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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셔널 패션기업 스토리 ①: 중견기업을 말하다.

- By CFT 장세윤

Sep 17. 2012
2012년 내셔널 패션 시장은 제일모직, LG패션, 코오롱, 이랜드 등 대기업과 함께 형지, 세정 등의 '1조 클럽' 진입이 이슈이다. 대기업 못지 않게 고용안정 등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거나 혁신역량과 성장가능성이 큰 기업을 우리는 '중견기업'이라 칭한다. 중견기업들은 내수소비부진, 객단가 하락, 글로벌 SPA 브랜드들의 공격 등에도 불구하고 37조 국내 패션시장에 원동력이 되고 있다. 한국 패션을 대표하는 '중견기업'들을 조사하고, 이들의 행보를 주시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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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셔널 패션기업 스토리 ①: 중견기업을 말하다.

 

2012년 내셔널 패션 시장은 제일모직, LG패션, 코오롱, 이랜드 등 대기업과 함께 형지, 세정 등의 '1조 클럽' 진입이 이슈이다. 대기업 못지 않게 고용안정 등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거나 혁신역량과 성장가능성이 큰 기업을 우리는 '중견기업'이라 칭한다. 중견기업들은 내수소비부진, 객단가 하락, 글로벌 SPA 브랜드들의 공격 등에도 불구하고 37조 국내 패션시장에 원동력이 되고 있다. 한국 패션을 대표하는 '중견기업'들을 조사하고, 이들의 행보를 주시하자.

 

 

중소기업? 중견기업? 대기업?

중견기업은 '중소기업을 졸업한 기업 중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에 속하지 않는 집단'이다. 따라서 중견기업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중소기업 졸업 기준을 확인해 보자. 한국중견기업연합회(www.komia.or.kr)에서 제시하는 중소기업 졸업기준은 크게 두가지 1) 양적기준, 2) 질적 기준으로 나뉜다. 양적기준에 해당하지 않은 기업도 질적기준을 통과할 경우 중견기업으로 진입이 가능하다.

 

1) 양적기준: 일정한 요건에 해당하여 중소기업 졸업

가. 제조업 - 상시근로자수 300명 이상, 자본금 80억원 초과
나. 도, 소매업 - 상시근로자 200명 이상, 매출액 200억 초과

 

2) 질적 기준

가. 상시근로자수 1,000명 이상
나. 자산총액 5,000억원 이상인 기업과 그 기업이 30% 이상의 주식을 직접적(자회사) 또는 간접적(손자회사)으로 소유하면서 최대주주인 법인
다. 관계회사제도
  라. 3년 평균 매출액 1,500억원 이상
마. 자기자본 1,000억원 이상

"중견기업"의 자세한 기준 및 정의 바로가기 >>

 

 

내셔널 중견 패션기업 사례


① 코데즈컴바인(Codes Combine Co. Ltd.)  > codes combine, c-code, basic+, ...

 

△ codes combine 12SS season for women, NEWYORK, by basic +, kids, haiker, C-CoDE (시계방향)

 

●  설립일: 1995.8.16.

●  본사 소재지: 서울시 동대문구 장안동 368-1 바우하우스 13, 14층

●  홈페이지: http://www.codes-combine.co.kr

●  주 사업: 캐주얼, 내의류 등 제조 및 판매

●  2011년 매출액: 2,030억 4,604만원 / 순이익: 67억 4,379만원

●  직원현황 : 남 정규직 317, 여 정규직 1,028명 (합계 1,345명) / 평균 근속년수 1년 1개월 (2012.6.30.기준)

●  주요 타겟: 20~30대 / 최근 kids와 codes combine haiker를 런칭하여 고객 연령대 다양화

●  2011 브랜드 매출 구성(%): 코데즈컴바인 for women/men(45.9) > 베이직플러스(19.4) > 코데즈컴바인 이너웨어(17.9) > 
     코데즈컴바인 진(5.9) > Accessory(4.9) > C-code(3.8) > 코데즈컴바인 하이커(1.8) > 코데즈컴바인 키즈(1.2)

●  코데즈 컴바인 유통망 전략

  - 2012.6 유통 채널의 갯수 및 비중(개, %): 백화점 (155, 46.3) > 대리점 (147, 43.9) > 직영점 (31, 9.3) > 기타 (2, 0.6)
     = 합계 335개 (100%)

  - 2012.6 유통채널 별 매출액과 비중(백만원, %): 백화점 (47,016, 46.6) > 대리점 (34,095, 33.8) > 직영점 (19,357, 19.2) >
    기타 (430, 0.43) = 합계 100,899백만원 (100%)

  - 향후 글로벌 SPA에 대응하는 직영대형 멀티샵 형태로 변화 예정 (현재 9개 대형점 보유: 롯데김포몰, 디큐브시티, 홍대점, 여주
    유통단지, 수지점 등)

  - 백화점은 대부분 기 진출하였고, 수익성이 취약하여 추가 전개에 신중 (2011년 백화점 160개 매장이 2012.6월 155개로 다소
    축소됨.)

