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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자카르타 패션 시장을 가다!

- By CFT 장세윤

Jun 18. 2012
Apa kabar! 한국에서 6시간 거리의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패션 시장조사 편
2011년에 이어 2012. 4. 23~4.25 기간 동안 CFT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패션시장조사를 수행하였다.
세계 4위 인구 강국이자 대부분의 인구가 무슬림인 나라, 질밥과 바틱 패턴의 나라, 엄청난 교통지옥의 나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의 패션시장을 소개한다.

§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패션 시장을 가다!

 



Ⅰ.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개요

인도네시아는 2억 4천명의 인구를 가진 세계 4대 인구 강국이다. 이들 중 88%가 무슬림이고, 라마단(해가 떠 있는 중에는 침도 삼키지 못한다는 한달간의 금식기도기간)과 르바란(라마단 이후 이슬람 최대 명절)을 가진 나라... 이슬람에 대한 신념이 생긴 여성들은 질밥(Kerudung: 히잡의 일종)으로 얼굴을 가린다. 하지만 자카르타는 네덜란드 식민지였던 과거에서부터 외국 문화의 유입이 빈번하여 경제 및 패션의 중심지였으며, 현재도 엄청난 빈부격차로 인해 곳곳에 몰과 빈민가가 공존하는 그런 지역이다.

 

 

[그림] 자카르타 내 주요 리테일러 - 자카르타는 크게 중앙자카르타 타나아방 지역, 남자카르타 끄바요란 라마 / 바루 지역, 북자카르타 페디망간 지역으로 나뉘며, 지역별로 다양한 가격대의 쇼핑몰이 있지만, 주요 쇼핑몰은 호텔과 주요 시설이 위치한 중앙자카르타를 중심으로 위치하고 있다.

 

자카르타는 연평균 25~35℃의 고온다습한 기온과 낙후된 교통 인프라로 거리 쇼핑문화는 전무하다. 대부분의 중상류층 소비자들은 백화점, 브랜드 매장, 셀렉 샵 등이 입점하고 있는 쇼핑몰을 이용한다. 여느 동남아시아 지역과 마찬가지로 인도네시아에서 쇼핑몰은 쇼핑뿐 만 아니라 레스토랑, 슈퍼마켓, 카페, 놀이시설 등 라이프스타일 지향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의 경제를 주도하는 화교들...

전체 인구의 4%에 불과하지만, 인도네시아의 경제를 주도하고 있는 화교들은 자카르타 경제의 생산 및 소비 주체이다. 자카르타에 많은 몰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새로 신규 몰들을 증축하는 이유 중에 하나도 소비력 증가에 따른 소비자들의 구매처 확보를 위해서이다. 현지 유통법 상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해외 자본의 유통 시장 진출은 거의 불가능했지만, 이러한 수요에 따라 한국 유통업들도 진출에 속도가 붙었다. 롯데마트를 시작으로 롯데 면세점이 2012년 2월 자카르타 수카르노-하타 공항에 오픈했으며(관련기사  ‘롯데면세점, 인도네시아 ‘수카르노하타공항점’ 오픈 (2012.2.1)’), 올해는 주한대사관 옆자리에 롯데백화점이 오픈할 예정이다.

[그림]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롯데마트와 롯데 면세점 (그림 출처: http://jakartanian.blogspot.kr, http://www.espe-interior.com)

 

인도네시아 내 한류

70~80년대 한국 국민들이 인도네시아 중공업산업에서 근무하며 쌓은 근면 성실한 이미지는 한국 콘텐츠의 공중파(관련 정보  ‘K-Pop 관련 프로그램 잇달아 공중파 방영) 및 인터넷 유통을 통해 인도네시아 내 한류로 이어지고 있으며, 몰에서는 K-pop 커버 댄스 페스티벌을 종종 찾아볼 수 있다.



