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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7월 FaDI Top 20 콘텐츠!

- By FaDI

Aug 01. 2019
20SS 시즌을 준비하시는 분들의 열기가 뜨겁게 이어지고 있습니다. 20SS 시즌의 Pre-Trend와 Style Forecast 콘텐츠 대부분이 5월과 6월에 이어 계속해서 상위에 랭크된 가운데, 19FW 관련 콘텐츠가 TOP 20에 재진입하면서 온타임 트렌드가 19FW 시즌으로 넘어갔음을 확인시켜 주었네요.
빠른 트렌드 전달을 목표로 하는 퀵트렌드바이트 콘텐츠 중에서는 동대문의 디지털화, 타이다이, 지속가능한 천연 섬유 등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다시 한 번 클릭!

20SS 시즌을 준비하시는 분들의 열기가 뜨겁게 이어지고 있습니다. 20SS 시즌의 Pre-TrendStyle Forecast 콘텐츠 대부분이 5월과 6월에 이어 계속해서 상위에 랭크되었고, 20SS Fabric Trend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20SS Premium Textile Japan_ Fabric Trend' 6월 20위 → 7월 10위). 또한  '20 Cruise Best Collection'과 '20SS Sports & Outdoor' 리포트는 첫 진입에 TOP 5 안에 이름을 올렸네요. 

'19FW Collection Hot Colors', '[2019 winter Pre-Trend] color analysis', '19FW Runway Analysis Womens' 콘텐츠 모두 5월과 6월에 이어 7월에도 TOP 20에 랭크되었고, '19FW Runway Analysis Women's TOP trend 18' 콘텐츠가 차트에 재진입하는 등, 온타임 트렌드는 19FW 시즌으로 넘어갔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빠른 트렌드 전달을 목표로 하는 퀵트렌드바이트 콘텐츠 중에서는 '동대문의 디지털화 -사입대행편-', 'Tie-dye, 타이다이', '지속가능한 천연섬유', 'adidas 올 화이트 컬렉션 "Home of Classics"', 'COS의 아트 프로젝트, Conifera' 등이 가장 핫한 콘텐츠였네요.

이 밖에도 '디자인은 수학이다?' 콘텐츠가 6년 전인 2013년에 게시된 콘텐츠이면서 5월, 6월에 이어 7월까지 콘텐츠 뷰 TOP 20에 꾸준히 랭크되면서 놀라운 콘텐츠 파워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다시 한 번 클릭!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리포트로 이동합니다!)


[2020 summer Pre-Trend] color analysis

Comfort :: 편안

Flexibility :: 유연성

Inventities :: 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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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SS Sports & Outdoor


01.Emotional Evolution [감성의 진화]

02.Z-Generation [Z-세대]

03.Well-being Sensibility [웰빙 감성]

 3


20 Cruise Best Collection

이번 2020 크루즈 컬렉션에서는 마라케시부터 뉴욕까지 전 세계 다양한 곳에서 디올, 프라다, 샤넬 등 많은 브랜드들이 크루즈 컬렉션을 선보이면서 막을 내렸다. "크루즈" 또는 "홀리데이"라고도 알려진 리조트 시즌은 봄/여름과 가을/겨울 컬렉션의 사이에 선보여진다. 패션 레이블들은 그들 최고의 룩을 런웨이에 선보였고, 독특한 실루엣과 기발한 프린트 소재, 레트로 레퍼런스 등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사로잡는데 성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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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FW Collection Hot Colors

FaDI에서는 19FW 컬렉션에서 보여진 주요 컬러 그룹을 제안한다. 
총 5가지의 핫 컬러 그룹이 컬렉션에서 제안된 방법을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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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SS Style Forecast: 03_Inventities


젊은세대들은 과거로부터 강한 매력을 느끼며, 미래지향적인 가치를 더한 과거의 스타일들에 더욱 열광한다. 클래식함의 고유한 가치와 함께 미래지향적인 가치인 지속가능성이 더해서 젊은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스타일들을 완성시킨다. 헤리티지 디자인을 참조한 스타일과 자유로운 표현을 담은 펑크한 감각, 빈티지한 디테일들이 믹스되어 새로운 유스스타일들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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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SS Style Forecast: 02_Flexibility

