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Color & Fashion Trend Center | Trend Backstage

패션 혁명(Fashion Revolution)

- By CFT

Apr 05. 2016
방글라데시의 라나 플라자의 붕괴사고는 패션업계에 큰 파장을 일으켰다. 이 사고로 패션산업을 변화시키자는 캠페인이 시작되었다. Who made my clothes? 라는 질문에서 출발하는 Fashion Revolution은 브랜드들이 옷을 만드는 과정은 투명해야 하며 여기에 기여하는 패션 산업 종사자들은 모두 동등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패션 혁명 (Fashion Revolution)

패션산업의 변화, 브랜드의 투명성에서부터 시작된다.

 

 

 

 

 

■  패션 혁명(Fashion  Revolution)시작된 이유

출처:http://www.wired.co.uk

 

2013 4 24일 방글라데시 다카에 있는 라나 플라자가 붕괴되었다. 1134명의 사람들이 죽었고 2500명 이상은 부상을 입었다.  2007년 상업용 빌딩으로 지어졌고 총 4층 건물이었다. 3층과 4층에는 옷을 만드는 의류 공장들이 위치해 있었으나 애초에 무허가 건물이었다. 하지만 2012년에 8층 건물로 무리하게 증축하면서 결국 무너지고 말았다. 방글라데시는 세계 2위의 의류 산업국으로 값싼 임금으로 작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대기업 의류업계에게 큰 이점으로 작용하고 있었다. 그렇기에 라나 플라자에는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유명 브랜드들의 공장들이 많이 있었다. 결국 라나 플라자 붕괴 사고는 의류업계에 큰 파장을 일으켰다. 바로 이날, 패션 혁명(Fashion Revolution)이 생겼다.

 

■  패션 혁명(Fashion Revolution)이란?

출처:http://fashionrevolution.org/

 

 

패션 혁명(Fashion Revolution)은 자신이 입고 있는 옷과 브랜드 그리고 생산자를 대하는 인식을 달리 하고자 만들어졌다. 패션이라는 산업 안에서 사람들이 동등한 크기의 환경, 창의력, 그리고 임금을 받아야 한다는 믿음에서 시작되었다.  매년 4 24일 “누가 내 옷을 만들었습니까?”이 하나의 물음으로 패션 혁명의 첫 걸음이 시작된다.

 

■  투명성이 패션 혁명의 첫 번째 단계인가?

출처:http://fashionrevolution.org

바코드 보고서에 따르면 219개의 패션 대기업들 중 오직 절반 정도만 어떤 공장에서 자사의 상품을 생산하는지 알고 있었고, 오직 브랜드들   1/4만이 부자재들이 어디에서 오는지 알고 있었다. 투명성은 브랜드들이 최소한 어디에서 그들의 첫 단계가 시작되는지 아는 것을 의미한다. 브랜드의 투명성을 통해 그들의 고객과 주주와 직원들이 함께 소통할 수 있다.

 

출처:http://fashionrevolution.org

투명성은 패션산업을 바꾸는 첫 번째 단계이다. “누가 내 옷을 만들었습니까?”라는 단순한 물음을 통해 우리들은 우리가 입는 것에 대해 달리 생각해 볼 수 있다. 또한 우리는 소비자로서 이 질문에 알 권리가 있으며 이 질문은 우리의 쇼핑 습관들이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하도록 도울 것이다. Who made my clothes? 에 대한 답을 브랜드들이 함으로써 우리는 패션 혁명(Fashion Revolution)이 패션산업에 더 많은 투명성을 밀어 붙이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  패션 혁명(Fashion Revolution)에 참여하는 방법

출처:https://ramblingmads.wordpress.com

 

1. 소비자

먼저 호기심을 가지고 자신의 옷에 붙어있는 라벨을 본다. 그리고 SNS 해시태그를 통해 라벨에 있는 브랜드에게 묻는다. #whomademyclothes?

 

 

 

2. 브랜드

1) 자사의 투명성을 증명한다.

2) 고객들에게 #whomademyclothes? 에 대한 답을 해준다.

3) 자사의 옷을 누가 만드는지 본다.

4) 생산자들의 이야기에 관한 영상을 만들거나 글을 써서 공유한다.

출처:http://bafts.org.uk

출처:http://photo.sh

 

3. 생산자

1) SNS에 공급 망에 관한 사진이나 영상을 찍어 올리고 해시태그 #imadeyourclothes를 달아서 사람들에게 보여준다.

2) 일에 대한 실제 상황이나, 개인적인 생산 이야기를 블로그에 포스트 한다.

 

 

 

 

■  The 2 Euro T-shirt Campaign

 

 

패션 혁명(Fashion Revolution)은 독일 베를린 시내에서 티셔츠 한 장당 2유로( 2400)에 살 수 있는 자판기를 설치하였다. 사람들은 가격이 싼 티셔츠를 구입하기 위해 자판기에 다가왔다. 돈을 넣고 티셔츠를 고르려고 하자 자판기 모니터를 통해 방글라데시의 의류공장에서 일하는 소녀가 등장한다. 그녀가 티셔츠를 만들며 받는 돈은 시간당 13센트( 140)며 하루 종일 일해서 번 돈은 겨우 208센트( 2240)이다.  이 영상의 마지막에는 사람들은 티셔츠를 살 것인지 기부를 할 것인지 묻는다. 패션 혁명(Fashion Revolution)은 이 영상을 통해 사람들이 저렴하게 사들이는 옷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누가 만들며 그들이 어떻게 사는가에 대해 알리기 위해 제작하였고 전했다.

출처:http://www.bottledream.com

 

 

-----------------------------------------------------

[ 출  처 ]

http://fashionrevolution.org/
http://www.benefit.is/17880
http://view.asiae.co.kr/news/view.htm?idxno=2015050609015710393

http://store.americanapparel.net/en/fashion-revolution_cat2100678

https://www.youtube.com/watch?v=KfANs2y_frk

(재)한국컬러앤드패션트랜드센터

 

TAG :

Comment

코멘트
공개글   비공개글
Comment
해당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