[그림] 인도네시아 내 K-pop 커버 댄스 (이미지 출처: www.hellokpop.com, http://jabar.tribunnews.com, http://kpopfever.com/, www.blondesearch.ru, http://journal.transformativework.org) - '커버(cover)'는 팬 코스프레의 일종으로, 특정 가수의 노래를 부르거나 퍼포먼스에 해당하는 댄스를 모방하는 행위를 가리킨다. 최근 인터넷을 통해 전 세계인들이 한국 가요 동영상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됨에 따라, 한류가 확산, 유행하면서 K팝 커버댄스가 해외 팬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출처: 네이버 용어사전) 

 

자카르타 주요 상권과 쇼핑 몰

이번 3일간의 CFT 출장은 중앙자카르타(Grand Indonesia, Plaza Indonesia, EX-mall), 서부자카르타(Central Park), 남부자카르타(Matahari, Pasaraya, One pacific mall)의 주요 몰 내 입점한 브랜드들의 특성과 감도 등을 조사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작년 출장에서의 기초조사를 통해 대부분의 감도 높은 몰들이 위치한 중앙 자카르타가 메인 타겟이다. 그랜드 인도네시아와 플라자 인도네시아는 자카르타 최대, 최신 몰로 대다수의 명품, 글로벌 SPA 브랜드들이 입점하고 있다. Plaza Indonesia와 같은 럭셔리 패션 쇼핑몰을 중심으로 Lafayette, Le Privee, Lucy house, Muse, Ojero, Rococo 등 해외 브랜드 및 신진 디자이너 셀렉트 숍들이 입점하고 있다. 대부분의 고객은 중, 상류층의 여성이며 잘 차려입고 쇼핑을 즐긴다. 명품 브랜드는 주요 디스트리뷰터에 의해 판매되며, 이 중 가장 규모가 큰 디스트리뷰터는 PT. Mitra Adi Perkasa(MAP)(Chloe, Armani, Loewe 등 70개 브랜드 유통)라고 한다.(출처: 지식경제부. (2011). ASEAN 한류패션 시장조사 결과 보고서)



[그림] 럭셔리 패션 몰을 중심으로 한 셀렉 샵: ROCOCO, lafayette, Le Privee
(사진출처: 2011~2012년 CFT 시장조사)

 

작년 시장조사와 비교해봤을 때, 몰 내 입점한 백화점이 축소된 점이 눈에 띈다. SOGO, METRO 백화점은 사라지고, 그랜드 인도네시아 내 SEIBU만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반면에 몰 내 직접 대형매장을 운영하는 글로벌 브랜드(막스앤스펜서, next, H&M, MANGO, ...)들은 건재하고 있다. 동남아시아 지역 시장조사에서 매번 느끼는 바이지만, 인도네시아도 수입 잡화의 비중이 크다. 

 

서부 자카르타의 경우 중앙 자카르타와 지리적으로 인접하고 있으며(차가 밀리지 않는 시간에는 10분 정도), 최근 Central Park 몰이 들어섰다. 센트럴 파크의 경우, 주변에 레지던스와 호텔(Pulman hotel 서부자카르타점)이 있어 입주민들의 이용이 많은 편이고, 중앙 자카르타와 대조적으로 편안한 복장과 행동이 주로 눈에 띄었다. 하지만 그랜드 인도네시아 만의 독자적인 MD구성은 보기 어려웠다. 대부분 그랜드 인도네시아, 플라자 인도네시아에 입점한 유명 브랜드들(Pull & Bear, Bershka, Charles & Kieth, Dorothy Perkins, Guess, ...)이 대형으로 입점하고 있는 시스템이다. 한가지 더! 센트럴 파크에는 한국 주방용품기업 락앤락이 입점하고 있는데, 현지 반응이 아주 뜨겁다고 한다.

