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Color & Fashion Trend Center | Trend Backstage

2019년 9월 FaDI Top 20 콘텐츠!

- By FaDI

Oct 01. 2019
9월에는 20SS 시즌 트렌드 콘텐츠와 19FW 시즌의 온타임 트렌드 콘텐츠에 대한 관심도가 비슷한 양상을 보입니다. 특히 20SS 시즌의 컬러와 스타일 예측에 대한 관심이 높았고, 19FW 시즌의 런웨이 분석은 예측 정보이자 온타임 트렌드 정보 원천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퀵트렌드바이트 콘텐츠 중에서는 패션의 디지털 기술을 소개한 콘텐츠들(가상 패션, AR·VR 매장 등)이 핫한 콘텐츠였고, 특히 D3D와의 협업을 통해 디자인과 블록 패턴을 제안하는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았습니다.

9월에는 20SS 시즌 트렌드 콘텐츠와 19FW 시즌의 온타임 트렌드 콘텐츠에 대한 관심도가 비슷한 양상을 보입니다. 

컬러에서는 2020 summer Pre-Trend의 color analysis가 5월 이후 계속해서 1위를 유지하는 중이고, 2020 summer ICReport의 Color Analysis가 20위권 내로 재진입하였습니다. 또한 퀵트렌드바이트를 통해 소개된 20SS 컬러 콘텐츠들이 10위권 내에 3개나 랭크되어 20SS 시즌 컬러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SS 시즌의 Style Forecast 콘텐츠 시리즈 또한 5월에 공개된 이후 계속해서 TOP20을 유지하고 있고, 20SS 남성복 런웨이 분석 콘텐츠는 지난 달 17위에서 이번 달에는 3위에 랭크되었습니다. 19FW 여성복 런웨이 분석 콘텐츠는 지난 8월 TOP20에서 사라졌다가 9월에 다시 20위권 내로 재진입함으로써, 런웨이 분석 콘텐츠가 예측 정보인 동시에 온타임 정보 원천임을 확인시켜주었습니다.   


빠른 트렌드 전달을 목표로 하는 퀵트렌드바이트 콘텐츠 중에서는 패션의 디지털 기술을 소개한 콘텐츠들(가상 패션, AR·VR 매장 등)이 핫한 콘텐츠였고, 특히 D3D와의 협업을 통해 디자인과 블록 패턴을 제안하는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았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다시 한 번 클릭!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리포트로 이동합니다!)


[2020 summer Pre-Trend] color analysis

Comfort :: 편안

Flexibility :: 유연성

Inventities :: 발명

 2


[QTB] 20SS Color Block


패션 검색 엔진 기업 ‘태그 워크(Tag-walk)’의 분석에 따르면 20SS 남성복 컬렉션에 사용된 ‘컬러 블록(Color Block)’ 트렌드가 지난 19SS 대비 116% 증가하며, 5가지 탑 트렌드 중 하나로 떠올랐다.

 3


20SS Runway Analysis Mens

이번 20S/S 시즌 남성복 런웨이에서는 지난 시즌부터 계속되는 편안한 무드로 슬라우치한 실루엣, 기능성 소재, 스포티한 디테일이 주로 보여진다. 휴가 시즌에 맞춘 노티컬한 리조트 룩은 가벼운 코튼, 부드러운 컬러로 릴렉스한 감성을 더하고, 경량 파카는 모든 스타일링에 매치되어 스타일리시한 매력을 높여주고 시즌리스 키 아이템으로 떠오른다. 스트라이프 셔츠, 와이드 트라우저, 레트로 프린팅 등 80년대 무드의 캐주얼 테일러드 룩이 나타나고, 여기에 더 과감해진 젠더리스의 영향으로 린넨, 오픈워크, 피쉬넷 등 시어한 소재의 활용이 돋보인다. 

 4


[QTB & design+] #터틀넥 #Turtleneck

실용성, 지속가능성 등의 트렌드가 떠오르면서 소비자들은 여러 시즌 동안 지속해서 입을 수 있는 베이직 아이템에 주목하게 된다. 특히 이번 19F/W에는 런웨이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전년대비 26% 증가 추세(품목수)를 보인 터틀넥이 활용도 높은 레이어링 및 베이직 아이템으로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5



[QTB] 20SS Pastel


매 시즌 꾸준히 사랑받아 온 컬러 ‘파스텔(Pastel)’이 20SS 남성복 트렌드에서 더욱 두각을 드러내며 주목받고 있다. 패션 검색 엔진 기업 ‘태그워크(Tag-walk)’의 분석에 따르면, 20SS 남성복 트렌드 중 [Pastel/Sorbet]의 비중이 지난 19SS 대비 무려 317%나 증가하였고, 이는 5가지의 탑 트렌드 중에서도 단연 돋보이는 성장세를 의미한다.