사람들은 온라인을 통해 더 많은 교류를 하고, 실제와 가상의 구분에 대해 큰 가치를 두지 않는다. 패션에서도 이러한 디지털 세계에 대한 관심이 집중 되고 있으며, 스타일에서는 이러한 가상 디지털 세계의 판타지적인 요소들이 스타일에 녹아든다. 퓨처리스틱한 감각과 새로운 디지털 시대를 맞아 실험적인 요소들이 활용되고, 첨단기술을 활용한 기능성룩과 재구성된 유틸리티룩, 디지털 그래픽을 활용한 미래적인룩들이 키스타일로 제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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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TB] 동대문의 디지털화 -사입대행편-


오프라인 매장, 온라인 쇼핑몰, 최근 급부상한 블로그마켓까지 작은 규모의 패션 소매업체는 대부분 동대문 도매시장을 통해 상품을 공급한다. 동대문 도매시장의 패션 상품이 전국으로 퍼져나가는 데에는 도매업체와 소매업체 외에도 이들을 연결해주는 도매시장의 꽃, ‘사입삼촌’이 필요하다. 하지만, 수기로 주문량을 기록하고 매일 미송을 체크하며 매장을 돌아다니는 기존 사입 방식을 가장 빠른 주문과 생산이 이루어지는 동대문에서, 5G를 가장 먼저 상용화 한 대한민국에서 계속 지켜나가야 할 전통인지 생각해 봐야 할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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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winter Pre-Trend] color analysis

Empathy :: 공감

Power :: 파워

Guiltless :: 길트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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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SS Style Forecast: 01_Comfort

첨단기술의 발달로 집에서의 다양한 활동들이 가능해짐에 따라, 스타일에서도 다목적 홈웨어에 대한 관심이 집중된다. 집과 집밖에서 입어도 어색하지 않은 편안하면서도 심플한 아이템들이 제안되며, 여가복과 오피스룩을 구분하지 않는 다양하게 매치가능한 스타일이 관심을 끈다. 편안함을 기본으로 심플하면서도 지속가능한 방식의 소재와 디테일들을 활용하며, 워라밸을 추구하는 경향과 유연한 근무 형태로 집에서 입는 홈웨어는 더욱 매력적으로 업데이트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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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Premium Textile Japan_Fabric Trend

프리미엄 텍스타일 재팬(PTJ)은 일본 로컬 및 해외 바이어 및 공급 업체가 모여있는 비즈니스 매칭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해 시작된 일본 섬유 박람회이며, 해를 거듭하면서 바이어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주목 받는 국제 행사로 자리 매김 하고 있다. 이번 20S/S 시즌에는 친환경과 지속가능성에 중점을 둔 소재, 실용성을 강조한 머신워셔블 소재, 기술력을 더한 3D구조, 자연에서 온 내추럴한 소재들을 중심으로 소재들이 제안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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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FW Runway Analysis Womens


이번 19F/W 시즌 여성복 런웨이에서는 한층 더 차분해지고 페미닌한 감성으로 스타일을 완성하고, 참신한 디테일과 액세서리로 패션 감각을 업데이트 했다. 계속해서 보여졌던 레트로 룩과 스트리트 컬처는 절제된 미로 제안되며, 우아한 실루엣, 고급스러운 소재로 럭셔리한 무드를 강조한다. 화려한 플로럴, 레이스, 러플 등 여성스러운 디테일은

짙은 컬러, 페이턴트 레더, 쉬머 새틴과 함께 매치되어 걸크러시 매력을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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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SS Style Forecast_Overview