 

남부 자카르타의 경우 자카르타의 토산물(루왁커피, 바틱 등 전통의상 및 소품, 은 제품 등) 판매로 명맥을 이어가는 Pasaraya가 유명하다. 빠사라야에는 저가의 로컬 브랜드 위주로 MD가 구성되어 있는데, 지난 번 방문보다 신규 입점하는 로컬 브랜드가 많았고 토산품과 연관하여 바틱 테마 매장이 커지고 다양해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빠사라야에서는 한 가지 더! 인도네시아 내수용 폴로를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폴로 브랜드 매장과 내수용 폴로 매장이 동시에 입점되어 있는 유일무이한 곳이다.

 


[그림] Pasaraya 내 입점한 저가의 로컬 브랜드들 - 인니어로 Pasar는 '시장'이라는 뜻 (사진출처: 2011~2012년 CFT 시장조사)

 

자바섬 전통 문양-BATIC

인도네시아는 매 주 금요일을 Batik Day로 정해 직장인들이 바틱을 착용하게끔 한다. 바틱은 인도네시아 자바 섬의 전통 문양으로, 대량생산이 가능하기 전에는 일일이 패턴을 가는 촛물로 부어 염색하는 생산과정을 거쳤다고 한다. 현재도 고가의 바틱은 수작업으로 염색이 이루어진다고 전해진다. Alleira Batik, Batik Keris 등의 로컬 바틱 브랜드들은 고급스러운 바틱 라인을 전개하고 있다. 남자들의 경우 바틱 패턴의 셔츠에 양복 하의를 받쳐 입고 있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으며, 예복이나 격식을 차리는 자리에서는 바틱을 입는 것이 예의라고 한다.

 


[그림] 인도네시아 전통문양인 바틱을 활용한 브랜드 매장 (사진출처: 2011~2012년 CFT 시장조사)

 

인도네시아 로컬 패션 브랜드

마지막으로 인도네시아의 로컬 브랜드로 무엇이 있을까? SPA 못지 않게 글로벌한 감각으로 트렌디한 스타일을 전개한 Gaudi, (X).S.M.L, The Little Thing She Needs 등의 로컬 브랜드도 대형 패션몰에 입점하고 있다. 글로벌 브랜드 대비 저렴한 가격(2~3만원 대)과 트렌디한 디자인 덕에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브랜드로 자리 잡은 듯하다.

 


[그림] 인도네시아 로컬 브랜드: (X)SML(좌), Gaudi(중)의 VMD 컷, (X)SML계열 브랜드 Noir 매장(우)

 

[표] 인도네시아의 주요 로컬 브랜드 및 글로벌 브랜드 - 해외 명품 제외

Local Brand Fashion Alleira Batik
Batik Keris
Gaudi
(X).S.M.L
The Little Thing She Needs
Global Brand
Fashion Banana Republic
Bebe
Bershka
DKNY Jeans
Dorothy Perkins
Esprit
Forever 21
Fred Perry
Gap
Giordano Ladies & Giorcano Concepts
Guess
H.E. by Mango
Jacknicklaus
Lacoste
Mango
Marks & Spencer
Massimo Dutti
Mjphosis
Muji
Next
Oasis
Piorucci
Pull & Bear
Raoul Women
Samuel & Kevin
Stradivarius
Superdry
Ted Baker
Top Man
Top Shop
Warehouse
Zara
Accessories Aldo
Charles & keith
Geox
Guess Accessories
Pedder Red
Pedro
Select Shop Lafayette
Le Privee
Lucy house
Muse
Ojero
Rococo
Sports & Outdoor Adidas
Advance
Arena
Nike
Oakley
Puma

 

 


Ⅱ. 자카르타 패션 스케치

※ 본 자료는 “지식경제부 (2011). ASEAN 한류패션시장조사” 결과보고서에서 일부 발췌, 수정하였습니다.

 

자카르타 패션 리테일에서는 캐주얼 스타일이 64.5%로 가장 큰 비율로 나타났음.
로맨틱 스타일(14.2%) > 엘레강스 스타일(12.9%) >클래식 스타일(4.2%) = 에스닉 스타일(4.2%)로 나타남.

