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Color & Fashion Trend Center | Trend Backstage

'Enjoying the material' by 'atelier oi'

- By CFT 이남희

Aug 09. 2012
'Enjoying the material' by 'atelier oi'

2012년 4월 20일 여수 세계 박람회에서 '스위스 디자인을 만나다'라는 주제로 스위스 디자인 세미나가 열렸다. 이 세미나에서 스위스 디자인을 대표하는 회사로서 'atelier oi'가 소개 되었는데, 흥미로운 그들의 디자인 철학과 실제 작품들을 'Trend backstage'에서 공유하고자 한다.

'Enjoying the material' by 'atelier oi'

 

2012년 4월 20일 여수 세계 박람회에서 '스위스 디자인을 만나다'라는 주제로 스위스 디자인 세미나가 열렸다. 이 세미나에서 스위스 디자인을 대표하는 회사로서 'atelier oi'가 소개 되었는데, 흥미로운 그들의 디자인 철학과 실제 작품들을 Trend backstage에서 공유하고자 한다. 1991년에 설립된 스위스 기반의 디자인, 건축 스튜디오인 'atelier oi'는 스위스의 작은 도시인 'La Neuveville'에 위치한다. 특히 'atelier oi'의 본사가 오래된 Motel을 개조하여 Moitel이란 타이틀로 새로 탄생되었다는 점이 재미있다. 세명의 디자이너가 공동 소유주인 'atelier oi'는 '다양한 소재를 사용해 실험을 한다'라는 아이디어로 모든 프로젝트를 시작하며 특히 모든 실험은 요리를 하는 것으로 비유된다고 한다. 요리 재료를 선택해서 요리를 하는 것 처럼 본사에 위치한 소재 도서관의 다양한 소재로 실험을 하다가 흥미로운 것이 발견되면 또 다른 새로운 시도를 한다. 그리고 그러한 과정을 통해 다양한 디자인들이 만들어 진다. 또한 실험한 모든 아이디어들은 모두 보관되며 디자인에 활용하게 된다. 이렇게 실험하고 실제 작품을 만드는데 이용된 다양한 아이디어들은 또 다른 작품을 만드는 데 활용되어 모든 작품들의 아이디어가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음은 'atelier oi'의 다양한 작품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2006년에는 새들을 위한 안식처인 동시에 먹이가 되는 'Birdseed'라는 작품을 선보였고,  'Reel'(2008) 컬렉션에서는 알루미늄 플레임을 대체해서 폴리에틸렌이나 천연 섬유로 만든 볼 모양의 가구 플레임을 제작하였다. 2009년에는 Foscarini를 위해 'Allegro and Allegretto'라는 가는 철사를 가지고 볼륨을 창조, 거기에 빛을 반사시켜 빛의 유희를 창조하는 가정용 조명기구를 제작하였다. 또한 로프를 활용한 아이디어를 확장해서 다양한 디자인들을 만들었다. 로프로부터 나온 아이디어를 확장해 HSBC 라운지를 만들었고 다양한 램프를 만들었다.  또한 'Oiphorique'(2011)은 신성한 상징물을 해파리 형태로 만들었고, 거기에 빛과 움직임을 통해 고정적인 사물을 다이나믹하게 변환시켰다. 이 컨셉을 발전시켜 Bulgari Parfumes을 위한 광고에 활용하였다.

 

 ▲ 'La Neuveville'에 위치한 'atelier oi'의 본사 'Moitel' 

 

   

▲'Birdseed'(2006) I 'Reel'(2008) I 'Allegro and Allegretto'(2009)

 

 

▲ HSBC lounge(2008)

 

 ▲ 'Oiphorique'(2011)

 

 

이처럼 건축, 디자인, 인테리어 등 다양한 영역 그리고 다양한 소재의 융합에 의해 서로 간의 경계를 넘나들며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는 'atelier oi'는 Louis Vuitton, Bulgari Parfumes, Van Cleefs & Arpels, Swarovski, Smirnoff, Nestle, IKEA 등 세계적인 기업들이 주 고객이다.

 

'atelier oi'는 최근 'Workshp Guide'라는 책을 출간했다. 이 책은 상업적인 의도가 아닌 회사의 포트폴리오 차원에서 만든 책이라고 한다. 이제까지의 성공하거나 실패한 모든 작품들을 되돌아보며 더 나은 디자인 작업을 하기 위해 만든 'Workshop Guide'로부터 'atelier oi'의 디자인 철학과 다양한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다.

 

▷ 'Workshop Guide'

    Workshop Guide Atelier Oi by Renate Menzi

    Hardcover, 224 pages, German/English/French

    Avendition, Ludwigsburg, 2012

    Euro 39.90

    www. avedition.de

 

>>Source

   atelier-oi.ch

   trendhunter.com

   stylepark.com

   swisspavilion.or.kr

 

(재)한국컬러앤드패션트랜드센터

 

View Full Map

TAG :

Comment

코멘트
공개글   비공개글
Comment
해당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