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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TB] 중국 명품 브랜드의 현지화

- By FaDI

Feb 22. 2019
중국 소비자들이 로컬 브랜드에 끌리면서 명품 브랜드는 현지화 되어가고 있다.

-Ruder Finn Group과 CSG의 보고서에 따르면, 부유한 중국 소비자들의 74%는 적어도 한 명 이상의 중국 디자이너를 알고 있다.
-그동안 중국 기업들은 '싸구려'라는 이미지를 떨치기 위해 연구개발과 QC에 지속적으로 투자해오고 있다.

중국 쇼핑객들이 자국 브랜드에 빠지게 되면서 명품이 현지화 되어가고 있다.

 

-Ruder Finn GroupCSG에 따르면, 74%의 부유한 중국 소비자들은 적어도 중국 디자이너 한 명은 알고 있다.

-그동안 중국 기업들은 '싸구려'라는 이미지를 떨치기 위해 연구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해왔다.




사진출처:www.japantimes.co.jp


중국의 부유한 소비자들은 수년간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브랜드를 선호해왔지만, 세련된 취향과 독특한 스타일을 추구하기 시작하면서 점점 럭셔리한 중국 디자이너들에게 끌리고 있다.


홍콩 기반 시장조사 회사CSG의 전무 Simon Tye중국의 럭셔리 시장에 글로벌한 브랜드들이 계속해서 영향을 미치겠지만중국 디자이너들이 일으키는 물결은 시장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라고 예측했다. 2019년 1월 발표한 '2019년 중국 럭셔리 시장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74%의 부유한 중국 소비자들은 적어도 한 명 이상의 중국 디자이너를 알고 있으며, 45%는 향후 12개월 동안 더 많은 중국 디자인 제품을 구매할 의사가 있다 한다. 또한 중국 소비자들의 구매 태도가 ‘과시구매’에서 ‘개인의 취향 반영된 구매’로 바뀌었는데, 응답자들의 76%는 개인의 취향이 반영된 럭셔리 아이템을 구매한다고 보고했다. 이는 2012년 조사와 비교했을때 30%이상 증가한 수치다.



중국 럭셔리 상품의 수요 추정치

(회색 막대는 전체 글로벌 명품 시장에서의 비중(%), 추세선은 중화권 국가의 수요(십억유로))

표 출처: www.aplf.com


시장 조사 기관인 Mintel China에 따르면, 니치(niche) 럭셔리 브랜드는 싱글이고 대학원생이거나 높은 학위를 소유한 20-24세 여성들에게 특히 인기가 있. 베이징의 은행업무 전문가인 Karen Zhang(24)“저는 여전히 나의 구찌(Gucci)와 디올(Dior) 가방을 좋아하지만, 요즘은 명품이라 드러나지 않으면서 흥미로운 스토리를 가진 명품 브랜드에 관심이 있습니다. 그리고 유니크한 중국 브랜드 제품을 사는 것을 좋아합니다.”고 말했다.


전략 컨설팅 회사인 OC&C에 따르면, 중국 디자이너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홍콩에 본사를 둔 명품 백화점 체인인 Lane Crawford는 최근 몇 년간 5배 넘는 중국 브랜드를 입점시켰다. 중국 모델 Lu Yan이 창업한 브랜드 Comme Moi는 Lane Crawford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브랜드 중에 하나이다.




사진출처:www.materialicious.com


상업적으로 가장 성공했다고 평가받는 중국 디자이너 브랜드 JNBY전 세계적으로 1,5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동서양의 미학을 자신의 패션 브랜드에 컬러풀하게 접목시킨 Angel ChenLane Crawford, Luisa Via Roma, H. Lorenzo, Dong Liang 등 30개의 글로벌한 리테일러에 입점해 있다 


사진출처:www.girlab.hk


대규모 마케팅과 광고 캠페인에 투자하는 전통 브랜드와 달리, 이러한 신규 브랜드들독특한 디자인, 유명 셀럽, 그리고 “키(key) 오피니언 리더”의에 더 의존하고 있다. OC&C의 부파트너인 Veronica Wang“중국의 로컬 디자이너 Christine Lau가 설립한 Chictopia는 매 시즌마다 명확한 스토리와 테마를 가진 혁신적이고도 고퀄리티인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브랜드는 영제너레이션들이 선망하는 Fan Bingbing과 Angelababy와 같은 중국 최고의 유명 셀럽들이 선호합니다.”라 말했다. Chictopia는 온라인 판매 채널인 공식 웹사이트를 2016년부터 제공하고 있으며, 중국발 SNS인 WeChat으로 브랜드 최신 컬렉션을 공유하고 있다.


사진출처:www.cargocollective.com

 

중국 디자이너 Wilson Li(28)지금은 중국 디자이너들에게 매우 흥미로운 시기입니다. 20년 전, 중국 의류 회사들은 아주 초저렴한 제품들만 생산했고, 품질에 크게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전혀 다릅니다.”라고 한다. Li에 따르면, 중국의 디자이너나 기업들은 미-중 무역 전쟁이후 시장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그들의 품질 스탠다드를 향상시키기 위해 더욱 노력하고 있다.


사진출처:www.somethingaboutmagazine.com


Wilson PK의 창립자이자 수석 디자이너인 Li는 혁신적인 직물과 독창적인 니트웨어로 잘 알려져 있다. 그는 많은 중국 기업들이 지난 10년 동안, '싸구려'라는 이미지를 떨치기 위해 연구개발뿐만 아니라 품질 관리에 많은 투자를 해오고 있다고 말했다. 5년째를 맞이한 그의 브랜드는 미국 가수 Lady GaGa, 영국 뮤지션 Lianne La Havas 등 유명 셀럽들이 찾고 있다.

 


사진출처:www.kuiyaskloset.com


Central Saint Martins Art and Design College의 패션 디자인을 졸업한 Li는 $960-$3,830의 가격대를 이루는 커스텀 패션제품의 경우, 타겟 고객들에게 주로 온라인 룩북과 스타일리스트를 통해 접근하고 있습니다. 반면, 매스(mass) 마켓 소비자들은 우리 웹사이트에서 $50부터 시작하는 기성복 컬렉션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고 말했다Li요즈음 중국 소비자들은 단순히 명품만 원하는 것이 아니라, 그안의 이야기를 원하고 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산업의 전문가들은 니치 럭셔리 브랜드는 스토리텔링을 통해 배타성과 희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Mintel China의 리서치 애널리스트 Scarlett Zhao틈새 브랜드를 사랑하는 이들은 더 많은 정보를 얻으려는 경향이 있고, 브랜드의 고유한 의미에 더 많은 돈을 기꺼이 지불한다.”라고 했다.

 

이 전문가들에 따르면, 중국 디자이너들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경쟁력은 중국 현지 소비자들의 선호를 가장 잘 이해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Wilson PKLI는 로컬 디자이너들이 글로벌 패션 하우스를 설립하기 위한 경쟁자로 여기기에는 아직 이르지만, 현재 시장에서 중국 브랜드에 대한 기회는 더 많다고 전하며, 솔직히 경쟁이라고 부르기 힘들겠지만, 저는 중국 디자이너로서 제가 속해 있는 문화를 제약으로부터 벗어나게 하고 싶습니다.”라고 덧붙였다.

 

 

 

 

 

 

[출처]:

https://www.scmp.com/business/companies/article/2185070/luxury-goes-local-chinese-shoppers-gravitate-towards-home-grow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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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한국패션유통정보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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