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Color & Fashion Trend Center | Trend Backstage

[QTB]맞춤복이 패션의 미래가 될 것인가?

- By FaDI

Feb 20. 2019
앞으로 우리의 옷장을 맞춤복으로 채워 줄 8개의 브랜드를 소개한다.

2018년 패션계가 더욱 다양한 사이즈와 지속가능성을 내세운 반면, 고객들은 여전히 불만족스러운 표준 사이즈와 일회성 구매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앞으로 우리의 옷장을 맞춤복으로 채워 줄 8개의 브랜드를 소개한다. 


2018 패션계가 더욱 다양한 사이즈와 지속가능성을 내세운 반면,

고객들은 여전히 불만족스러운 표준 사이즈와 일회성 구매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

 

맞춤형 비즈니스 모델을 입력하면,

패션 브랜드는 고객의 사이즈, 체형 그리고 스타일 선호도에 따라 각 의복을 맞춤 제작한다. 

 

지난 몇 년 동안 맞춤형 브랜드에 대한 수요와 접근성이 증가하면서 10월에 SuitKits, Careste, Red Thread가 동시에 출시되었듯,

최근 1년은 맞춤형 브랜드에 대한 붐을 실제로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모든 맞춤복 브랜드는 측정 방식이 조금씩 다르다:

브랜드 ZozoRed Thread는 정밀 사이즈 의복을 위해 모바일 기술로 3D 신체 스캔을 하는 반면,

브랜드 Olivia Rose The Label은 개별 사이즈와 심미성을 모두 고려해 수작업으로 진행한다.


 

표준 사이징 시스템의 중단은 첨단 기술의 이용과 재고 과잉을 없애고,

맞춤복 브랜드단순히 단기간에 살아남기 위해서가 아닌, 패션의 미래를 위한 길을 닦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01.SENE




-사진출처: Sene 홈페이지



LA 기반 맞춤복 브랜드 SeneCEO Ray Li지금은 뷰티와 음악 같은 분야에 엄청난 개인화가 있는 놀라운 시기이지만, 옷은 여전히 표준 사이즈로 만든다.”라고 말했다.

 

2017년, Li와 파트너 Mark Zheng65$의 대형 포켓 티셔츠부터 695$의 짧은 트렌치코트까지, 분기별 맞춤 모던 스타일 컬렉션으로 패션 산업을 붕괴시키고자 브랜드 Sene을 시작했다.

 

객들은 SeneHome Fitting Box를 통해 5일 동안 3가지의 스타일을 경험해 볼 수 있다.

개인 옷들을 참고로 한 "스마트 사이즈"란 퀴즈를 통해 Sene은 화상채팅으로 가상 피팅을 하고, 피드백을 받아 통합 패턴 기술을 이용해 사이즈가 맞는 의복을 만들어낸다. 또한, 고객들은 맞춤복에서 더 직선적인 실루엣이나 기장을 늘리는 등의 디테일 변경을 할 수도 있다.



-사진출처: Sene 홈페이지



맞춤복 비즈니스 모델의 매력포괄적인 사이징 제공 외에도, 패션에서의 낭비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점이다.

 

정확한 월별 주문건수를 공개하진 않았지만, LiSene 사업이 각 분기당 25%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02.RED THREAD




-사진출처: Red Thread 홈페이지



Meghan Litchfield는 크라우드 소싱과 옷장에서 무얼 놓쳤는가에 대해 여성들에게 물음으로써 201810Red Thread를 시작했다. 그녀는 저는 옷과 여성의 관계를 더 좋게 바꾸는 의류 브랜드를 만들고 싶었어요,” “사이징은 전 세계 여성들을 좌절케 하는 독단적, 모순적, 감정 배제적인 시스템이며, 이런 것들은 실제 문제가 오래된 사이즈 체계임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몸이 문제라고 생각하게끔 만든다.”라고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78에서 $168의 가격대인 Red Thread의 옷들은 샌프란시스코의 사이즈에 적합하게 맞춤 제작되었고, 이는 정확할 때까지 실제 여성을 대상으로 시제품 제작 및 테스트를 계속 한 결과이다.

 

고객이 주문을 위해 Red Thread 사이트에 들어오면 가장 먼저 fit 퀴즈를 풀어야 하는데, 이는 가장 드러내고 싶은 자신의 신체 부위와 그렇지 않은 부위에 대해 답하는 것이다.



-사진출처: Red Thread 홈페이지

    

 

fit 분석 팀은 최대 15가지 주요 측정을 해주는 Red Thread신체 3D 모바일 스캔 기술을 이용해 고객의 정확한 요구대로 디자인, 재단, 치수 측정 그리고 봉제까지 모두 진행하고 있다.

 

Litchfield는 맞춤복 브랜드의 가장 큰 이점은 자신에게 맞는 옷을 찾기 위해 20여 벌의 옷을 입어보지 않고도, 단 한 번에 본인에게 잘 맞는 옷을 찾을 수 있다는 점이라 밝혔다.