 6


[QTB] 가상 패션(Virtual Fashion), 머지 않은 미래


브랜드들이 디지털 의복, 신발, 액세서리를 디자인하기 시작하면서, 고객들은 가상 패션에 돈을 더 지불하게 될 것이다. 추억의 아바타 패션에서부터 디지털 공간으로 뛰어든 패션 브랜드들까지 가상 패션의 미래는 생각만큼 멀리 있지 않으며, 무궁무진한 가능성이 펼쳐져 있는 세계이다.

 7


19FW Collection Hot Colors

FaDI에서는 19FW 컬렉션에서 보여진 주요 컬러 그룹을 제안한다. 
총 5가지의 핫 컬러 그룹이 컬렉션에서 제안된 방법을 살펴보자.


 8


[QTB] 뉴욕 패션위크 탑 트렌드 컬러 Pink (feat.Womb)

20S/S 패션위크가 한창인 지금, 태그워크(Tag-walk)는 가장 먼저 진행된 뉴욕 패션위크에서 돋보였던 컬러, 스타일, 아이템을 몇 가지의 탑 트렌드로 제안하며, 여기에 [Pastel/Sorbet], [Pink], [Fluo], [Blue], [Orange]의 5가지 컬러 그룹을 포함시켰다. 그럼 태크워크가 제안한 뉴욕 패션위크 탑 트렌드 컬러 [Pink] 속 Womb 컬러를 만나보자.

 9


[QTB] 패션 이커머스의 혁신이 될 AR·VR 매장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Jeff Bezos)는 패션 이커머스 쇼핑몰을 바꾸고자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스타트업 옵세스(Obsess)에 투자를 했다. 스타트업들은 온라인 쇼핑 경험을 자극하기 위해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에 뛰어들고 있다. 썸네일 형식의 제품 이미지는 사라지고, 가상으로 구축된 '수중 매장' 그리고 3D 컴퓨터 그래픽으로 제작된 요가 스튜디오가 새로운 쇼핑몰의 표준이 될 것이다.

 10


[2019 winter Pre-Trend] color analysis

Empathy :: 공감

Power :: 파워

Guiltless :: 길트리스

 11


20SS Style Forecast: 03_Inventities


젊은세대들은 과거로부터 강한 매력을 느끼며, 미래지향적인 가치를 더한 과거의 스타일들에 더욱 열광한다. 클래식함의 고유한 가치와 함께 미래지향적인 가치인 지속가능성이 더해서 젊은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스타일들을 완성시킨다. 헤리티지 디자인을 참조한 스타일과 자유로운 표현을 담은 펑크한 감각, 빈티지한 디테일들이 믹스되어 새로운 유스스타일들을 제안한다.

 12

[QTB] 80년대 파워숄더

지난 7월 20S/S 시즌 Resort 컬렉션에서 ‘1980년대’가 가장 인기 있는 검색태그로 떠올랐으며(tagwalk.com), 80년대룩을 재현한듯한 MiuMiu 컬렉션의 룩들이 주목 받고 있다.
프랑스 파리의 오투이유 경마장(Hippodrome d'Auteuil)에서 진행된 MiuMiu의 이번 컬렉션 ‘Jockey Club(경마 클럽)’을 두고 미우치아 프라다는 “글래머러스함과 재미를 더한 보수주의(클래식한 전통적인 기수 유니폼)를 표현했다”고 밝혔는데, 과장된 와이드 칼라와 오버사이즈 숄더&소매 그리고 컬러와 프린트의 미스매치 등에서 알 수 있듯이 스타일에서는 80년대의 요소를 가장 많이 활용했다.

 13


ZERO WASTE SUPPLY CHAIN

‘하면 좋았던’ 친환경 시대를 넘어 ‘생존을 위해’ 환경을 보호해야 하는 필(必)환경 시대가 도래했다. 패션 산업은 모든 국제선과 해상 운송을 합친 것보다 더 많은 양의 온실가스를 배출할 뿐만 아니라 폐수 배출의 20%를 차지하는 두 번째로 큰 물 소비 산업이다.