● 코데즈 컴바인 브랜드 개요

 

 

 

 

 

 

 

 

 

 

 

 

 

 

 

 

 

 

 

 

 

 

 

 

 

 

 

 

 

 

 

 

 

 

 

 

 

 

 

 

 

 

 

 

 

 

 

브랜드

출시년도

타겟 및 대표상품 가격

codes combine for women

2002.7

main: 세련된 감각의 21~23세 여성

sub: 합리적 소비 마인드를 지닌 19~27세 대학생, 직장여성

★ one-piece price zone: 89,000~119,000 (2012.8 롯데 본점 기준)

codes combine for men

2005.8

main: 세련된 감각의 21~23세 남성

sub: 19~28세 대학생, 직장남성

codes combine innerwear

2005.11

main: 트렌드를 중시하는 20~30대 학생 및 직장인

sub: 전문직 종사자, 멋을 아는 트렌드세터

basic+ by codes combine

2007.2

main: 20~24세의 남녀

sub: 19~30세의 도시 젊은 층 합리적인 가격, 심플하고 모던함을 추구하는 합리적 마인드의 소비자

jacket price zone: 29,000~69,000

chino pants : 29,000~59,000

T-shirts: 9,900~49,900 (2012.8 신도림 디큐브시티)

 

 

codes combine jeans

2009.1

main: 20~24세 남녀

sub: 19~22세의 도시 젊은 층, 합리적인 소비 마인드를 지닌 19~24세 대학생, 직장인

chino pants price zone: 49,000~69,000

straight jean: 59,000~109,000

T-shirts: 8,900~39,900 (2012.8 신도림 디큐브시티)

C_CoDE

2009.1

main: 20~27세 여성

sub: 19~23세의 도시 젊은 층, 합리적인 소비 마인드를 지닌 19~27세 여성, 직장인

★ suit jacket price zone: 49,000~99,000

★ suit pants: 49,000~79,000

★ suit skirt: 19,000~49,000

★ blouse: 39,000~79,000 (2012.8 신도림 디큐브시티)

 

codes combine haiker

2011.2

main: 18~22세

sub: 19~27세의 개성이 강하고 자유로운 라이프스타일의 젊은 층

jacket price zone: 79,000~169,000

chino pants: 49,000~99,000

straight jean: 59,000~119,000

T-shirts: 98,900~49,9000 (2012.8 신도림 디큐브시티)

 

 

 

codes combine kids

2011.3

main: 3~9세의 아동

sub: 여아와 남아의 비율은 6:4

CODES NEWYORK

2012.2

main: 23~27세

sub: 20~30세

 는 CFT 자체 조사 결과로 현재 매장 상황과 다를 수 있음.

 

● 코데즈 컴바인의 경쟁력

- 해외(중국) 진출로 시장 포트폴리오 확장 : 2007년 중국 하얼빈 코데즈컴바인 1호점 개장 이후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투자 지속

- 운영진의 오랜 경험에서 온 패션 산업 지식 : 옹골진, 마루, 노튼에서 시작한 경영진의 30여년 운영 노하우

- 브랜드 경쟁력 : 브랜드 이미지 및 디자인 차별화에 기인하여 매년 15~20% 성장

- 직영점 중심의 영업방침

- 소비자 트렌드 파악 : 편집숍 형태의 SPA 지향, 브랜드 아이덴티티 강화, SNS 및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한 활발한 의사소통

 

 

② 신원 > VIKI, SI, BESTI BELLI

 

설립일: 1973.9.26.