    


03.ZOZO




-사진출처: Zozo 홈페이지

   

 

201711, 일본에서 탄생한 브랜드 Zozo는 일 년이 채 되지 않아 전 세계 72개국에 브랜드를 확장시켰다. 설립자 Yusaku Maezawa는 패션계의 사이즈 문제를 해결하고 싶어 맞춤복인 Zozo 슈트를 시작으로, 남녀 모두를 위한 사이즈 경계가 없는 청바지, 티셔츠, 옥스퍼드 셔츠를 생산했고, 최근엔 $60 이하의 메리노 울 스웨터를 추가시켰다.

 

일부 기성품 브랜드는 디자인을 보완하기 위해 기술을 사용하지만, Zozo는 주문 제작의 중심에 서있다.

 

Zozo의 마케팅 VP, Alisa Gould-Simon는 설명한다. “첫째로 Zozo의 측정 시스템을 통해 당신의 고유한 신체 사이즈를 정밀 측정합니다.” “일단 우리가 당신의 치수 정보를 받고, 당신이 원하는 아이템을 선택하면 우리는 당신의 체형에 어울릴만한 것을 추천하며, 거기에서부터 당신은 다양한 요소들을 주문 제작할 수 있고, 여유 있거나 혹은 몸에 딱 붙는 핏을 택하고, 제품의 기장을 변경하는 등 다양한 것들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사진출처: Zozo App



고객은 Zozo 어플을 이용해 다각도에서 선채로 찍은 12개의 사진으로 3D 변환된 맞춤복을 착용해 볼 수 있다.


Gould-Simon은 맞춤복 브랜드는 지나친 재고에 관해선 위험이 적지만, 주관적인 fitZozo에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또한 그녀는 어떤 이에게 있어 좋은 fit이라고 여겨지는 것이 다른 이에게는 아닐지도 모르기에 이것은 전 세계적 다양성을 고려해야 하고, 때문에 도전적인 과제이다.”라고 전했다. "고객은 단순히 기성품을 구매하지 않을 때 더욱 기대가 크다." 하지만, Zozo는 규모에 맞는 맞춤 제품을 빠르게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만한 상품이라도 프리미엄 가격대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04.ESHAKTI




-사진출처: eShakti 홈페이지

 


거의 10년 전, 브랜드 Eshakti가 출시되었을 당시, 이는 주문 제작 동향에 있어 선두에 있었다. 설립자이자 CEOBG Krishnan은 우리는 표준 사이즈와 보여지는 스타일이 다수의 소비자를 만족시키진 못한다는 사실을 알았다.”라고 말했다.

 

Eshakti의 디자인 과정은 다른 브랜드들과 사뭇 다른데, 3개월 혹은 6개월 뒤의 트렌드를 예상하는 것 대신 실시간 트렌드에 즉각 반응하기 때문이다

 

그 결과물은 다양한 섬유와 색상, 그리고 0-36까지의 사이즈로 구성된 기성복 스타일에서부터 Eshakti만의 특화된 소프트웨어로 고객의 치수를 측정해 제작한 맞춤복에서 만나볼 수 있다.(브랜드의 가격대는 상의가 대략 $49에서 시작하고, 드레스는 최대 $179이다.)

 

Krishnan우리의 사업 모델로 고객이 원하는 사이즈와 스타일에 맞는 옷을 제공함으로써, 재고 손실 혹은 위험한 문제가 없이 신상품을 3일 이내로 시장에 가져올 수 있다.”라고 말했다.



-사진출처: eShakti 홈페이지



기업의 맞춤복 기술은 최근 출시한 Eshakti FX(소비자들이 목선, 소매 그리고 기장의 옵션을 통해 의복이 변형되는 것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와 함께 여전히 진화하고 있다.




05.CARESTE




-사진출처: Careste 홈페이지



Careste의 공동 설립자이자 CEOCeleste Markey201810“모든 여성의 옷장 속으로 럭셔리 쿠튀르 의상을 가져오고, 합성 섬유로 야기되는 환경문제와 대량생산으로 인한 낭비문제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이 기업이 만들어졌다.”라고 말했다. Careste에서는 기존 소매점에서 $1,000 이상 나갈 수 있는 수준의 제품을 $300 정도로 만나볼 수 있다.



-사진출처: Careste



Careste의 데뷔작은 브랜드의 현재 컨셉과 영감을 통해 엄선된 원단과 색상으로 구성된 5가지 상의 실루엣이 포함되어 있다. Careste의 공장과 기술팀은 주요 고객의 치수를 신체에 잘 맞는 제품으로 변환시키는 독점적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현재, 브랜드의 작업장은 하루에 135개의 맞춤복을 생산할 수 있는 수용력을 가지고 있다.

Markey우리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우리의 모든 초기 판매 목표를 돌파해 기쁘다.라고 말했다.