필환경 시대에 걸맞게 폐기물(쓰레기)을 줄이기 위한 노력 중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가 있다. 이는 환경오염의 주범인 ‘썩지 않는 쓰레기’와 ‘불필요한 포장’ 등을 줄임으로써 쓰레기로 인하여 발생하는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패션산업의 제로 웨이스트 공급망에 대해 알아보고 공급망 단계별 제로 웨이스트 실천 방법과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14

20SS Style Forecast: 02_Flexibility

사람들은 온라인을 통해 더 많은 교류를 하고, 실제와 가상의 구분에 대해 큰 가치를 두지 않는다. 패션에서도 이러한 디지털 세계에 대한 관심이 집중 되고 있으며, 스타일에서는 이러한 가상 디지털 세계의 판타지적인 요소들이 스타일에 녹아든다. 퓨처리스틱한 감각과 새로운 디지털 시대를 맞아 실험적인 요소들이 활용되고, 첨단기술을 활용한 기능성룩과 재구성된 유틸리티룩, 디지털 그래픽을 활용한 미래적인룩들이 키스타일로 제안된다.


 15


[2020 summer ICReport] Color Analysis

:: Call to Action 행동이 필요한 시점 ::

 16


19FW Runway Analysis Womens

이번 19F/W 시즌 여성복 런웨이에서는 한층 더 차분해지고 페미닌한 감성으로 스타일을 완성하고, 참신한 디테일과 액세서리로 패션 감각을 업데이트 했다. 계속해서 보여졌던 레트로 룩과 스트리트 컬처는 절제된 미로 제안되며, 우아한 실루엣, 고급스러운 소재로 럭셔리한 무드를 강조한다. 화려한 플로럴, 레이스, 러플 등 여성스러운 디테일은
짙은 컬러, 페이턴트 레더, 쉬머 새틴과 함께 매치되어 걸크러시 매력을 전한다.

 17


[QTB] 2019 인테리어 디자인 트렌드: 촉감, 불완전함, 옅은 컬러

"2019년 실내 디자인은 웰빙과 편안함의 중심이 될 것." 이라고 '미셸 오거덴(Michelle Ogundehin)'이 말했다.
그녀의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표면의 촉각, 부드러운 스칸디(Scandi) 스타일, 험블한 소재들, 머스타드 컬러의 포인트가 이번 인테리어 디자인에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라고 한다.
 

 18



20SS Style Forecast: 01_Comfort

첨단기술의 발달로 집에서의 다양한 활동들이 가능해짐에 따라, 스타일에서도 다목적 홈웨어에 대한 관심이 집중된다. 집과 집밖에서 입어도 어색하지 않은 편안하면서도 심플한 아이템들이 제안되며, 여가복과 오피스룩을 구분하지 않는 다양하게 매치가능한 스타일이 관심을 끈다. 편안함을 기본으로 심플하면서도 지속가능한 방식의 소재와 디테일들을 활용하며, 워라밸을 추구하는 경향과 유연한 근무 형태로 집에서 입는 홈웨어는 더욱 매력적으로 업데이트 된다.

 19


[QTB & design+] #유틸리티베스트 #UtilityVest


지난 19S/S 시즌부터 영마켓과 맨즈마켓에서 핫아이템으로 떠오른 유틸리티 베스트(Utility Vest) 는 F/W 로 접어드는 환절기 시즌에도 유니크한 아이템으로 사랑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20


[QTB] Balenciaga의 Triple-S


앞서 강렬한 레드와 밝은 터콰이즈의 컬러웨이로 출시되었던 발렌시아가(Balenciaga)의 유명 제품인 ‘Triple-S 운동화’가 이번엔 풍선껌을 연상시키는 생기 넘치는 모습으로 우리 앞에 나타났다. “White & Blue”라고 불리는 이 신발은 화이트, 파스텔블루와 핑크가 컬러 블록 된 디자인으로 시선을 끈다.


>> 분석방법
2019년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사용자 이용 내역을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로 분석하여, '콘텐츠 뷰(view) 수'를 기준으로 하고 '게시 후 경과일 수'를 가중치로 적용하여 점수화한 뒤, 상위 20위까지를 선정하였다. 트렌드 콘텐츠의 특성 상 게시일이 경과함에 따라 콘텐츠의 가치가 감소하는 것을 고려하여 게시일로부터의 경과일을 가중치 기준으로 함으로써, 게시 후 오랜 시간이 경과하였음에도 관심도가 높은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다.

FaDI에서 게시하는 각 콘텐츠는 시즌과 정보분류, 타겟 등 속성(feature)값을 부여하여 관리하고 있는데, 사용자 이용내역 분석을 통해 보다 정확하고 활용도 높은 맞춤형 콘텐츠를 제작, 제공할 예정이다. 




TAG :

Comment

코멘트
공개글   비공개글
Comment
해당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