본사 소재지: 서울시 마포구 독막로 328 신원빌딩

홈페이지: http://www.sw.co.kr

주 사업: 패션 브랜드 부문 / 수출 부문

  - 20~30대 여성 타겟 브랜드: BESTI BELLI, SI, VIKI

  - 20~30대 남성 타겟 브랜드: SIEG, SIEG FARENHEIT

  - 40~50대 여성 타겟 브랜드: ISABEY de PARIS

  - 프리미엄 남성복 브랜드: VanHart di Albazar

  - 패션잡화: CESTI (2012.1 재런칭)

  - 프리미엄 진: SIWY 국내 독점영업권

  - 수출부문(니트, 스웨터, 핸드백 OEM 생산)은 과테말라법인, 베트남법인, 인도네시아법인, 중국 청도법인 등의 해외생산기지를
    기반으로 TARGET, WALMART, GAP 등의 바이어에게 납품

2011년 매출액: 5,268억 8,428만원 / 순이익: 65억 1,285만원

  - 2012년 1월~6월 매출액(2,684억) 기준 수출 51%(1,379억), 패션 49%(1,304억) 차지

직원현황 : 사무관리직 정규직 483, 비정규직 18명 / 생산 정규직 60명 / 기타 5명 (합계 566명)

  - 직원 평균 근속년수 5.0~5.6년 (2012.6.30.기준)

● 신원의 패션부문 유통망 : 백화점, 대리점, 직영점, 호텔을 통한 722개 유통망 + 온라인 쇼핑몰

 

△ 신원의 온라인 쇼핑몰 (www.styleid.co.kr) : 신원의 브랜드 쇼핑몰로 브랜드 간 MIX & MATCH를 통해 고객에게 다양한 스타일 코디를 제안하며 2010년 증강현실기술을 이용하여 온라인 및 모바일 상으로 가상피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신원의 판매 전략

  - 수출부문: 바이어 만족도 향상을 위한 생산능력 확보 (해외법인 내 노동 숙련도 향상, 라인 증설) → 오더 수주 물량 증가, 신규
    바이어 유치

  - 패션부분
    ·
기획력 강화를 통한 기획 적중률 향상 → 정상 판매 극대화
    · 스타마케팅, 각종 매체를 활용한 광고 → 브랜드력 강화, 판매 극대화
    · 신원네트웍스 쇼핑몰(www.styleid.co.kr)과 같은 2차 유통망을 통한 재고처리
    · 이태리 명품 브리오니는 고품질 소량 매입 및 VVIP 마케팅을 강화하여 브랜드 가치 최고조

 

신원의 패션 브랜드 개요

브랜드

런칭년도

브랜드 특성 및 대표상품 가격

베스띠벨리
BESTIBELLI

1990

아름답고 당당한 프로들의 특별한 감성

토털 코디네이션 지향

중국 성공 진출

main target: 25~29세

sub target: 20~35세

one-piece price zone: 198,000~208,000 (2012.8 행복한세상)

SI

1990

신세대가 꿈꾸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품질과 디자인의 가치를 조화

중국 진출 이후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

main target: 25~27세

sub target: 20~35세

★ one-piece price zone: 158,000~198,000 (2012.8 롯데百 미아)

비키

VIKI

1995

젊고 발랄한 패션 리더의 개성표현

합리적인 가격에 감각적 디자인, 트렌디, 젊은 감각

main target: 23세

sub target: 20~30세

★ suit jacket price zone: 169,000~209,000

★ suit pants: 13,900~68,000
★ suit skirt: 69,000~99,000

★ blouse: 49,000~109,000 (2012.8 롯데百 영등포)

이사베이

ISABEY

2011 FW

내 안에 나를 찾다

이 시대 최고의 아름다움과 변하지 않는 영원한 젊음

main target: 30~35세

sub target: 35~50세

지이크

SIEG

1995

성공하는 남자들의 남다른 자신감

대학생과 감각파 직장인을 위한 남성 캐릭터 캐주얼

main target: 28세

sub target: 25~35세

지이크 파렌하이트

SIEG Farenheit

2008

열정적인 남자를 위한 매혹적인 스타일

지이크의 세컨 브랜드로 합리적인 가격으로 가치소비를 제안

트렌디, 시크, 모던 컨셉

main target: 28세

sub target: 25~35세

반하트디알바자

VANHART DI ALBAZAR

2011 FW

Neo-Classicism의 재해석

클래식의 가치를 중시하면서 모던하고 쉬크한 프리스티지 감성으로 표현

main target: 27~33세

sub target: 33~35세

  는 CFT 자체 조사 결과로 현재 매장 상황과 다를 수 있음.

 

③ 엠케이트렌드 > 버커루진, 티비제이

● 설립일: 1995.3.31.