06.SUITKITS




-사진출처: Suit Kits 홈페이지



Sierra Elizabeth는 변호사로서의 경험과 자신의 체형 및 패션 취향에 맞는 슈트를 찾을 수 없었던 것을 바탕으로 201810월 브랜드 Suit Kits를 론칭했다. 이는 여성 맞춤 슈트 브랜드로, 비즈니스 캐주얼부터 유행에 앞선 스타일을 $399부터 만나볼 수 있다.




-사진출처: Suit Kits 홈페이지



Suit Kits의 맞춤복 서비스는 고객들이 실시간으로 본인이 슈트를 착용한 모습을 볼 수 있는 Suit Kits 웹사이트3D 이미징 기술로 구연된다. Elizabeth는 맞춤 슈트가 전통적으로 남성만의 전유물이었음을 밝히며 “브랜드의 어플을 통해 실제 재단사가 치수를 기록하고, 프로필에 정보를 연동시킴으로써 고객은 주문 시마다 완벽한 핏의 상품을 만나볼 수 있다.”라고 전했다.

 

이제까지 Suit Kits 뉴욕, 로스앤젤레스, 워싱턴 D.C., 시카고 그리고 애틀랜타에 론칭됐고, 앞으로 더 많은 도시에 브랜드를 확장시킬 계획이다.  Elizabeth는 나아가 대우받지 못한 여성들에게 새로운 비즈니스 슈트를 기부하는 "장학자를 위한 Suit Kits"에도 집중하고 있다.




07.OLIVIA ROSE THE LABEL




-사진출처: Olivia Rose The Label 홈페이지



Olivia Rose Havelock20171, Olivia Rose the Label을 론칭했다.

그녀는 저는 고객에게 가능한 최상의 경험을 줄 수 있는 주문 제작 브랜드를 만들고 싶었어요.”라고 말하며, 사람들이 좋아하는 패션 에디터나 인플루언서들의 인스타그램 피드 어딘가에서 부풀어진 어깨와 주름진 몸매를 특징으로 하는 Esmeralda 상의와 같은 옷, 그리고 하트 모양의 넥 라인과 끈으로 장식된 Greta 상의를 만나볼 수 있을 거라고 전했다.



-사진출처: Olivia Rose The Label



Havelock주문 제작하는 데에 어떤 기술도 사용하지 않고, 고객 개개인에 맞춰 모든 디테일을 재단한다. 그녀는 모든 옷 조각들을 수작업으로 진행하고, 완벽한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샘플들을 작업하는 데에만 수개월이 걸릴 수도 있다고 밝했다. 한 개의 상품을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에 따라 매주 25-30건의 주문을 받을 수 있는데, 평균적으로 4시간 정도 소요되고, 가격은 $70에서 $200 정도이다.

 

Havelock난 제품을 어떤 형태와 크기로도 맞출 수 있고, 모든 이들이 입을 수 있기를 원한다.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슈트를 주문 제작하고 이를 변경하는 것이 가능한, 더욱 개인적이고 윤리적인 여정을 고객과 함께 하고 싶다.”라고 밝혔다.




08.HEMSTER





-사진출처: Hemster 홈페이지



2016, Allison Lee는 고객이 집에서 자신들의 옷 사이즈를 조정할 수 있는 주문형 맞춤 서비스 브랜드 Hemster를 론칭했다. 그녀는 현재 맞춤 제작 과정은 꽤나 짜증스럽고 스트레스를 주기 때문에, 우리는 여전히 택(tag)이 달린 옷더미들을 종종 마주하곤 한다.”라고 말했다.



-사진출처: Hemster 홈페이지



HemsterMaster Fitter와의 미팅 후, 변경 횟수와 유형에 따라 기본 $15에서 시작하는 고객의 신규 맞춤복은 7일 이내에 도착하게 된다. 현재 이 서비스는 캘리포니아와 뉴욕에서 만나볼 수 있다




-사진출처: Hemster 홈페이지



Hemster는 신제품을 생산하고 있지 않지만, 이 서비스는 여전히 주문제작 브랜드들의 이점을 공유하고 있다. Lee“Hemster는 어떤 기성복도 맞춤복으로 바꿀 수 있고, 당신의 체형에 완벽히 맞는다.”고 설명했다. “이 서비스는 판매는 높이고, 반품은 낮추며, 동시에 각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더욱 이해할 수 있게끔 한다.” 대부분의 브랜드들은 전통 표준 사이즈 체계를 고수하고 그들 고객의 치수를 수집하지 않지만, Hemster는 고객의 신체 치수를 기록해 고객이 주문할 수 있는 향후 모든 주문을 편리하게 한다.





[출처]

https://fashionista.com/2018/12/made-to-measure-custom-clothing-brands




[온라인 설문하고 배포자료 받기]

*성실히 답변해주신 분들께 매월 25일 추첨을 통해 스타벅스 상품권(5천원)을 문자로 보내드립니다*

설문지 바로가기





(재)한국패션유통정보연구원

TAG :

Comment

코멘트
공개글   비공개글
Comment
해당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