#홈웨어 #고급베이직 #유틸리티 #지속가능성 #업사이클링

글로벌 마켓 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지속가능성에 대한 이슈는 계속해서 스타일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러한 영향으로 빠른 트렌드 사이클에 영향을 받지 않는 고품질의 베이직 스타일들과 업사이클링 디자인들이 키트렌드로 제안된다. 또한 기술의 발달로 집에서의 다양한 활동들이 가능해짐에 따라 홈족 시장이 붐을 일으키며, 라운지 웨어, 파자마, 부두아르룩 등 집을 중심으로 하는 편안한 홈웨어 스타일들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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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TB] Tie-dye, 타이다이

지난 19S/S 시즌 런웨이에서부터 핫하게 보여졌던 ‘Tie-dye(타이다이)’ 패턴이 이번 20S/S 시즌 남성복 런웨이에서 정점을 찍었다. ‘Tag-walk.com’에 따르면 ‘Tie-dye ’트렌드는 20S/S 남성복 런웨이 ‘Top 5 Trends’ 중 하나로 보여지고 있으며, 지난 19S/S 대비 제품 비중이 65%늘어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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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TB] 지속가능한 천연 섬유

지속가능성을 위한 패션기업의 노력 중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되면서 가시적으로 드러나는 부분은 아마도 제품의 소재일 것이다. 환경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소재는 끊임없이 개발되고 있으며, 미세플라스틱이 이슈가 되면서 생분해성(토양 속 박테리아에 의해 쉽게 분해될 수 있는 성질)이 있는 천연섬유를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생산하려는 시도가 계속되고 있다. 

지속가능한 천연섬유의 종류와, 이를 활용하고 있는 패션기업의 사례들을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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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summer ICReport] Concept


:: Balances ↔ Clashes 균형 ↔ 충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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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FW Runway Analysis Women's TOP trend 18

Refined Classicism / Cosy Layering / Street Smart / Romantic Legacy / Preppy Cool / Masculine Suit / Boudoir Dress / Floppy Tie / Asymmetric Mix / Tough Leather / Updated Check / Shimmer / Hardware Detail / Feather Trimming / Statement Earring / Quilting ACC / Micromini Bag / Over The Knee Boo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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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TB] adidas 올 화이트 컬렉션 "Home of Classics"

클래식한 화이트 레더 스니커즈는 문화, 스타일, 세대를 초월한다. 이 사실을 가장 잘 알고 있는 브랜드 아디다스 오리지널(adidas Originals)은 “Home of Classics”이라는 컬렉션을 통해 10가지의 필수적인 실루엣을 가진 제품을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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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은 수학이다?

최근 수학을 이용한 디자인 연구가 활발하다. 
수학이 응용된 여러 다양한 디자인들을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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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TB] COS의 아트 프로젝트, Conifera

심플하고 타임리스한 컬렉션으로 알려진 런던 기반 패션 하우스 COS는 특히 예술, 건축과 디자인에 관련이 많다.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Karin Gustafsson의 리더십 아래서 그들의 컬렉션은 찬사나 화려함 보다는 조용하고 구조적인 아름다움을 중시한다. 2012년 Salone del Mobile 데뷔 이후, 수 많은 팀과 협업한 COS는, 올해 프랑스의 젊은 건축가 Arthur Mamou-Mani와 함께 Palazzo Isimbardi에 돌아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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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summer Pre-Trend] big idea

:: 합리적 불편러 ::


>> 분석방법
2019년 7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 사용자 이용 내역을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로 분석하여, '콘텐츠 뷰(view) 수'를 기준으로 하고 '게시 후 경과일 수'를 가중치로 적용하여 점수화한 뒤, 상위 20위까지를 선정하였다. 트렌드 콘텐츠의 특성 상 게시일이 경과함에 따라 콘텐츠의 가치가 감소하는 것을 고려하여 게시일로부터의 경과일을 가중치 기준으로 함으로써, 게시 후 오랜 시간이 경과하였음에도 관심도가 높은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다.

FaDI에서 게시하는 각 콘텐츠는 시즌과 정보분류, 타겟 등 속성(feature)값을 부여하여 관리하고 있는데, 사용자 이용내역 분석을 통해 보다 정확하고 활용도 높은 맞춤형 콘텐츠를 제작, 제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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