덴의 가구 제조 및 유통 기업 'IKEA'에게로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실용적이지만 아름다운 디자인, 게다가 저렴하기까지 한 IKEA이지만, 아직은 보편화되지 않은 DIY(Do-it-yourself)로 인해 소비자들이 쉽게 접근하기가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단순한 시선끌기를 넘어서서 IKEA 정신의 진정성을 보여주고 소비자들과 공감하는 체험마케팅을 통해 IKEA는 소비자들이 제대로 경험하는 장을 마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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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KEA 체험 마케팅의 진화

 

 

북유럽 감성이 대한민국을 강타하고 있는 요즈음, 자연스럽게 스웨덴의 가구 제조 및 유통 기업 'IKEA'에게로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실용적이지만 아름다운 디자인, 게다가 저렴하기까지 한 IKEA이지만, 아직은 보편화되지 않은 DIY(Do-it-yourself)로 인해 소비자들이 쉽게 접근하기가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IKEA는 이러한 장벽을 극복하고 신규 소비자들의 유입과 기존 고객의 충성화를 위해 '체험마케팅'이라는 전략을 쓰고 있다. 단순한 시선끌기를 넘어서서 IKEA 정신의 진정성을 보여주고 소비자들과 공감하는 체험마케팅을 통해 IKEA는 소비자들이 제대로 경험하는 장을 마련하고 있다.

 

 

IKEA 체험 마케팅


▽ 트렌드 제안와 디자인 포트폴리오로도 유명한 IKEA의 카탈로그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넘어서 모바일로도 제공하고 있다. 매 시즌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제안하면서 고객들로 하여금 DIY에 자신을 가지고 시도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자신에게 가장 친숙한 매체를 통해 소비자들은 IKEA를 시도하게 된다.

 

 

 

  [그림] 2013 IKEA catalogue (사진 출처: http://onlinecatalog.ikea-usa.com/US/en/IKEA_Catalog/)

 

 

▽ IKEA 체험 마케팅의 초기에는 단순히 IKEA의 제품을 배치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행사였다. 2010년 프랑스 파리의 한 지하철 역에서 진행된 이 행사는 지하철을 기다리는 사람들이 편히 쉴 수 있도록 IKEA 소파들을 배치했다. 지하철역의 딱딱한 철제의자의 차가움에 몸을 움찔했던 손님이나 낡은 역사에서 풍겨오는 삶의 무게에 지친 손님들은 이 따뜻하고 편안한 공간에서 잠시나마 마음의 안식을 느끼지 않았을까?

 

 


▽ 2012년 1월 9일부터 14일까지 진행된 'The IKEA Apartment'는 자사의 제품을 직접 경험하지 못한 잠재고객들을 향해 대리 체험 형식의 간접 경험을 제공했다. IKEA는 프랑스 어느 지하철역에 약 16평의 Apartment를 세우고, 하나의 집처럼 IKEA의 가구들을 배치했다. 여기에 5명의 구성원들이 아침부터 저녁까지 생활을 하는 모습이 라이브하게 전달되면서 관찰하는 사람들은 IKEA 제품에 더욱 몰입하게 되었다.

 

  

 

 

▽ 영국 IKEA는 페이스북을 통해 "I Wanna Have a Sleepover in IKEA"라는 행사를 개최하고 100명의 팬들을 초대했다. 그들은 IKEA 매장에서 하룻 밤을 보내는 동안 IKEA의 제품들을 마음껏 체험하고, 네일케어, 영화감상, 음식제공, 마사지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제공받았다. 이 체험을 마친 100명의 소비자들은 자신이 체험한 모든 생생한 경험들과 감정을 SNS를 통해 다시 공유했다. 한 줄 한 줄의 글들은 그 어떠한 마케팅 전략보다도 소비자들의 마음을 흔드는 도구가 되었을 것이다.

 

  

 


▽ 공중화장실하면 떠오르는 좋지 않은 기억들을 누구나 가지고 있을 것이다. "밀라노 국제 가구 박람회(2012.4.12~17)"에서도 마찬가지였다. 겉으로 보기엔 정말 들어가기 싫은 이동식화장실 그 자체였지만, 통로로 연결된 통로를 지나면 IKEA bathroom 라인의 제품들로 가득 찬 욕실이 나온다. 몰래카메라에 등장하는 사람들은 연신 'Beautiful!', 'Wonderful!!', 'Awesome!!!'을 외친다. 공중화장실의 기대를 깨뜨리는, 그래서 소비자들은 더욱 놀라고 만족했다! 우리 브랜드로 하여금 소비자들에게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기쁨, 황홀감을 주는 것이야말로 체험 마케팅의 진정성 아닐까?

 

 

 

 

 

 IKEA Story


IKEA는 전세계 26개국 287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독일과 미국, 스웨덴 등 실용적인 라이프스타일을 강조하는 서구권에서 주로 판매되고 있다. 한국에서도 IKEA가 직진출 할 계획을 발표(관련기사1, 관련기사2, 관련기사3)했는데, IKEA는 광명시 KTX 역사 근처에 2014년 문을 열 예정이다. IKEA는 2011년 기준 브랜드 가치가 세계 100대 기업 중 31위이며, 원자재값 상승 등 원가 상승 요인에도 불구 2011년 36조 8500억원의 매출과 순이익 4조 3천억원, 전년대비 10% 성장 이라는 경이로운 영업이익을 남겼다. 이는 현대중공업에 맞먹는 규모, 경쟁자 한샘 매출액의 60배에 달한다고 한다.

 

 

  ▷ 인포그래피로 살펴보는 2011 IKEA 발자취

 

 

 

 - IKEA는 원자재값 상승 등 원가 상승 요인에도 불구 2011년 36조 8500억원의 매출과 순이익 4조 3천억원이라는 경이로운 영업이익을 남겼다.

 

 

 

 - IKEA는 9,500개의 상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11년 한 해 6억 5,500만명의 고객이 점포를 방문했다. IKEA의 카탈로그는 30개 언어 2억 800만부가 인쇄되고 있다. (자료 출처: 2011년 IKEA summ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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