본사 소재지: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 633번지 MK빌딩

홈페이지: http://www.mktrend.co.kr

주 사업: 캐주얼 의류

  - 보유 브랜드(런칭년도): TBJ(1994), AnDew(2005 리뉴얼), BUCKAROO(2004 재런칭), NBA(2011)

  - 주요 타겟: 10~20대

2011년 매출액: 2,392억 4,932만원 / 순이익: 120억 2,504만원

  - 2011 브랜드 매출 구성(%): BUCKROO(39.6) > TBJ(35.6) > AnDew(19.6) > NBA(5.2)

직원현황 : 남 사무직 79명, 여 사무직 98명 / 남 판매직(비정규직) 78명, 여 판매직(비정규직) 142명

  - 평균 근속년수 1.99년 (2012.6.30.기준)

● 주요 매장 현황: 백화점 / 서울, 경기, 인천 지역 집중

판매경로 별 매출 비중: 백화점(77.0%) > 대리점(12.9%) > 지점(5.3%) > 기타(4.7%)

기업의 핵심역량

  - 상품기획력: 트렌드와 디자인 능력을 중시한 인력 pool 보유

  - 유통 영업력: 백화점 위주의 집중적인 영업활동을 통해 브랜드의 인지도 향상, 시장 진입 용이

  - 원가 절감 및 생산 관리 능력: 거래업체와의 지속적인 파트너십

  - 홍보 및 마케팅 능력: 브랜드 컨셉과 일치하는 스타를 고용하여 최저비용 대비 최대홍보효과현장중심 관리체제: 실시간 고객 반응
    보고를 위한 모바일 오피스 환경 구축 →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본사와 매장 간 의사소통, 발빠른 패션 트렌드 캐치, 경쟁사
    동향 보고가 가능

  - 기술: 프리미엄 진에서 느낄 수 있는 핏감을 얻기 위한 패턴 개발 및 워싱 기법 보유

판매 전략

  - Market Unit 장 제도를 통한 정상 판매율 향상: 영업 및 VMD 전문가를 MU장으로 고용하고 본사직원에게 아이폰을 보급하여
    실시간으로 매장 환경 및 경쟁사 정보, 판매동향을 전송하여 빠른 로테이션을 도움

  - 대고객 응대서비스 질적 향상

  - 고정고객 확보 및 유지전략: 매장방문고객에게 고객카드 등록을 유도하고 일정액을 적립하여 재구매 유도, 교차판매(cross-
     selling) 유도

  - 백화점 연계 온라인 몰(롯데닷컴, 신세계몰, H몰, AK몰, GS몰 등)의 매출 활성화를 위해 자체 온라인 팀을 구성하고, 직접 상품
    소싱, 물량 운영계획 수립, 상품촬영 및 보정, 각종 프로모션을 협의

 


④ 평안엘앤씨(PAL & C Co.) > 네파, PAT, ELLE

● 설립일: 1947.4.1.

본사 소재지: 서울시 동대문구 휘경동 281

홈페이지: http://www.pat.co.kr

주 사업: 의류 등 제조 및 유통

2011년 매출액: 4,390억 9,700만원 / 순이익: 55억 3,609만원

직원현황 : 남 125명 (평균 근속연수 3.3년) / 여 90명 (4년) (2012.6.30.기준)

유통 채널 비중(%): 대리점(70.2) > 백화점(13.7) > 직영점(8.2) > 온라인 등(7.9)

평안엘앤씨 브랜드 개요

  - PAT : 젊고 고귀한 캐주얼 엘레강스를 추구하는 minde age 30~45세를 타겟으로 하는 대표 브랜드

  - NEPA : 이태리 네파를 2005년 인수하여 한국에 런칭.

    · climbing, traekking, autocamping, casual, bike, black label

    · 2010년 매출 1,000억 돌파

    · ★ 점퍼 12,900~790,000 / 팬츠 99,000~189,000 / 반팔 집업 티셔츠 89,000~119,000 (2012.8 신도림 디큐브시티)

     (는 CFT 자체 조사 결과로 현재 매장 상황과 다를 수 있음.)

  - ELLE GOLF : 패션과 골프의 감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럭셔리 골프웨어

  - OFFLOAD : 차별화된 고감도 캠핑웨어로 이 시대 문화적 리더로 진취적이며 새로움에 대한 흡입력을 가진 35~45세 소비자를
    타겟으
로 함.

판매방법 및 판매전략

  -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형성을 목표

  - 할인판매 축소, TV 광고, 잡지광고, PR, 협찬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 → 브랜드 파워 강화

  - 신규 시장 개척을 위한 신규 브랜드 전개

  - 아웃도어 라인 확장 (2012 신규 브랜드 런칭 ISENBERG)

 

 

△ 네파 2012년 F/W (사진출처: 네이버 검색)

 


 

*** 자료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네이버 금융 (http://finance.naver.com)
코데즈컴바인 (http://www.codes-combine.co.kr/)

신원(http://www.sw.co.kr)

평안엘앤씨(http://recruit.pat.co.kr)

네파(www.nep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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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한국컬러앤드패션트랜드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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