 

패션디자인 요소별 특징
- 모던한 실루엣에 로맨틱 무드를 가미한 디자인
- 플리츠, 스모킹, 코사지 등 수공예적인 요소가 가미됨.
- 블랙, 화이트와 베이지, 크림, 브라운 등 내추럴 컬러
- 포인트 컬러로는 비비드 톤의 레드, 오렌지, 그린, 블루 등
- 면, 저지 등 실용적인 소재와 로맨틱 무드의 영향으로 쉬폰과 레이스 소재
- 플라워, 지오매트릭, 바틱 문양 프린트가 화려한 컬러감으로 나타남.

[그림] 인도네시아 백화점 입점 패션 브랜드의 디자인 특성

 

아이템 구성 특징
- 가방, 신발 등의 액세서리 브랜드의 빈도가 높으며, GUESS 등 글로벌 브랜드의  경우 액세서리 상품 비중이 높음.
- 특히, 신발의 경우 중저가의 로컬, 글로벌 브랜드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음.
- 스트리트 소비자의 스키니 진 착용 비율에 비해 데님 전문 브랜드의 빈도는 낮음.
- GUESS가 가장 대표적이며, LEE, Levis, DKNY Jeans 등이 간혹 있으며, 프리미엄 진 브랜드는 매우 희박함.
- 몰마다 이브닝드레스 및 칵테일드레스 판매 브랜드가 입점해 있음. (◁ 오랜 기간 서구문물의 유입으로 파티가 대중화 된 것으로 보임.)
- Grand Indonesia의 SEIBU 백화점의 경우 1층이 화장품과 해외 고가 브랜드 및 로컬 디자이너 브랜드의 이브닝드레스로 구성되어 있음.
- 그러나 소비수준과 액세서리 마켓 발달에 비해 속옷 브랜드가 보이지 않았음. 국교인 이슬람의 영향과 보수적인 성향인 것으로 예상됨.
- 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9월, 12월은 가을과 겨울의 계절감을 나타내는 점퍼, 재킷, 트렌치코트, 스웨터, Fur 등을 판매하고 있었음.

 

스트리트 패션 (1) : 캐주얼 스타일  
- 10대 후반 ~ 20대 초반에서 주로 나타남.
- 티셔츠, 스키니 진, 플랫슈즈가 대표적인 코디네이션
- 블랙, 화이트, 그레이 중심의 무채색과  내추럴 컬러가 주로 나타남.

 


[그림] 인도네시아 주요 백화점과 대학 내 패션 스타일: 캐주얼 스타일

 

스트리트 패션 (2) : 포멀 스타일
- 20대 중반 이상에서 주로 나타남.
- 텍스타일의 프린트 문양과 컬러감이 돋보이는 코디네이션이 대표적임.
- 활동감을 주는 밝은 컬러 코디와 지오메트릭이나 플라워 프린트 빈도 높음.
- 채도가 높은 옐로우, 오렌지, 블루 등의 컬러가 많이 나타남. 

 


[그림] 인도네시아 주요 백화점과 대학 내 패션 스타일: 포멀 스타일 

 


출장기간 ┃ 2011.9.14.~9.18. / 2012.4.25.~4.28.
방문장소 ┃ 그랜드 인도네시아, 플라자 인도네시아, 스나얀 시티, 플라자 스나얀, 원 퍼시픽 몰, 이엑스 몰, 센트럴 파크, 뽄독 인다 몰, 블럭 엠, 빠사 라야, 아트마자야 대학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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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패션 리테일 시장에 대한 분석 및 진출 전략은

2012년 11월 27일(화) ASEAN 한류패션시장 진출을 위한 세미나와
온, 오프라인을 보고서를 통해 배포(2013년 1월 예정)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재)한국컬러앤드패션트랜드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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