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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low Retailing

- By CFT

Apr 01. 2016
"하나의 방, 한 권의 책" 이라는 전략으로 새로운 판매를 시도하는 모리오카 쇼텐 긴자점. 다양한 책을 판매하기 보단 매주 한 권의 책에 집중하여 작가와 독자간의 긴밀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이다.

 

 

 

Slow Retailing

"하나의 방, 한 권의 책", 모리오카 쇼텐(Morioka Shoten)

 

 

모리오카 쇼텐 (Morioka Shoten)

출처:http://www.iamconsultant.nl

 

도쿄(Tokyo)북적거리는 긴자(Ginza)의 뒷골목에 모리오카 쇼텐(Morioka shoten)이 있다. 작은 공간에 단출한 내부, 책상 하나에 진열된 책은 딱 한 종류뿐이다. “하나의 방, 한 권의 책”의 슬로건을 내세우며 매 주마다 한 권의 책을 선정하여 팔고 있다. 모리오카 쇼텐은 단순히 책을 진열하는 데에서 그치지 않고 선정된 책의 내용에 따라 서점의 벽에 관련 그림이 같이 전시되거나, 작가와 직접 만나서 책에 관해 이야기 할 수 있는 이벤트가 열리기도 한다. 이곳은 서점 주인인 요시유키 모리오카씨(Yoshiyuki Morioka)가 추구하는 독자와 작가의 사이에서 독서를 통해 지극히 행복한 대화로 소통하는 것을 실현하는 작은 공간이다.

 

서점 주인 요시유키 모리오카(Yoshiyuki Morioka)

출처:http://lejournalminimal.fr

 

 

요시유키 모리오카 (Yoshiyuki Morioka) 8년동안 도쿄의 중고서점가의 중심지에서 서점 직원으로 일했다. 그리고 카바야초(Kayabacho)에 자신의 이름을 내건 서점을 10년간 운영하였다. 서점을 운영하면서 그는 책 출간기념회나 매장 안에서 갤러리를 주최하는 등 여러 이벤트를 열면서 사람들을 끌어 드렸다. 이 경험들을 통해 그는 한 권의 책이 주어졌을 때 책을 더 깊게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했고 책과 깊은 관계를 맺게 되면 독서의 본질적인 즐거움이 커진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를 토대로 하나의 방, 한 권의 책을 생각해냈다.

 

 

모리오카 쇼텐의 설립 배경

2014 9, 모리오카씨는 우연히 ‘스마일즈(Smiles)의 사장인 마사미치 토야마(Masamichi Toyama)새로운 사업이라는 주제의 탁람 아카데미(takram academy) 강연에 참석했다. 토야마 사장은 참가자들에게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표하도록 요청했고, 그 중에서 선택된 아이디어에는 비즈니스를 창업할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제안했다. 그는 ‘책방의 최소 단위 혁신- 단 한 권의 책으로 된 서점’ 이 한 줄의 계획서로 이 행사에서 이겼다.

스즈키 빌딩(Suzuki Building)

출처:http://www.jianshu.com

출처:http://page-online.de

모리오카 쇼텐 긴자점은 도쿄의 역사적인 건축물로 지정된 스즈키(Suzuki) 빌딩 1층에 위치해 있다. 스즈키 빌딩은 유명한 사진 작가인 요노스키 나토리(Yonosuke Natori)이끄는 편집 제작 회사인 Nippon Kobo의 사무실로 쓰였던 곳으로 일본 편집 디자인 역사에 상징적인 건물이다. 사진과 디자인 잡지인 Nippon은 현대 사회의 필수 요소로 그래픽디자인을 알리면서 최전선으로 끌어올렸다. 사진, 그래픽 디자인, 모리오카 쇼텐의 핵심 기반으로 스즈키 건물이 선택된 것은 단순히 피할 수 없는 우연이었다.

 

 

로고(Logo)

 출처:http://page-online.de

 

모리오카 쇼텐의 로고는 마름모꼴과 긴 메시지로 구성되어있다. 마름모에는 펼쳐진 한 권의 책과 하나의 작은 방이라는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모리오카 쇼텐의 브랜딩 디렉터(branding director) 탁람(takram)모리오카와의 대화를 통해 모리오카 지리적 특성과 전략의 특징이 그에게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깨닫고 로고 디자인에 반영하였다. 따라서 로고는 긴 메시지로 구성되었고 긴 메세지에는 모리오카 쇼텐주소와 브랜딩 전략, 회사 이름이 적혀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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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  처 ]

http://slowalk.tistory.com/2347
http://www.takram.com/projects/a-single-room-with-a-single-book-morioka-shoten/

http://www.hani.co.kr/arti/international/japan/723437.html

 

 

 

 

 

 

(재)한국컬러앤드패션트랜드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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